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고지 나서자마자..신호 위반하며 달려
신호 위반·무정차 운행·과속..'난폭 운전'
"다음 출발 시각 정해 놔..회사가 난폭운전 종용"
[앵커]
도로를 위험천만하게 달려 서울시 시내버스 평가에서 65개사 가운데 62등을 한 회사가 있습니다.
버스 기사들은 회사가 사실상 난폭 운전을 종용한다며 오히려 피해를 호소하고 나섰는데요.
김혜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새벽 6시 22분, 시내버스가 차고지를 나섭니다.
보행자가 다 건너기도 전에 신호를 위반하며 정신없이 달리는 버스.
빨간불에도 속도가 줄지를 않습니다.
해당 버스 회사는 신호 위반, 무정차 운행, 과속 등 난폭 운전으로 정평이 난 지 오랩니다.
[A 씨 / 버스 운전기사 : 기사들이 시간을 맞춰야 한다는 심리적인 압박감이 있고, 그로 인해서 난폭 운전, 신호 위반도 하게 되고….]
기사들은 회사가 사실상 난폭 운전을 종용한다고 호소합니다.
정해진 다음 출발 시각을 맞추기 위해 승객이 몰려들어도, 차가 막혀도 달려야 한단 겁니다.
운행 도중에도 수시로 시간 간격을 줄여달라는 메시지가 날아와 사고 위험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신유영 / 노조위원장 : 서울시에서 페널티 그런 게 있어요. (회사 입장에선) 금전 부분에 문제가 생기니까. (바퀴 수를) 안 깎이게 하려고 무리하게 (기사들을) 잡아 돌리는 거예요. 식사 시간은 무조건 30분을 보장해야 한다 (단체협약 조항에) 나와 있는데도 (그걸 해주지도 않고.)]
운전기사 수습 기간에 최저 임금을 보장하라는 서울시 방침이 생기자 회사는 수습 기간을 사실상 폐지했습니다.
기사들은 노선이나 운행 방법을 충분히 배우지 못한 채 바로 운전대를 잡아야 했습니다.
그러다 사고를 내면 회사는 사직을 압박했습니다.
[회사 관계자 : 정식 직원이 되어야 부당 해고도 되고 하는 것이지. 000 씨는 지금 수습 기간이야.]
[수습 버스 운전기사 : 갈 곳이 없어서 최대한 좀 선처를 부탁하고….]
회사 측은 서울시와 협의해 버스 출발 간격을 정한 거라면서 오히려 준법 운행으로 일정을 맞추지 못하는 기사들을 탓했습니다.
또 차고지가 좁아서 출발 간격을 넓히는 건 불가능하다고 해명했습니다.
[버스 회사 : 그걸 어떻게 준법(운행)을 해요. 다른 사람 다 그 시간 안에 웬만하면 다 들어오는데. (난폭 운전해야 시간 맞출 수 있는 게 문제 아닌가?) 그거는 저희가 잘못하는 게 아니고 서울시와 (협의해서) 시간이 정해져 있어요. (간격 줄이면) 차고지에 차가 제대로 서 있지를 못해요.]
노조는 결국 집회를 열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무리한 출발 간격을 조정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YTN 김혜린입니다.
YTN 김혜린 (khr0809@ytn.co.kr)
버스기사의 난폭운전.. 그리 놀라운 건 아니지만.. 그래도 난폭운전은 많이 줄지 않았을까 싶은데.. 그래도 난폭운전으로 유명한 시내버스가 있나 봅니다.
이럴때는 보통 버스기사를 비난하는게 보통일텐데.. 언론사가 보도한 버스기사 관련 내용을 보면.. 과연 기사만의 문제일까 싶죠..
회사가 교통상황.. 배차간격등을 생각하지 않고 종점이나 기점에서 출발시간을 미리 정해놔서.. 그걸 맞추기 위해선 어떻게든 그 정해진 시간 전까지 가야 한다는 겁니다..
이게 뭔가 싶죠.. 어떻게든 종점이나 기점에 도착을 하면..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그 시간에 다시 출발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밥먹을 시간이 얼마나 있을까 싶네요.. 충분한 휴식도 될까 싶고요..
그렇게 난폭운전을 하도록 회사가 의도적으로 만든 것인데.. 그로인해 사고가 발생하면 오롯이 버스기사가 다 떠안아야 한다고 합니다.
거기다.. 회사는 수습기간에 최저임금을 보장하라는 서울시 방침에.. 수습기간을 없애는 황당한 결정을 하기도 했습니다.
수습기간을 없애버렸음에도.. 사고가 나면 수습기간이라며 사직을 압박하는 회사...
[회사 관계자 : 정식 직원이 되어야 부당 해고도 되고 하는 것이지. 000 씨는 지금 수습 기간이야.]
수습기사는 노선을 제대로 다 외우지 못했을 터.. 시간을 제때 맞추는건 어렵겠죠..
누가봐도 버스회사가 잘못하고 있는게 뻔한데.. 버스회사의 입장..
[버스 회사 : 그걸 어떻게 준법(운행)을 해요. 다른 사람 다 그 시간 안에 웬만하면 다 들어오는데. (난폭 운전해야 시간 맞출 수 있는 게 문제 아닌가?) 그거는 저희가 잘못하는 게 아니고 서울시와 (협의해서) 시간이 정해져 있어요. (간격 줄이면) 차고지에 차가 제대로 서 있지를 못해요.]
서울시는 이런 현황을 알고 있을까요? 혹시 서울시의회와 힘겨루기 때문에 이런 일에 대해선 관심을 끊고 있는 걸까요?
서울시민분들은 서울시에 민원을 좀 넣는게 어떨까 싶네요.. 회사는 난폭운전을 하게끔 만든게 서울시와 협의로 정해진 것이라고 서울시 탓을 하고 있으니까요..
영상에 나온 버스는 104번 버스.. 선일교통이 운행하는 버스노선입니다. 그외 해당 정류장에 서는 버스의 경우 마을 버스를 빼고는 모두 동일한 회사에서 운행하는 버스노선입니다.
참고링크 : 영상에 나온 정류장
참고링크 : 서울버스 104(나무위키)
참고링크 : 서울버스 1119(나무위키)
참고링크 : 서울버스 1126(나무위키)
참고링크 : 선일교통(나무위키)
난폭운전으로 사고가 발생하지 않을까 우려되는게 아닌.. 사고가 실제로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다 큰 사고가 발생하는 거 아닐까 우려스럽네요.. 거기다 승객수는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난폭운행을 종용하다 나중엔 노선폐지를 하는거 아닐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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