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대선 코앞 터진 '김혜경 리스크'에 떨고 있는 與

by 체커 2022. 2.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월 26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금촌역 광장에서 열린 거리연설에서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3·9 대선이 3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 씨의 '황제 의전' 논란과 '법인카드 사적 사용'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면서 곤혹스러워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이 후보가 내세우고 있는 공정·정의·청렴 가치에 치명타를 맞을까 전전긍긍하며 향후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이 후보는 직접 사과문을 내고, 논란과 관련한 감사를 감사기관에 의뢰하겠다고 밝히는 등 이날 오후 예정된 첫 4자(이재명·윤석열·안철수·심상정) TV토론을 앞두고 논란 조기 진화에 나섰다.

이 후보는 3일 서면 입장문을 통해 "경기도 재직 당시 근무하던 직원의 일로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지사로서 직원의 부당행위는 없는지 꼼꼼히 살피지 못했고, 저의 배우자도 문제가 될 수 있는 일들을 미리 감지하고 사전에 차단하지 못했다"며 "더 엄격한 잣대로 스스로와 주변을 돌아보려 노력했다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모자랐다"고 했다. 김 씨가 경기도 비서실의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보도된 내용을 포함해 도지사 재임 시절 부적절한 법인카드 사용이 있었는지를 감사기관에서 철저히 감사해 진상을 밝혀주기 바란다"며 "문제가 드러날 경우 규정에 따라 책임지겠다"고 했다.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제가 있었던 것에 대해 충분히 확인하고 그것에 대해 감당을 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라며 "아직까진 명확하게 진상이 밝혀진 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해 협조하겠다는 말씀"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대선 후보로서 더 철저하고 엄격한 잣대를 대야한다"고 했다.

앞서 SBS는 지난달 28일 전직 경기도 별정직 비서 A씨 주장을 토대로 "경기도청 총무과 소속이었던 배모 씨(5급)가 A씨(7급)에게 김 씨의 약 대리 처방·수령과 음식 배달 등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법인카드 유용, 빨랫감 심부름 등 다른 의혹도 보도가 됐다.

배 씨는 전날(2일) "어느 누구도 시키지 않은 일을 A씨에게 요구했다"며 사과하고, 김 씨도 "모든 것이 저의 불찰이다. 공과 사를 명료하게 가려야 했는데 배 씨와 친분이 있어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상시 조력을 받은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냈다.

민주당은 후보와 김 씨가 이 같은 논란 직접적으로 관여하지 않았다며 적극 엄호하고 있지만 당 일각에선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박찬대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일단 후보와 배우자께서는 직접 관여하지 않았다"며 "(경기도청 총무과 소속으로 사실상 김 씨 관련 업무를 담당했던) 배모 씨와 A씨(전 경기도청 비서실 직원) 사이 입장, 진위를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선대위 공보단도 공지문을 통해 "배씨는 과거 임신을 위해 노력했으나 성공하지 못했고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이었다"며 "생리불순, 우울증 등 폐경증세를 보여 결국 임신을 포기하고 치료를 위해 호르몬제를 복용했다"고 했다.

송영길 대표는 KBS 라디오에 출연해 김 씨 관련 질문을 받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씨 수사부터 제대로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반면 당 선대위 정무실장인 윤건영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김 씨를 둘러싼 각종 논란에 대해 "설령 몰랐다고 하더라도 세심하게 살폈어야 됐다"며 "잘못한 부분은 그대로 인정하고 사과할 부분은 사과하고 반성할 부분은 반성해야 된다"고 했다.

민주당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이 후보와 김 씨의 사과 타이밍과 내용 측면에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 있다"며 "의혹이 제기됐을 때 즉각 사과하고, '직원의 일'이라고 핑계 달지 말고 처음부터 납작 엎드렸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이 후보가 공정과 청렴한 공직 생활을 트레이드마크처럼 주장해온 만큼, 이번 논란을 잘 마무리 짓지 못한다면, 치명타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반응형

설날 연휴가 끝나자... 의혹이 터졌네요.. 민주당쪽입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재직기간중에.. 공무원에게 약 대리 처방과 배달음식 수령을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왔더랬습니다.

 

법인카드 유용과 빨랫감 심부름도 있군요..

 

이에 관련자인 경기도청 총무과 소속인 배모씨가 해명에 나섰고.. 이어 김혜경씨측도 입장을 내서 잘못했다 밝혔네요..

 

다만.. 일부 의혹에 대해.. 배모씨가 자신이 지시한 것이고.. 김혜경씨가 직접적으로 지시한 건 아니라는 의미로 주장했고.. 약 대리 처방에 대해선 자신이 복용하는 것이었다는 해명도 했군요..

배 씨는 전날(2일) "어느 누구도 시키지 않은 일을 A씨에게 요구했다"며 사과하고, 김 씨도 "모든 것이 저의 불찰이다. 공과 사를 명료하게 가려야 했는데 배 씨와 친분이 있어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상시 조력을 받은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냈다.

하지만 악재인건 맞네요.. 윤석열 후보측에선 좋은 공격거리를 찾은 것이 되고요..

 

거기다.. 약 대리처방에 대해 배씨가 본인이 복용하는 것이라 해명했는데.. 그 약.. 폐경기 증상과 관련된 처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배씨는 가임기 여성으로 폐경기 약을 처방받는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죠.. 그래서 해명이 되진 않고 있는 상황 같네요..

 

곧.. 법적으로 반드시 해야 할 TV토론회가 열릴 겁니다. 그런 상황에서 상대를 공격할만한 빌미를 자꾸 제공하는건 좋지 못할 겁니다.

 

그런면에서.. 이재명 후보는 윤석열 후보보다는 악조건에서 TV토론회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상대당 후보의 배후자 의혹이 이정도이기에.. 김혜경씨의 의혹은 별거 아니라는 식의 반박이 나올 것 같은데.. 그건 좋지 않은 반응 아닐까 싶습니다.. 상대당 배우자가 어떻든.. 일단 대선후보의 배우자에 대한 의혹이 나오면.. 그걸 상대당을 비교하며 묻는다는 건 잘못된 생각 같네요.. 상대가 어떻든.. 눈앞에 나온 의혹이 잘못되었다는 건 변함이 없을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