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경제

"폰 잃어버려 전재산 다 털렸다, 카카오페이에 미치기 직전"

by 체커 2022. 1. 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한 시민이 실수로 휴대전화를 잃어버렸다가 전 재산을 몽땅 잃어버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카카오페이 보안 뚫림으로 전 재산 날려 경찰서 갔다 온 후기’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사회초년생이라고 소개한 작성자 A씨는 “지난 4일 퇴근길에 휴대전화를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며 운을 뗐다.

A씨는 “30~40분 동안 주변을 뒤졌지만 휴대전화를 결국 찾지 못하고 집으로 왔다”며 “다음날 오전 지인에게 공기계를 받고 유심을 꽂았는데 이날 새벽 7차례에 걸쳐 카카오페이 580만원이 충전된 것과 약 577만원이 이체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페이 금융고객센터로 전화했더니 수사기관에 신고부터 하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A씨는 수사 기관에 연락했지만 신고 접수를 위해선 거래정지해제 및 거래내역서 발급 등 카카오페이 측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A씨는 “카카오페이와 총 14번의 전화를 하는 상황에서 카카오페이 측은 거래내역서 발급 문제도 제대로 해결해주지 않았다”며 “거래정지를 해제하는 것을 권유하지 않는다는 말만 반복했고 그 과정에서 내 피해에 대한 안내 등은 일절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A씨는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의 대응에서도 차이가 확연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네이버페이는 이상 거래 감지 시스템으로 인출이 불가능하게 막아뒀고, 다행히 190만원이 포인트로 남아 있어 이 돈은 지킬 수 있었다”며 “네이버페이는 사건이 일어난 시간과 이후 거래, 피해액에 관해 자세히 물어봤고 추후 보안을 위해 내가 해야 할 일까지 문자로 알려줬다. 또 습득자가 어떤 식으로 돈을 인출하려 했는지 그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안내했다”고 했다.

그는 “휴대전화를 분실한 건 당연히 내 잘못이 맞지만, 휴대전화를 분실했다는 이유로 전 재산을 날리는 게 맞는 것일까에 대한 의문이 남는다”며 “플랫폼 차원의 적절한 안내도 없고 전화 연결까지 어려워 피해자인 상황에서 미치기 일보 직전이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카카오페이 측은 “이상 거래 감지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했지만 새로 바뀐 금융안심센터 직원이 실수한 탓에 차단이 해제돼 거래가 진행됐다”며 “현재 카카오페이 금융소비자팀에서 전자금융통신사기 선보상 대상으로 확인돼 보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담당인력의 추가적인 교육을 진행하고 재발 방지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


반응형

카카오페이를 쓰는 분이라면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피해자는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를 같이 사용하는 사람인데.. 휴대폰을 분실했는데.. 결과적으론 카카오페이는 털렸고.. 네이버페이는 털리지 않았다고 하니까요..

 

특히나.. 휴대폰의 분실시.. 개인정보가 털리는 걸 막기 위해.. 생체정보 비밀번호를 하더라도.. 그 사용을 위해 비밀번호를 설정시.. 간단한 비밀번호로 하지 말고.. 대문자.. 소문자.. 특수문자.. 숫자를 조합한 복잡한 비밀번호로 설정하길 권고합니다.

 

피해자가 언급한... 이상결제에 대해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의 대처가 구분이 되는게..

“카카오페이 금융고객센터로 전화했더니 수사기관에 신고부터 하라고 했다

A씨는 수사 기관에 연락했지만 신고 접수를 위해선 거래정지해제 및 거래내역서 발급 등 카카오페이 측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카카오페이와 총 14번의 전화를 하는 상황에서 카카오페이 측은 거래내역서 발급 문제도 제대로 해결해주지 않았다

거래정지를 해제하는 것을 권유하지 않는다는 말만 반복했고 그 과정에서 내 피해에 대한 안내 등은 일절 없었다”

- 카카오페이 고객센터 대처

카카오페이 고객센터의 대처를 보면 신고부터 하라고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사당국에 신고를 하기 위해선 카카오페이가 발급하는 관련 문서가 필요한 상황.. 순서가 잘못되었죠..

 

그럼 네이버페이의 대처는 어땠을까 싶은데.. 피해자의 언급을 보면..

“네이버페이는 이상 거래 감지 시스템으로 인출이 불가능하게 막아뒀고, 다행히 190만원이 포인트로 남아 있어 이 돈은 지킬 수 있었다”

“네이버페이는 사건이 일어난 시간과 이후 거래, 피해액에 관해 자세히 물어봤고 추후 보안을 위해 내가 해야 할 일까지 문자로 알려줬다. 또 습득자가 어떤 식으로 돈을 인출하려 했는지 그 과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안내했다”

- 네이버페이 고객센터 대처

카카오페이 고객센터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쯤되면.. 카카오페이보다 네이버페이가 더 안전한것 같아 보이네요..

 

이에 카카오페이측 입장을 보면...

“이상 거래 감지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작동했지만 새로 바뀐 금융안심센터 직원이 실수한 탓에 차단이 해제돼 거래가 진행됐다”

“현재 카카오페이 금융소비자팀에서 전자금융통신사기 선보상 대상으로 확인돼 보상을 진행하고 있다”

- 카카오페이 고객센터 대처

이상거래 감지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했지만... 직원의 실수로 차단이 풀렸다고 밝혔습니다. 이상거래 감지 시스템이 고객의 확인 없이.. 단지 직원이 멋대로 해제가 가능하다는 걸 알 수 있네요.. 직원탓으로 돌렸지만.. 자체 시스템에도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거래 감지시스템으로 거래가 중단되었다면.. 해제하기 전.. 고객의 확인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직원탓만 할게 아닌.. 카카오페이 이상거래 감지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둘 다 쓰고싶은 생각은 없지만.. 그저 맴버쉽 통합인증용으로만 쓰고 있는데.. 써야 할 상황이면.. 네이버페이를 쓰는게 더 낫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