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집무실 국방부로 옮기면 '대통령 헬기' 비행 주한미군이 통제

by 체커 2022. 3. 20.
반응형

다음

 

[윤석열 대통령 당선]국방부 헬기장은 미군 시설
대통령이 헬기 쓰려면 미군에 비행계획서 제출해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19일 청와대 이전 후보지 중 한 곳인 용산 국방부 청사를 직접 답사하고 있다. 당선자 비서실 등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이날 오전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장,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등과 답사에 나섰다. 국민의힘 제공

대통령 집무실 이전 후보지인 국방부 터 안에 있는 헬기장이 미군의 통제를 받는 주한미군 시설로 확인됐다. 국방부 청사가 대통령 집무실이 될 경우, 대통령 전용헬기가 외국 군대의 통제를 받는 상황에 대한 우려가 군 안팎에서 나온다.

군 관계자는 20일 “국방부 헬기장을 사용하면 헬기장을 새로 만들 필요가 없어 대통령 집무실 이전 비용이 적게 든다는 게 국방부 청사의 장점으로 꼽혀왔다”며 “통상 국방부 헬기장으로 알려진 이곳은 주한미군 헬기장(H-264 VIP)”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헬기장은 국방부 울타리 안에 있지만, 미군 시설이라 경기 평택에 있는 미 육군 제4-58 비행장작전대대(Airfield Operations Battalion)가 통제한다. 이 헬기장을 사용하려면 도착 30분 전까지 비행계획서를 경기 성남 공군기지(서울공항)에 있는 주한미군 ‘가디언 비행협조소(FCC)’에 내야 한다. 비행계획서는 주한미군과 한국군 육군 수도방위사령부, 공군 중앙방공통제소(MCRC)가 공유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는 이날 오전 11시 기자회견을 열어 집무실 이전 계획을 발표한다. 만약 대통령 집무실이 국방부 청사로 옮겨갈 경우, 대통령 전용헬기가 미군의 통제를 받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군 안팎에서는 “국군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타는 헬기가 아무리 동맹이라고 해도 외국군대의 통제를 받는다면 국격과 군의 자존심이 손상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헬기장은 2006년 5월 개장했다. 원래 있던 헬기장 근처에 국립중앙박물관이 들어서자 소음이나 진동으로 인한 문화재 피해 우려에 따라 이전 작업이 시작됐다. 공사비는 문화관광부가 댔으며 미 용산기지 사우스포스트와 국방부 여군발전단 부지 일부에 현재의 헬기장이 문을 열었다.

권혁철 기자 nura@hani.co.kr


반응형

용산의 국방부 청사로 대통령 집무실이 이전될텐데... 국방부 청사 인근에 있는 헬기 착륙장은 주한미군이 관리하는 착륙장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그 착륙장을 사용하는 헬기는 모두 주한미군의 통제에 따라 이용을 하는 것이고.. 결국 대통령 전용헬기도 주한미군의 통제를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의미가 될 것이라는게 보도의 요점 같습니다.

 

통제를 받는 것... 헬기 착륙장을 쓰는 헬기의 통제와 질서를 위해서라도 괜찮긴 한데...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곳이라면.. 결국 대통령 전용 헬기 착륙장이 되어야 할 겁니다.. 

 

보안을 위해서라도 말이죠..

 

그런데.. 그게 안된다면.. 차후에는 문제가 커질 소지는 있습니다. 나중에 주한미군과 협의해서 대통령 전용 착륙장으로 쓰는거 아닐까 싶습니다..

 

어차피 주한미군 대부분이 평택으로 갔으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