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통일부 "北 기념일 표기 달력, MB·朴 때도 제작..비난 유감"

by 체커 2021. 12.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단순 업무용 달력"..기념일 파악은 동향 파악의 기본이기에 비판 과했단 지적도
(시사저널=변문우 디지털팀 기자)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 ⓒ연합뉴스

통일부가 김정은 국무위원장 생일 등 북한 기념일을 업무용 탁상 달력에 표기한 것을 두고 비판에 직면하자 "과거부터 내부 참고용으로 제작해왔다"고 해명에 나섰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31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통일부 달력은 이번 정부 뿐만 아니라 예전부터 통일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남북관계 관련 업무에 참고해야 할 북한의 주요 일정 등을 담아 내부 참고용으로 제작해 오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 이에 대해 사실관계 확인 없이 일방적으로 비난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에 따르면, 해당 달력은 이전 보수 정권인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에서도 제작됐다. 특히 달력에는 기념일을 비롯해 한국 정부의 2016년 2월10일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발표와 북한의 2005년 2월10일 핵무기 보유 선언 등 남북관계와 연관된 사건들도 기재돼 있다.

앞서 황규환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30일 논평을 통해 "북한에 대한 일방적인 퍼주기도 모자라, 이제는 아예 기념일까지 챙겨주자는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논란이 된 해당 달력의 전량 회수와 이인영 통일부 장관의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북한 기념일 분석이 내부 동향 파악의 가장 기본이기 때문에, 해당 논평의 주장은 통일부 업무 성격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란 지적이 제기됐다.

폐쇄적인 북한 체제 특성상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비롯한 최고지도자와 고위급 간부의 동향 파악은 쉽지 않다. 특히 이들은 기념일을 계기로 공개 활동에 나서 포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통일부에서 북한의 기념일에 주목하는 것은 당연하단 목소리도 나왔다.


반응형

통일부가 만든 달력이 논란입니다. 그 달력에는 한국의 명절과 크리스마스등.. 국제적인 명절 이외.. 북한의 기념일등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북한의 기념일을 한국의 통일부가 챙겨주느냐는 비난이 국민의힘 선대위에서 나왔네요..

 

그런데.. 통일부라는 부서가 원래 북한의 눈치를 보는 부서 아닐까 싶죠.. 그렇기에 북한의 기념일.. 명절등을 통일부가 모르면 안될테고요..

 

그런 달력이 이전부터 제작되어 내부용으로 쓰였다는게 통일부의 해명입니다.

 

만약.. 논란이 될 것이라면.. 이 달력이 통일부내에서만 쓰이는게 아닌... 통일부 직원들을 통해 외부로 유출되었다면 그게 논란이 되는 부분 아닐까 싶습니다.

 

애초 통일부는 북한의 눈치를 보고.. 북한의 동향을 보고.. 그리고 북한에 여러 제안을 하고 북한의 반응을 기다리는 부서입니다. 사실... 많은 이들도 생각하는.. 국가부서중 가장 필요없는 부서중 하나이기도 하죠.. 원래대로라면 외교부가 해야 할 일중 북한에 대한 부분만 떼어내 따로 만든 부서이니까요..

 

논란은 더 확산되진 않으리라 봅니다. 그 달력이 일반인들에게.. 기업에게.. 다른 국가 외교관등에게 배포되었다는 정황이 나오지 않는다면 말이죠..

 

현재 통일부.. 하는일 없이 북한의 동향이나 보고 있습니다. 그냥.. 현재 할일도 없는 상황에서 통일부라는 부서를 없애고 외교부에 편입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바쁠때 없앤다면 문제겠지만.. 현재 통일부.. 문을 걸어잠근 북한 상황을 볼 때.. 할 일이 없을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