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돌발상황 있었나'..인명 구조 나선 소방대원 3명 끝내 주검으로

by 체커 2022. 1.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2층 수색 투입 직후 아랫층서 불길..5명 고립·연락두절
구조대원 3명 사망·2명 자력탈출..동료 소방관들 '침통'

경기도 평택시의 한 신축 냉동창고 공사장 화재 진압에 나선 소방관 3명이 실종된 가운데 6일 오후 실종된 소방관을 구조해 탑승한 앰뷸런스가 화재 현장에서 나와 병원으로 향하고 있다. 2022.1.6/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평택=뉴스1) 최대호 기자,이윤희 기자,유재규 기자 = 6일 발생한 경기 평택시 청북읍 팸스 물류센터(냉동창고) 신축공사장 화재로 3명의 소방관이 순직했다.

순직 소방관들은 미처 건물을 빠져나오지 못한 작업자 등을 우려해 투입됐다가 안타까운 이별을 고했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불은 전날 오후 11시46분쯤 7층짜리 신축 건물 1층에서 시작됐다. 밤샘 진화로 큰 불길이 잡히는 가 싶더니 6일 아침 다시금 커졌다.

순직 소방관들은 송탄소방서 소속 119구조대원들로 불길이 재확산하기 전 현장에 투입됐다.

오전 9시쯤 건물 2층에 진입해 인명 수색 작업을 진행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최초 불이 시작된 1층에서 불길이 재확산했다. 이 과정에 내부 구조물이 일부 붕괴되기도 했다.

투입된 구조대원들중 5명은 고립됐고, 약 30분쯤 뒤 교신이 끊겼다.

이후 2명은 가까스로 탈출에 성공했으나 3명은 끝내 살아 돌아오지 했다.

경기도 평택시의 한 신축 냉동창고 공사장 화재 진압에 나선 소방관 3명이 실종된 가운데 6일 오후 실종 소방관을 구조해 병원으로 호송하고 있다. 2022.1.6/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이들은 동료 구조에 나선 대원수색팀(RIT)에 의해 낮 12시20~40분 순차 발견됐다. 이미 산소통 가용 시간(30~50분)을 초과한 상황이었다.

현장 내부에는 LP가스통과 산소통 등 위험물질이 다량 있었고, 연소 시 유독가스를 내뿜는 보온재가 적치돼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순직한 구조대원은 인근 병원으로 분산 이송됐다.

동료를 잃은 현장 소방대원들은 침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이날 오후 3시 현재 건물 외부로 보이는 불길은 없으나 검은 연기는 계속 새어 나오고 있다.

불은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2개동·연면적 199,762㎡) 냉동창고 건물 1층에서 시작된 것으로 추정됐다.

당시 바닥 타설 및 미장 작업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장 작업자 5명은 자력 대피했다.

소방서 관계자는 "불을 완전히 진압하는 대로 발화 원인과 피해 규모 등을 조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sun0701@news1.kr


반응형

1월 5일 밤... 평택의 신축 냉동창고 현장에서 화재가 발생했었습니다. 

 

야간에 시작된 불에 소방당국은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밤샘 진화를 해서 불길을 잡았었습니다..

 

그래서 1단계를 해제하고 잔불정리를 하는듯 했는데.. 갑자기 불길이 커져 소방당국은 대응2단계를 발령.. 진화를 하는 과정에서 인명수색을 위해 현장에 투입되었던 소방관 5명이 급히 철수를 하는 과정에서 2명만 탈출에 성공하고 3명이 고립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들이 매고 간 산소탱크는 30분정도를 버틸 수 있는 탱크.. 오래걸리면 위험한 상황이었는데.. 이 시간을 초과하여 발견되었고.. 이미 세상을 떠난 뒤였습니다.. 3분의 소방관은 결국 순직하였습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현장에선 가연성의 내장재들이 많았고.. LPG가스통이 있는 등.. 용접작업을 한 것으로 보이는 장비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안전작업 지침을 위반한 것 같죠..

 

3명의 소방관이 탈출을 못한 건 아무래도 내부 연기로 탈출로 찾기가 어려운 것과.. 내부 붕괴가 있었던것 아닐까 싶습니다.

 

공사중 화재사고가 발생했기에... 아마도 시공사와 원청이 관련된 책임을 물을텐데..인적 사고는 소방관 3명이고.. 당시 작업했던 작업자들은 화재 발생 후 자력으로 탈출을 했기에.. 처벌은 그리 중하게 받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업체와 작업자는 처벌을 받아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화재원인을 제대로 파악한 뒤에 말이죠..

 

그들이 작업시에 안전수칙을 지켜 화재를 일으키지만 않았다면 3명의 소방관이 순직할 일은 없었을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