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與 "국힘, 블랙리스트 작성 시작..尹 취임 전 인사보복 준비"

by 체커 2022. 3. 3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 이달곤 의원실 자료 제출 요구 양식.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30일 "취임 41일을 앞두고 국민의힘은 인사보복 준비에 돌입했다"고 주장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실에서 요구한 자료를 토대로 "블랙리스트를 포함해 국정농단 사건의 피해 또는 규탄 이력이 있는지를 파악해 새로운 윤석열판 블랙리스트 작성을 시작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이 의원이 복지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주요이력에 대한 블랙리스트 성격의 명단 작성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청와대를 포함한 정부 출신 여부, 정당 및 출마 경력, 임명권자에 이어서, 특히 민변과 참여연대 등 특정 시민단체 출신 여부를 콕집어서 인사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또 "더불어민주당은 이 의원의 행태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인사보복성 블랙리스트 작성 행위를 당장 멈추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검찰은 고발 3년여 만에 수사를 재개하면서 산업부와 8개 산하기관까지 압수수색한 바 있다. 어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캐비넷에 넣어둔 채 미뤄왔던 사건들을 하루빨리 수사하라고 촉구하며 하명수사 논란을 자초했다"며 "인사보복을 넘어 검찰 수사를 앞세운 정치보복까지 우려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취임 전부터 시작된 윤석열판 블랙리스트 작성과 검찰 수사를 앞세운 정치보복이 인수위와 윤석열 당선인의 의중이 반영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법과 원칙을 늘 강조해온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국민의힘의 블랙리스트 작성 시도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에 따르면 이 의원은 부처·기관별 정책보좌관, 개방형 직위, 기관장, 부기관장 및 임원 현황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임명권자와 과거 활동 현황을 기재토록 했다.

과거 활동 현황 항목은 ▲청와대·인수위·정부·공공기관 ▲정당·국회보좌진·출마·선출직·선거캠프·출마자 지지선언 ▲민변·참여연대·시민단체·언론사 ▲국정농단(블랙리스트 사건 등) 피해 또는 규탄 등으로 나뉘어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dj@newsis.com


반응형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이 복지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주요이력에 대한 명단제출을 요구했나 봅니다.

왜 국회의원이 산하기관의 임원들의 주요이력을 알아야 하나 싶은데... 원하는 명단에는 블랙리스트 작성이 아니냐는 의심을 할만한 항목도 들어있어 논란이 된듯 합니다.

거기다... 분명 각 정부기관 산하 임원과 사장등에 대한 임명등은 정부에서 할 터... 이런 명단 요구는 사실 윤석열 인수위에서 하는 거 아닐까 싶은데.. 인수위 소속도 아닌 국민의힘 국회의원이 명단을 요구한다는건 이해하기 힘들죠.. 혹시 부탁을 받은건지..

이렇게 의심될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권이 되고.. 정부의 산하기관의 임원에 대해 교체를 요구하거나 하면서 그 자리에 대해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의 보좌관이든지.. 이해당사자들을 채워넣기 위해 미리 자리를 알아보는 것으로 말이죠..

윤석열 인수위 소속이 아닌..국민의힘 국회의원이 요구한 명단제출이기에.. 당장에는 윤석열 인수위에선 자신들이 협조를 요청했다.. 요구했다 하지 않고 부정하면 그만입니다. 그저 일개 국회의원이 블랙리스트를 작성하려 했다고 하면 그만인 상황이죠..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분명 윤석열 인수위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고 엮을려 할 것입니다. 거기다 관련해서 검찰이 3년만에 수사를 재개했으니.. 같이 엮을려 하기 충분한 기회가 되죠..

이달곤 의원.. 왜 이런 성급한 명단제출 요구를 했는지 의문입니다. 스스로 논란을 만든 셈이 되죠..나중에 입장표명을 하지 않을까 싶은데.. 해명보다는 민주당을 언급하며 민주당도 그런 명단 만들지 않았냐.. 지금 수사받고 있지 않느냐.. 이런식의 물타기 혹은 물귀신으로 나간다면 역효과가 나올듯 합니다. 따라서.. 아마 해명을 할텐데.. 이전에 쓰던 문서 양식을 검토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했다고 해명하지 않을끼.. 그리고 혹시라도 넘겨 받았다면.. 관련해서 명단의 내용에 문제가 되는 내용은 없거나 삭제했다고 해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랙리스트.. 이전 정권에서 국정원이나 기무사가 개입한 전례가 있기에.. 그리고 현정권 초기 환경부에 관해 수사중이고 실제로 실형도 받은 사례가 있기에.. 해선 안되는걸 이제 여당이 된 정당의 국회의원이 또 했으니... 아직 윤석열 정권이 시작되지도 않았는데.. 계속 지지율만 떨어지는 상황을 만드네요.. 국민의힘 스스로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