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홍콩 연구진 "햄스터가 사람에게 코로나19 전파 확인"

by 체커 2022. 1.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애완용 햄스터에서 사람으로 감염된 사례 2건 발견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홍콩 연구진이 집에서 키우는 햄스터가 사람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옮길 수 있다는 증거를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9일 보도했다.

햄스터

홍콩대학과 홍콩 당국 관계자로 구성된 연구진은 국제학술지 랜싯(Lancet)에 동료 평가 전 초고 상태로 공개된 논문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SARS-CoV-2) 델타 변이가 햄스터에서 사람에게 전염됐음을 보여주는 증거를 처음으로 제시했다.

이들은 지역 애완동물 가게에서 수집된 동물의 혈액 표본과 바이러스 채취 면봉 검사를 통해 햄스터에서 사람으로 감염된 사례를 두 건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문제의 햄스터들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은 홍콩으로 수입되기 전인 지난해 11월 21일경이라며 이는 애완동물 거래가 국가 간 코로나 전파 경로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또 "이 연구는 애완용 햄스터가 실제 생활 환경에서 코로나에 감염될 수 있고, 이 바이러스를 다시 사람에게 옮길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햄스터에서 돌아다니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지속해서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홍콩 정부는 앞서 애완동물 가게에서 점원이 햄스터에게서 코로나19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발생한 뒤 약 2천 마리의 햄스터를 안락사시키기로 했다.

홍콩 어업농업자연보호부(AFCD)는 18일 모든 애완동물 가게와 햄스터 소유주에게 안락사를 위해 지난해 12월 22일 전후 산 햄스터를 모두 인계하라고 권고했으며 햄스터의 수입·판매를 즉시 중단할 것도 명령했다.

scitech@yna.co.kr


반응형

코로나 바이러스는 그동안... 반려동물에게 전염이 되지만.. 반려동물로부터 전염이 되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진 것 같은데...

 

반려동물로부터 사람이 감염되는게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햄스터에게 말이죠..

 

햄스터.. 쥐과 동물이죠.. 많이도 키우는 애완동물이기도 하고요..

 

어쩌다.. 갇혀지내는 햄스터들이 코로나에 감염이 될까 싶은데.. 누군가 방문해서.. 혹은 햄스터를 키우는 사람이 감염되었고.. 햄스터에게 다시 전염시킨 것 같은데.. 햄스터가 감염되고.. 이후 햄스터 몸 안에서 사람에게 전염이 될 수 있도록 변이가 진행되었고.. 사람에게 전염이 된다면... 이는 큰 논란이 될듯 싶습니다. 

 

왠지 흑사병이 생각나게 만드네요..

 

애완동물 수출입이 아마 있을텐데... 이 사례를 통해.. 국가간 동물의 수출입에 지장을 받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다만 언론사 보도뿐이기에.. 허위사실로 밝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학술적으로 논문도 나오는 등의 확인이 끝나면.. 좀 심각해질듯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