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백신 맞은 엄마가 모유수유..아기 대변서 '코로나 항체' 나왔다

by 체커 2022. 1. 10.
728x9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아기 대변에서 코로나19 항체 다량 검출

 

코로나19(COVID-19) 백신을 접종한 여성이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항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모유를 수유한 아기 대변에서 코로나19 항체가 발견됐는데, 이를 연구로 입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엄마의 백신 접종이 아기의 코로나19 면역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미국 매사추세츠대 환경독성학과 연구팀은 지난 7일(현지시각) 국제학술지 산부인과학(Obstetrics & Gynecology)에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을 접종받은 엄마의 모유를 먹은 아기들이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 중인 여성 3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지난해 1~4월 모더나와 화이자 등 mRNA 백신을 접종받았다. 여성들은 1·2차 백신을 접종하고 연구진에게 모유와 혈액 샘플을 제공했다. 이어 2차 접종 21일 뒤에 유아의 대변 샘플을 채취했다.

그 결과, 아기에게 바이러스와 싸우는 면역글로블린(Ig·Immunoglobulin)이 검출됐다. 면역글로블린은 항체 작용을 하는 단백질을 말하는데, 코로나19에 걸리거나 백신을 접종할 경우 이에 맞서는 IgG, IgA 등 항체가 생긴다. 유아 대변 샘플에는 IgG와 IgA는 각각 33%, 30% 검출됐다.

코로나19는 자신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인체 세포 표면의 ACE2(안지오텐신 전환효소2), 퓨린 수용체 등과 결합해 세포 안으로 침투하는데, 항체는 스파이크에 먼저 결합해 인체 감염을 차단하는 중화 반응을 한다. 모유의 중화 효능은 IgG 항체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 항체들은 코로나19 스파이크 단백질뿐만 아니라 알파, 베타, 감마 등 우려 변이에도 중화 효능을 나타냈다.

케슬린 아카로(Kathleen Arcaro) 매사추세츠대 환경독성학과 교수는 "이번 연구는 항체가 모유를 통해 전달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며 "이 강력한 증거는 여성들이 백신을 접종한 후에도 모유 수유를 계속할 수 있는 동기가 된다"고 설명했다.

백신을 맞은 산모의 모유에 항체가 있다는 사실은 이전에도 확인됐다. 미국 플로리다대 연구진은 mRNA 백신을 맞은 여성의 모유와 혈액에서 코로나19를 중화시키는 IgG, IgA 항체를 발견한 바 있다. 국제학술지 네이처 리뷰 미생물학, 셀 등에는 모유 자체의 면역 능력을 소개하기도 했다. 초유(初乳) 속에 면역 조절과 자가 면역질환 억제 효능을 지닌 성분이 다량 포함돼 감염병에 싸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였다.

김인한 기자 science.inhan@mt.co.kr


반응형
728x90

뭔 소린가 싶은데...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이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고.. 몸에 항체가 생기고 난 뒤에 수유를 하면.. 모유를 먹는 아이도 같이 코로나 항체가 형성된다는 기사네요..

 

연구결과인데.. 연구를 한 곳은 메사추세츠대학교.. 환경독성학과 연구팀이네요..

 

결과대로라면.. 현재 아이.. 특히 영유아에 대해.. 모유를 수유받는 아이들에 대해선 백신접종이 필요없다는 의미입니다. 모유수유를 받으면 코로나 백신 접종을 받은 효과를 받으니까요.. 물론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은 백신 접종을 받아야 하겠지만..

 

따라서.. 이 결과를 토대로.. 모유수유를 하는 아이들에 대한 접종 부담은 적거나 없을 것 같습니다. 그 효과정도밖에 없을 것 같네요..

 

요새 코로나 백신 접종에 대해.. 그동안 접종을 받지 않거나 제한적이었던 어린 아이에 대한 백신접종에 대해 논란이 있는데.. 그 일부를 해결한 연구결과로서 받아들이면 될듯 싶네요..

 

물론 여러 이유로 백신접종을 받지 않거나 못하는... 그중에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들은 해당되지 않겠지만..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