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美언론들, 한국소방당국 발표 인용해 '고양이 방화 주의보' 발령

by 체커 2022. 1.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방화범 고양이, 한국서 입증돼"..美, 반려동물화재 연간 1천건

한국 소방당국의 '고양이 방화 주의보'를 보도한 시카고 WGN 방송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미국의 주요 언론매체들이 한국 소방당국 발표를 인용해 '고양이 방화 주의보'를 내려 눈길을 끌었다.

시카고 WGN방송은 6일(이하 현지시간) "한국 소방당국은 최근 '고양이로 인한 화재가 지난 3년간 100건 이상 발생했다는 통계를 발표했다"며 고양이 소유주들의 경각심을 일깨웠다.

앞서 USA투데이와 워싱턴포스트, CNN, 피플 등도 '한국 소방당국이 제공한 정보'임을 앞세워 이 같은 사실을 보도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달 30일 "2019년 1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고양이가 전기레인지(인덕션)를 건드려 불을 낸 사례가 총 107건"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WGN방송은 "당신의 고양이만 사이코패스인 것이 아니라 다른 고양이들도 방화범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한국 소방당국에 의해 입증됐다"고 운을 뗐다.

또 워싱턴포스트는 "한국 소방당국이 '고양이가 집을 태울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경고를 했다"면서 정교철 서울소방본부 현장대응단장의 말을 인용, "고양이가 원인이 된 화재 보고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 매체는 "서울 소방재난본부는 고양이가 전기레인지에 뛰어오르며 우연찮게 점화버튼을 눌러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주인이 집을 비우고 반려동물만 집에 남겨진 상태에서 불이 난 사례가 절반 이상"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경우는 4건, 반려동물이 살아남지 못한 경우는 이보다 많았다"며 반려동물 소유주들은 화재에 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한국 소방 당국자들은 '반려묘를 방화범으로 만들지 않으려면 종이타월처럼 불에 타기 쉬운 가연성 물체를 조리용 가열기구 근처에 두지 말 것'을 조언했다"고 덧붙였다.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는 미국에서도 적잖게 발생한다. 전미 화재예방협회(NFPA)에 따르면 반려동물에 의한 미국내 주택 화재 사례는 매년 약 1천 건에 달한다.

이 가운데 고양이로 인한 화재가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는 지에 대한 별도 통계는 없다.

"한국 소방당국, '고양이 방화범'에 대해 경고"

chicagorho@yna.co.kr


반응형

제목과 내용을 보고 피식하긴 했는데..

 

중간에 내용..

반려동물에 의한 화재는 미국에서도 적잖게 발생한다. 전미 화재예방협회(NFPA)에 따르면 반려동물에 의한 미국내 주택 화재 사례는 매년 약 1천 건에 달한다.

이걸보니 꽤나 심각하긴 했구나.. 싶더군요.. 반려동물로 인한 화재발생이니 누구탓도 못하죠..

 

위의 보도에 나온 가전제품에 대해선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지난달 30일 "2019년 1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고양이가 전기레인지(인덕션)를 건드려 불을 낸 사례가 총 107건"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전기레인지(인덕션)이라고 쓰여져 있는데.. 정확히는 전기레인지(하이라이트)입니다..

 

인덕션은 자기장으로 인덕션 전용 냄비를 가열하는 도구이고.. 하이라이트가 열선으로 전기를 흐르게 하여 가열하는 도구죠..

 

인덕션의 경우 전용용기를 올려야 가동이 되기에 고양이가 장난으로 작동버튼 터치로 가동할 일이 적거나 없을 수 있겠지만.. 하이라이트의 경우 고양이의 우연한 터치로 가동할 수 있어 화재로 이어질 우려가 큽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실제로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죠.. 이는 화재진화 후에 소방당국이 늘 하는 현장 화재 원인 감식에 따라 밝혀진 내용이기에 나름 공신력이 있긴 하죠.. 그걸 미국에서 인용한 것이네요..

 

미국에선 반려동물로 인한 화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중 고양이만 따로 떼어내어 통계를 한 것이 없기에 한국의 소방당국 통계를 인용한 것 같네요.. 그만큼 미국에선 따로 떼어낼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화재 사례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해당 기사에 대해 뭐 정치적인 댓글도 있지만... 대부분은 고양이의 하이라이트 작동에 대해 공감을 하면서.. 코드를 빼놓을 수 있다면 빼놓거나.. 작동부위에 냄비뚜껑을 덮어놓는등의 조치를 취하는게 좋다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하이라이트 주변에 가연성 물건등을 두지 않은 것도 포함해서 말이죠.. 

 

반려동물.. 키우지 않는것이 근본적 대책이긴 하나.. 키운다면 만일에 있을 사고를 막기 위한 예방조치를 할 수 있다면 하는게 좋겠죠..

 

자신이 키우는 고양이를 방화냥으로 만들고 싶지 않다면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