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경제

"카드결제 사절".. 文 임기말 초유의 결제대란 오나

by 체커 2022. 3.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주유·마트·PG업계, 카드수수료 인상에 집단반발
협상 결렬시 가맹해지·결제거부 가능성
"정부 헛발질에 기업들끼리 갈등" 분통

문재인정부가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추진한 신용카드 결제수수료 인하정책이 되레 자영업자와 카드업계 간 갈등을 키우고 있다. 영세가맹점 수수료 인하분을 메우기 위해 카드사들이 대형 가맹점 수수료를 올리겠다고 예고하자 대상 업계가 반발에 나선 탓이다. 수수료율 협상에 실패할 경우 일부 업계는 가맹해지·결제거부까지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영세업자들이 대부분 대형 가맹점에 위탁 결제를 하고 있어 수수료 인상이 다시 영세업체 부담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시장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는 전자지급결제협회(PG협회)는 16일 서울 중구 신한카드 본사 앞에서 가맹점 수수료 인상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PG사는 온라인거래에 따른 지급·결제업무를 대행해주는 업체다. 자체적인 결제시스템을 구축하기 어려운 영세업체들이 주로 이용한다.

카드사와 가맹점 간의 갈등은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가 소상공인 결제수수료 인하 방침을 밝히며 불거졌다. 최대 1.60% 수준이었던 영세·중소가맹점 수수료율이 최저 0.50%까지 인하됐다. 카드사들은 손실을 메우기 위해 대형 가맹점들에 대한 수수료 인상에 나섰다. 7대 카드사는 이달 초 PG사들의 수수료율을 0.05~0.10% 포인트 인상하겠다고 통보했다. PG사를 이용하는 업체들은 대부분 영세업체지만, PG사 자체는 대형 가맹점으로 분류되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PG협회에 따르면 카드사들이 요구하는 인상분을 적용할 경우 발생하는 손실은 100억원에 육박한다. 대형 PG사 매출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에 따라 PG협회는 “차후 협상에 미온적으로 나서는 카드사에 대해선 가맹점 계약 해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쇼핑몰에서 갑작스럽게 카드결제가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 셈이다.

마트업계와 주유소업계에서도 비슷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전국 중형마트 5000개를 회원사로 둔 한국마트협회는 이미 수수료율 인상분이 가장 높은 신한카드에 대한 보이콧 운동을 진행 중이다. 한국석유유통협회도 지난 6일 “주유소 경영난이 가중된 데 반해 카드사가 가져가는 수익은 되레 늘어났다”며 수수료율을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카드사들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중형마트, PG업체의 경우 명백한 대형업체”라며 “영세가맹점 수수료 감면에 따른 고통 분담을 함께 나눠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지 않겠나”고 말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카드사들의 수수료부문 영업이익은 2013~2015년 5000억원에서 2016~2018 235억원으로 대폭 줄었고, 2019~2020년에는 1317억원의 손실을 봤다.

김지훈 기자 germany@kmib.co.kr


반응형

결론부터 말하면.. 카드사가 이득을 위해 카드 수수료를 대형가맹점에게 전가시킨 사례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중소 자영업계 타격이 크죠.. 매출이 잘 안나오는 상황에서 카드 수수료도 꽤나 부담되었었다고 합니다.

 

이에 정부는 중소 자영업계의 수수료를 낮추겠다 발표하고 적용하죠.. 

 

이렇게 되니.. 카드사는 매출이 줄어듭니다.. 그동안 카드 수수료로 꽤나 매출을 올리고 있었으니..

 

그래서.. 그나마 코로나로 덜 타격을 받은 대형가맹점의 수수료를 올립니다.. 결국.. 코로나로 인해 부담을 나누는게 아닌... 카드사는 그 부담을 그대로 대형 가맹점에게 떠넘긴 겁니다..

 

그걸 언론사는 

"정부 헛발질에 기업들끼리 갈등" 분통

문재인정부가 소상공인 보호를 위해 추진한 신용카드 결제수수료 인하정책이 되레 자영업자와 카드업계 간 갈등을 키우고 있다.

정부탓을 하고 있는 겁니다..

 

그리고... 카드사의 입장을 넣었죠.. 억울하다는 카드사의 입장..

카드사들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카드사 관계자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중형마트, PG업체의 경우 명백한 대형업체”라며 “영세가맹점 수수료 감면에 따른 고통 분담을 함께 나눠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지 않겠나”고 말했다.

카드사의 수수료 부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는 여신금융협회의 자료를 공개했습니다.

 

일단.. 영업이익에선 적자로 돌아선건 맞습니다.. 이에 카드사는 상당수의 혜택을 축소하거나 단종하는 조치와 인력감축으로 조정을 하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모두가 어렵다는건 맞네요.. 마냥 카드사를 비판할 수는 없는 상황인 건 맞습니다.. 하지만 중소 자영업이 코로나로 인해 타격을 받았고.. 카드 수수료를 부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카드 수수료를 낮춘 정부를 비난하는건 무리 아닐까 합니다.. 그런 부담이라도 줄이지 않는다면 파업을 하는 자영업자들 더 늘어날 수 있겠죠..

 

그렇다고 부담을 모두 대형 가맹점에다 떠넘기는 것도 좋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다만 카드사도 여유가 없는 터라.. 대형 가맹점에게 부담을 지우더라도 다른 혜택을 주는 등의 협의가 좀 있었으면 좋지 않았겠나 생각을 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