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日교과서 '종군위안부·강제연행' 표현 없앴다

by 체커 2022. 3.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日고교 사회교과서 80%
"독도는 일본땅" 주장 강화
외교부, 일본총괄공사 초치

29일 일본의 역사  왜곡 고등학교 교과서와 관련해 초치된 구마가이 나오키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정부서울청사 외교부 건물을 나오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내년부터 일본 고등학교 2학년 이상이 사용하는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에 조선인 노동자를 '강제 연행'했다는 표현이 정부 검정 과정으로 사라졌다.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과 군의 관여를 인정한 '고노담화'에도 등장하는 '종군 위안부' 표현도 일본 정부가 사실상 사용을 금지해 삭제됐다. 반면 독도에 대해 '일본 고유 영토'라거나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등의 주장은 강화됐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9일 교과서 검정심의회에서 고교 2학년 이상이 내년부터 사용하는 교과서 239종이 검정을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역사 분야 교과서 14종(일본사탐구 7종·세계사탐구 7종) 중 일부 교과서 신청본에 있었던 '강제 연행' 표현이 '동원'이나 '징용'으로 수정됐다. 예를 들어 짓쿄출판의 일본사탐구에는 당초 '조선인 일본 연행은 1942년부터는 관의 알선에 의한 강제 연행이 시작됐다'는 등의 기술이 있었는데, 검정을 거치면서 '강제 연행'이 '동원'으로 수정됐다.

종군 위안부 문제의 경우 1993년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로 공식 사죄한 고노담화에 등장하는 표현이다. 짓쿄출판의 일본사탐구에는 태평양전쟁 시기를 거론하면서 "많은 여성이 일본군 위안부가 됐다"는 기술이 있었는데 '일본군 위안부'를 '위안부'로 변경했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지리총합(1종), 지리탐구(3종), 지도(1종), 공공(1종), 정치경제(6종) 등 역사를 제외한 12종의 사회 과목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우리나라) 고유 영토"라는 기술이 있었다. 12종 가운데 8종에는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기술이 들어갔고, 3종에는 "한국에 점거" 또는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라고 주장"한다는 표현이 있다.

한국 시민단체인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에 따르면 일본사탐구(7종)와 세계사탐구(7종), 지리총합(1종), 지리탐구(3종), 지도(1종), 공공(1종), 정치경제(6종) 등 역사를 포함한 사회 관련 교과서 26종 가운데 21종(81%)에 독도 영유권 주장과 관련한 내용이 포함됐다.

이날 외교부는 최영삼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발표해 일본 측에 유감을 표명하며 시정을 촉구했다.

최 대변인은 성명에서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허황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을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또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고 강조했다. 최 대변인은 "정부는 (일본 교과서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강제징용 문제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그간 스스로 밝혀왔던 과거사 관련 사죄, 반성의 정신에 입각한 역사교육을 해나갈 것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도쿄 = 김규식 특파원 / 서울 = 김성훈 기자]


반응형

일본에서.. 교과서에 일제강점기 시절.. 한국에 대해 종군위안부 사례와 강제징용사례가 있었음에도 일본군 주도로 시행된 위안부에 대해.. 종군이라는 단어를 없앴고.. 강제징용 사례에 대해선 동원이라는 단어로 교체되었다고 합니다.

 

다시 역사왜곡이 강화가 된 셈이 되겠네요..

 

정권이 바뀔려고 하니.. 다시 역사왜곡이 재개된 느낌입니다. 거기다.. 독도에 대한 영유권에 관해 일본의 땅이라는 주장이 강화가 되었고요..

 

한국정부의 경우.. 외교부가 나서서 유감을 표했는데... 

 

윤석열 인수위측에선 별다른 반응이 보이진 않네요... 혹시 동조하고 있는건지..

 

하기사.. 일본 자위군이 한반도에 올 수 있다는 발언을 한 윤석열 당선인이니.. 왠지 윤석열 정권이 들어선 뒤에.. 일본의 이러한 움직임에 뭐라 할 수나 있을까 의문이 드는군요.. 아직도 인수위나 윤석열 당선인으로부터 일본 교과서에 대한 반응이 나오지도 않으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