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소녀상 지킴이 "일장기 극우에 맞섰더니 돌아온 건 경찰 조사"

by 체커 2022. 3. 11.
반응형

다음

 

네이버

 

극우단체 집회방해·방역법 위반 혐의로 고발.. 오는 14일 서울중앙지법 선고
[김종훈 기자]

▲  2015년 12월 한일합의 이후 현재까지 소녀상을 지키고 있는 소녀상 지킴이들. 지킴이 이경송씨.ⓒ 김종훈
▲  2015년 12월 한일합의 이후 현재까지 소녀상을 지키고 있는 소녀상 지킴이들. 지킴이 김은혜씨.ⓒ 김종훈

"소녀상을 떠나지 않고 연좌농성을 이어간 것이 고발당한 주된 이유라고 하더라. 이일로 법정까지 서게 된 것이 억울하진 않은데 극우에 맞선 청년들의 소녀상 사수를 불법으로 낙인 찍은것은 너무나도 화가 난다."


4년째 소녀상 지킴이로 활동하는 스물다섯 청년 이경송씨가 11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인근에서 열린 기자회견 후 <오마이뉴스>를 만나 한 말이다. 그는 "지난해 가족이 사는 집으로 고발장이 날아와 지난 여름 종로경찰서에서 조사받았다"라고 씁쓸한 표정을 지으며 말했다. 

이씨는 오는 14일 함께 소녀상을 지키는 지킴이들 수명과 함께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선고를 받는다. 

앞서 2020년 6월 이씨가 속한 <반일행동>은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극우단체에 맞서 소녀상에 줄을 묶고 연좌농성을 진행했다. 당시 'ㅈ연대' 등 극우단체는 2020년 6월 24일 자정부터 7월 중순까지 단 하루도 빠짐없이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평화의 소녀상이 있는 인도에 집회 신고를 냈다. 극우단체가 집회 신고를 낸 주된 목적은 28년 동안 소녀상 인근에서 진행된 수요시위 장소를 빼앗기 위한 것. 실제 극우단체의 집회 장소 선점으로 수요시위는 원래의 장소에서 남서쪽으로 20m가량 떨어진 연합뉴스 사옥 앞에서 진행해야만 했다.

그러나 이씨를 비롯해 소녀상지킴이들은 이 결정에 따르지 않고 소녀상에 몸을 묶고 연좌농성을 택했다. 그러자 극우단체는 소녀상 지킴이들을 집해방해죄 및 코로나방역법 위반 혐의로 형사고발했다. 

"극우인사들 막아야"

▲  지난 2021년 11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앞에서 1,516차 일본군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는 가운데, 인근에서 한 보수단체 회원이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는 피켓과 함께 태극기, 일장기를 흔들고 있다.ⓒ 권우성
▲  지난 2021년 11월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앞에서 1,516차 일본군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가 열리는 가운데, '반일 종족주의' 공동저자인 낙성대연구소 이우연씨가 집회장 부근에서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며 태극기, 일장기를 흔들고 있다.ⓒ 권우성

이씨와 함께 14일 법정에 서야 하는 스물네 살 김은혜씨는 "위안부 피해 할머님이 열두 분만 남은 상황에서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누군가는 계속 싸워야 하는데 이런 압박이 들어오는 게 참 안타깝다"면서 "그렇지만 이곳에서 일장기를 흔들며 '위안부는 매춘이다', '반일은 정신병이다' 외치는 극우 인사들은 막아야 하지 않겠냐"라고 의지를 밝혔다. 
실제 2020년 6월 이후 수요시위가 이어질 때마다 극우단체 회원들과 극우성향의 유튜버들은 소녀상으로 몰려와 소란을 피웠다. 이들은 "돈 받고 서비스한 일본군 위안부 웬 성노예?"라는 피켓을 들고 "집합 금지 기간인데 왜 모여서 이런 걸 하느냐"라고 확성기를 들고 외쳤다. 

이들 중에는 일장기를 들고 조롱한 이들도 있다. 대표적인 인사가 <반일종족주의> 공동저자인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이다. 이씨는 지난해 11월 열린 1516차 수요시위 현장 바로 옆에서 일장기를 흔들었다. 당시 그는 '수요시위 현장에서 일장기를 흔드는 건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해 무례한 일 아니냐'라는 질문을 받고 "다수가 옳다고 하는 것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지 않냐"면서 "수요시위가 옳지 않다는 걸 보여주려고 (일장기를 흔드는 시위를) 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소녀상 지킴이 김씨는 "유사시 일본군이 들어올 수도 있다고 말한 윤석열 전 총장이 당선된 상황에서 소녀상이 있는 곳에 극우유튜버들이 더 극성스럽게 몰려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럴수록 이에 분노한 시민들 역시 다시 모이고 촛불을 들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우리도 계속 자리를 지키며 싸워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수요시위는 1992년 미야자와 기이치(宮澤喜一) 당시 일본 총리의 방한에 앞서 '진상규명과 책임 이행, 피해자의 명예회복, 인권회복'을 요구하며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회원 30여 명이 1월 8일 정오 일본대사관 앞에서 처음 시작된 집회다. 이후 28년이 넘는 시간 동안 같은 장소에서 매주 수요시위가 열렸다. 2011년 12월 1000번째 수요시위를 기념해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됐다.

이후 2015년 12월 28일, 박근혜 정부와 아베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한다"면서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 대한 적절한 해결'을 공표하며 <한일위안부합의안>을 발표했다. 합의안 발표 이후 2015년 12월 30일부터 청년들은 자발적으로 소녀상 옆에 농성장을 차렸고, 현재까지 11일 현재 2264일째 소녀상 지킴이들의 농성은 이어지고 있다. 


반응형

매주 수요일...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인근에선 수요집회가 열립니다.. 근데.. 김상진씨의 자유연대를 중심으로 보수단체가 종로경찰서에서 집회신고를 먼저 해서 이제는 소녀상에서 집회를 못하는게 현 상황이죠..

 

지금도 집회신고를 해야 할 상황에선 종로경찰서 앞에서 진을 치고 버티는 보수단체 사람들 때문에.. 제때 집회신고를 못해 지금도 소녀상 인근 집회는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소녀상 인근에서 버티는 이들이 있는데 그들이 소녀상 지킴이 입니다..

 

소녀상 지킴이.. 꽤나 고생 많이 하고 있죠.. 보수단체로부터 욕설이나 조롱을 받는건 일상이고.. 일부는 차량으로 소녀상까지 칠려 했었으니..

 

이젠 신고도 당했네요.. 집시법 위반.. 집회신고가 된 곳에서 집회신고가 되지 않은 소녀상 지킴이들에 대해 집회방해죄를 물어 보수단체가 고발을 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들에 대해 보수진영측에선 보수단체가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극우단체라고 주장하죠.. 

 

글쎄요.. 애초 소녀상 철거에 대해 보수진영에선 그리도 주장하지 않았나요? 

 

참고뉴스 : '소녀상' 질문에 홍준표 "한일, 과거 집착하면 안 돼"

더보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7일 위안부 소녀상을 둘러싼 한일(韓日) 관계에 대해 "과거는 흘러갔고 과거에 집착하는 것은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 참석해 외신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홍 대표는 일본이 주한 일본 대사관 앞에 설치된 위안부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는 것에 대해 "일제 강점기에 제 아버지가 징용에 끌려갔다가 돌아왔다"며 "어려서부터 일본 제국주의가 한반도에 저질렀던 만행을 수 없이 듣고 자랐지만, 한일 관계는 과거에 얽매여 풀어가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스웨덴이 노르웨이를 100년 동안 식민지로 지배했다고 들었다"며 "그래서 스웨덴 정부가 노벨평화상 지명권은 노르웨이에 준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해외 사례를 근거로 들었다.

위안부 소녀상을 두고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우리나라와 일본도 관계 개선을 위해 위안부 문제 등 과거사에 매달리면 안 된다는 주장이다.

홍 대표는 오는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끝까지 북한에 대한 비핵화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홍 대표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관되게 추진하는 게 '아메리카 퍼스트'인데 미국의 안보만 담보된다면 어떤 방향으로든 합의할 수 있다는 시그널을 주게 되면, 미국이 자유세계 국가의 리더라는 위치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 본토를 위협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제거를 조건으로 북핵을 인정할 수 있다는 일각에서 제기된 시나리오에 대한 명백히 반대 입장을 취한 것이다.

그러면서 홍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ICBM 포기와 북핵 인정을) 합의해도 미 의회에서 제동을 가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홍 대표는 "과연 이 협상이 잘 될지 안 될지에 대해 나는 비관적으로 본다"며 "북한이 체제를 유지하는 유일한 수단은 북핵이다. 자기 체제를 유지할 수단을 포기하고 개혁개방에 나선다는 것을 믿는다면 바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참고뉴스 : 김소연, '독일 베를린 소녀상 철거’ 여권 집단대응 '비판'

 

이젠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이 되니... 이젠 아예 대놓고 소녀상이 있는 곳에 일장기까지 들고 나타나 친일 집회를 하네요.. 

 

그렇다고 정의연이 이에 대응로 제대로 못할 겁니다.. 윤미향 의원 관련 의혹으로 이미지에 크게 타격을 받았으니.. 그리고 이용수씨의 정의연 공격도 한몫 했고...

 

윤석열 당선인이 대통령이 되고.. 이후 전국에 설치된 소녀상 모두 철거가 되면... 과연 정의연을 공격하던 이들이나.. 이용수씨나 뭐라 할련지.. 아마 잘되었다고 쌍수들고 환영하겠죠.

 

그리고.. 저들이 보수단체가 아니고 극우단체라 애써 보수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이들이 보이는데.. 저들을 이끄는 이들중 한명이 유명한 김상진씨입니다.. 김상진씨.. 유튜브 계정에 집회 영상을 올리고 슈퍼쳇 꽤나 많이도 받았는데..보수진영에선 행동파로서 꽤나 지지를 받았죠.. 더불어 안정권씨도 마찬가지였고.. 그런데.. 그렇게 잘나가던 유튜브 계정이 폭파가 된 원인이 안정권씨가 소녀상이 있는 곳에 가서 온갖 욕설에 비난 조롱.. 말로 담지 못할 말을 했고 그게 그대로 실시간 방송으로 나갔고.. 그게 계정 폭파 원인이 되었음에도.. 아직도 집회를 하는 걸 보면서.. 과연 극우단체라고 보수진영과 선을 긋는게 가능할까 의문이 드네요..

 

그때는 보수의 전위라고 그리도 지지하더만.. 이제는 선을 그으면서 거리를 둔다 한들... 보수단체라는 건 변함없는데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