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윤석열 당선인 "광화문 이전은 시민들에게 거의 재앙 수준"

by 체커 2022. 3. 2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별관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회견장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관련 기자회견을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당선인 신분으로 보고를 받아보니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은 시민들에게 거의 재앙 수준이란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방안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은 대선 당시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로 옮기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당선 이후에는 정부서울청사 별관에 있는 외교부 청사로의 이전 방안이 함께 검토됐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은 “기존에 들어가 있는 정부 기관 이전 문제라든지, 대통령 경호를 최소화한다 해도 광화문 인근 지역에서 거주하거나 그 빌딩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불편이 좀 세밀하게 검토가 안된 것 같다”며 한계를 사실상 인정했다.

윤 당선인은 “수시로 휴대폰이 안터지고 전자기기 사용에 지장이 발생한다던가 하는 일이 발생했을 때, 여기 있는 여러 기업이라든지 금융기관이 갑자기 몇분 몇초라도 그런 문제 생겼을 때 상당한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며 “제가 당선이 확정된 직후부터 보고를 받았는데 광화문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광화문으로 (대통령 집무실이) 가게 되면 청와대를 100% 개방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며 “대부분 외국 대사관들이 자리잡고 있는 그쪽에 외교부 청사가 있어야하는데 이걸 옮긴다는 것도 어렵다”고 말했다. 또 “현실적으로 앞 정부에서도 광화문 이전을 추진했지만 불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며 “비용도 (용산 이전) 전체 비용을 합친 것보다 몇배는 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용산 대통령 집무실 주변의 부동산 등 추가 규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와 합참(합동참모본부) 주변 지역은 원래 군사시설 보호구역에 의한 제한을 받고 있다. 그 제한에 따라서 계속 개발이 된 것”이라며 “그쪽에 있는 아파트 신축 이런 것도 다 제한된 범위 내에서 해왔다. 추가적인 제한은 없다”고 말했다.

현재 청와대 주변의 규제는 일부 풀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윤 당선인은 “사실상 저(청와대) 뒤에 옛날에 김신조가 넘어왔다. 저 뒤에 평창동까지 눈에 보이지 않는 제한들이 많은 걸로 안다”며 “고궁 때문에 이뤄지는 경관 제한은 존속하겠으나, 그런 것들이 많이 풀어질 걸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광연·조문희 기자 lightyear@kyunghyang.com


반응형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길 경우.. 시민들에게 거의 재앙수준...

 

이런 말을 윤석열 당선인이 집무실 이전 관련 기자회견에서 말한 내용인데...

 

그렇게 되면 이전에 문재인 대통령이 광화문광장으로 집무실을 옮길려다 경호등의 문제로 결국 무산된 것에 대해 그리도 비판할 사항이었는가 새삼 생각하게 되네요.. 결국 시민들에게 재앙이 될 수 있는 이전을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포기한 것이니까요.

 

어찌되었든.. 경호나 이전비용.. 그리고 국방부의 관련 부서의 분산배치등.. 여러 문제등을 고려해볼 때.. 

 

나중에 집무실이 들어선 뒤에.. 왠지 시끄러울것 같은 위기감이 드는건 왜일까 싶네요.

 

더욱이.. 국방부 청사 앞 공원의 경우.. 집회금지구역으로 설정된다고 하니.. 집회도 제대로 못할 터... 삼각지역등 주변 시설의 혼잡도 우려되네요.. 

 

뭐 그때가선 윤석열 정권이 어떻게든 하겠죠.. 뭐..

 

그나저나.. 문재인 대통령의 집무실 광화문 이전 무산에 대해 당시 야당들이 모두 반발을 했는데.. 이번엔 무산이라기보단 장소가 바뀌었지만 어찌되었든 나가게 되었으니.. 과연 민주당을 포함한 야당은 뭐라 반응할까도 궁금해지고..

 

경호상 문제가 드러나게 된 헬기장등의 일부 구역에 대해 어찌 경호를 강화할지.. 마포대교에서 저격총으로 저격이 가능하다고 하니..

 

그리고 대공포대를 재배치 해야 할텐데.. 안하겠다 윤 당선인이 밝혔지만.. 구멍난 대공망에 대해 어떻게 커버를 할 수 있을지... 

 

나중에 정말로 공격이라도 당하면... 왠지 아파트마다 대공포대 설치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