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韓, 中속국이라 무릎꿇어"..큰절 안한 걸그룹, 韓비하로 확산

by 체커 2022. 1.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그룹 에버글로우의 왕이런. [중국관영매체 '관찰자망' 캡처]

한국에서 활동 중인 중국인 걸그룹 멤버의 큰절 거부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이 소식을 알게 된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이를 비판한 한국 네티즌들을 겨냥해 “과거 한국은 중국의 식민지였다”고 역사 왜곡을 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중국 관영매체 관찰자망은 8일 “걸그룹 중국인 멤버 왕이런이 신년 인사에 무릎을 꿇지 않았다고 한국 네티즌들로부터 ‘중국으로 돌아가라’고 야단을 맞았다”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최근 걸그룹 에버글로우의 중국인 멤버 왕이런은 다른 멤버들이 팬들에게 큰절을 하는 상황에서 손뼉을 치며 혼자만 절을 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일부 네티즌들로부터 지적이 제기됐다.

관찰자망은 이 논란이 한국 언론에 보도된 것을 언급하면서 “한국 언론들이 이를 보도하며 중국인의 전통은 하늘과 부모에게만 무릎을 꿇는다고 언급했지만, 많은 한국 네티즌들은 여전히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왕이런 사건 이전에도 한국에서 활동하는 많은 중국인들이 이런 상황에 부딪혔다”며 “그러나 중국 전통문화에서 무릎을 꿇는 것은 가장 높은 존경의 상징으로, 특정인에게 무릎을 꿇는 행위는 그 사람에 대한 충성심과 존경심을 나타내는 것이고 강제로 다른 사람에게 무릎을 꿇는 것은 종종 수치스러운 것으로 간주된다”고 했다.

[중국 관영매체 '관찰자망' 캡처]

관찰자망은 이에 따라 한국에서 활동 중인 다른 중국인들이 이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다른 방법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돌그룹 갓세븐의 잭슨을 사례로 들었다. 그러면서 잭슨이 국내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다른 멤버들이 절을 할 때 바닥에 아예 엎드린 모습이 담긴 영상을 공유했다. 또 다른 아이돌 그룹 엑소의 멤버로 데뷔했던 타오가 팀원들이 절을 할 때 한쪽 무릎을 반쯤 구부린 채 웅크리기만 했던 장면도 공개했다.

관찰자망은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차이를 인정한 쇼프로그램도 있다면서, 세븐틴의 멤버들이 큰절을 할 때 중국 멤버 2명은 뒤에서 선 채로 인사를 하도록 했다는 반대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예능프로그램 '주간아이돌' 방송화면. [관찰자망 캡처]

이 기사를 본 몇몇 중국인 네티즌은 왕이런을 칭찬하며 “식민지의 문화 전통은 다르다”, “식민지 노예는 모두 무릎을 꿇었다”고 한국이 중국의 식민지였다는 잘못된 주장을 펼치기도 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한국은 예로부터 중국의 부속국이었고, 중국은 한국의 종주국이었기에 한국이 종주국에 무릎을 굽히는 것은 당연하다. 한국은 우리에게 오랫동안 무릎을 꿇는 것이 당연했기에 이런 행동이 전통예절이라는 이름으로 정착했다”고 말했다.

이보람 기자 lee.boram2@joongang.co.kr


반응형

결론부터 말하면... 한국에서 활동중인 중국인 연예인들이.. 한국비하를 하고 있다는 내용이 될듯 싶군요.

 

그걸 중국의 언론이 집중조명을 하고.. 중국인들이 동조하여 확산시키는게 현 상황이라 할 수 있고요..

 

연예인이라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어느나라에서 활동을 하든.. 그 나라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해야 하고... 가급적 따라야 하죠..

 

그런데 자신들의 원래 소속국가의 문화가 더 중요하고 그걸 지키기 위해 자신들이 활동하는 국가의 문화와 전통등에 대해 존경심 없이 무시 일관한다면.. 그 연예인들을 한국인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거기다.. 마치 한국을 식민지인것처럼 취급을 하면 더더욱 철저히 무시하고 외면을 하여 한국에선 단 몇원이라도 수익을 얻지 못하게 하는게 정석 아닐까 싶군요.

 

당연히도.. 철저히 외면을 받아야 하고.. 그 중국인 연예인들은 모두 자신들의 본국으로 돌아가 다신 한국으로 오지 말아야 하겠죠.

 

왕이런... 중국 국적 연예인 매니지먼트업을 하는 위에화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이라 합니다. EVERGLOW라는 팀의 팀원이기도 하네요..

 

기억하고.. 외면을 계속 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그럼 한국이 아닌 중국에서나 활동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