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재산공개] '채무 11억' 신고한 김정숙 여사..靑 "사저 비용, 다 갚았다"

by 체커 2022. 3. 31.
반응형

다음

네이버

'옷값 논란'과 공교롭게 시기상 겹쳐..靑 "옛 사저 안팔려 지인에 잠시 빌린것"
"文, 5년간 생활비로 13억 사용"..수입·지출까지 공개
"정권 교체 후 임기말 뒤숭숭한 분위기 보여줘" 분석도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 부부의 지난해 연말 기준 재산현황이 31일 공개된 가운데 김정숙 여사의 '사인간 채무'가 11억원이나 신고돼 정치권의 시선이 쏠렸다.

청와대는 "사저 신축을 위해 일시적으로 빌린 돈"이라고 설명했지만, 최근 김 여사의 '옷 값'을 둘러싼 공방과 맞물려 임기 말 김 여사 주위에서의 잡음이 계속되자 청와대 역시 곤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는 이날 문 대통령을 포함한 정부 고위공직자 1천978명의 정기재산 변동 신고사항을 관보에 게재했다.

이 중 문 대통령의 재산 내역을 들여다보면 전년 1억9천200만원이었던 채무가 이번에 16억8천100만원으로 무려 14억8천900만원이 늘어난 것으로 신고됐다.

문 대통령은 금융기관 채무 3억8천900만원, 부인 김정숙 여사의 경우 사인간 채무 11억원을 신고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김 여사가 왜 사인 간 채무를 11억원이나 졌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청와대는 곧장 '퇴임 후 사용할 사저 신축을 위해 일시적으로 빌린 돈으로, 지금은 모두 갚았다'는 설명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현재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평산마을에 퇴임 후 사용할 새 사저를 건축 중이다.

퇴임 대통령을 위한 경호시설에는 국가 예산이 투입되지만 사저의 경우 자비로 충당해야 한다.

결국 15억원에 달하는 사저 신축비용이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양산시 매곡동 구(舊) 사저가 매각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돈을 잠시 빌릴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금융기관에서 최대한도인 3억8천900만원을 (문 대통령 명의로) 대출받고, 나머지 필요한 11억원을 (김 여사가) 사인간 채무로 충당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여사가 돈을 빌린 사람은 이해관계자가 아니며, 이자 비용도 다 지급했다"고 강조했다. 대출 과정에 부적절한 일은 없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최근 매곡동 옛 사저가 매각됐다. 사인간 채무는 모두 갚았다"고 밝혔다.

매곡동 사저의 경우 문 대통령이 2009년 9억원 가량을 주고 구입했으며, 이를 매각한 비용에 예금까지 고려하면 사인간 채무 11억원은 충분히 충당할 수 있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그러나 청와대의 이런 설명에도 하필 김 여사의 옷값 문제를 둘러싼 공방이 벌어지는 가운데 채무 얘기까지 나온 것은 타이밍이 공교롭다는 반응이 나온다.

청와대는 이런 시각을 의식한 듯 이례적으로 문 대통령의 5년간 수입과 지출 내역을 공개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임기 내 총수입은 19억8천200만원이다. 세금 3억3천500만원을 뺀 세후 총소득은 16억4천700만원"이라며 "이 가운데 13억4천500만원을 생활비 등으로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저에서의 생활비 일체, 식비 등을 모두 개인 비용으로 부담했다"고 했다.

연 평균 2억5천만원을 넘는 생활비를 사용한 배경에는 그만큼 일상생활에 있어 '사비 지출'을 많이 한 것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일각에서는 이런 설명 역시 '옷값'과 연결돼 해석될 소지가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국민의힘 쪽에서는 이런 의혹을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옷값에 사용한 돈을 모두 밝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지만, 사생활에 해당하는 영역인 만큼 청와대는 공개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처럼 재산 문제나 옷값 문제 등이 불거져 나오는 것 자체가 정권교체 이후 불안정한 권력지형, 청와대 안팎의 어수선한 분위기 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hysup@yna.co.kr


반응형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 내외의 재산을 공개했습니다.

이중.. 논란이 되는 부분은 김정숙 여사의 재산... 채무가 기록되어 있네요.

일단 청와대측은 해당 채무는 사저 건립을 위한 것이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의 이름으로 채무를 진 것중.. 김정숙 여사는 어떤 이에게 돈을 빌렸으며.. 일단 다 갚았다고는 합니다.

관저의 생활비 일체.. 식비는 개인 비용으로 부담했다고 하네요.. 돈 들어갈일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그건 아니었군요.

이를 두고.. 김정숙 여사의 채무를 두고.. 지금도 국민의힘과 보수진영에서 제기하는 옷값에 대해 채무와 연결지을려 하고 있군요.

청와대가 난색을 표하는데... 난감하긴 하겠죠.. 김정숙 여사 개인 채무 관련 내용이니.. 사생활이니.. 거기다 이젠 퇴임하는 대통령의 영부인이니..

개인적으로.. 공개가 되는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옷이 몇벌이며.. 청와대에 들어와서 산 옷이 어느정도인지 공개하면 되고.. 대통령이 되기 전 가지고 있던 옷은 몇벌인지는 공개해도 되겠지만 그 가격은 공개할 이유가 없죠.. 그건 대통령 영부인 이전의 개인 돈으로 구입해서 결국 청와대에 들고 들어간 것이니 그 옷과 악세사리도 공개하라 요구할 권리는 보수진영이나 국민의힘이나.. 없습니다. 그건 법원에서도 공개하라 판결을 내릴 수도 없을 것이고요.

이렇게 재산공개가 이루어졌음에도 옷값타령이나 하며.. 돈을 모두 밝혀야 한다 주장하는데... 공개하고.. 이제 시작될 윤석열 정권과 김건희 여사에 대한 재산공개를 요구하는건 어떨까도 싶군요.. 특히나 주가조작 관련 의혹 많죠. 그럼에도 지금도 수사를 안하죠.. 결국 털것이 더 많은쪽은 결국 윤석열 당선인쪽이 많죠.. 다만 윤석열 당선인과 그의 배우자 차례가 되었을 때..그때가선 안된다. 사생활이다.. 라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권에서 반발.. 난색을 표할 것 같은데... 현 상황을 언급하며 공개하라 요구할 명분이 있고.. 공개 안한다면 분명 여러 의혹이 제기될 터... 결국.. 문재인 정권에게 했던.. 요구했던 국민의힘의 모든 행태.. 다 그대로 돌려줄 수 있을 것 아닐까 싶네요.

왠지 기대가 됩니다. 사실 문재인 대통령은 2달정도만 버티면 됩니다. 이후에는 대통령 기록물로서 보관되고 30년간 볼 수도 없습니다. 대신 윤석열 당선인측은 5년간 버텨야 합니다.. 누가 불리할까요?

보수진영에선 그러자.. 공개하자 라며 문재인대통령 내외의 특활비등을 공개하라 요구할 겁니다.. 다만.. 보수진영에선 선행을 해야 하는게 있어야 할 겁니다. 윤석열 당선인 입으로.. 윤석열 당선인 본인과 배우자에 대한 그동안의 의혹.. 그리고 재산공개를 하고.. 그리고 앞으로 쓸 특활비등은 정기적으로 공개할 것이고 공개하지 않을 시.. 어떠한 책임도 지겠다는 윤 당선인과 그의 배우자의 입장문을 받아와야 하는 선행 말이죠..

그리고... 언론사의 기사내용..

정치권에서는 이처럼 재산 문제나 옷값 문제 등이 불거져 나오는 것 자체가 정권교체 이후 불안정한 권력지형, 청와대 안팎의 어수선한 분위기 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재산문제나.. 옷값문제... 보수진영과 국민의힘에서 제기한 것이지.. 청와대 내부에서 불거져 나온게 아닙니다. 시민단체등에서 딴지걸어서 나온것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이걸두고 정권교체 이후 불안정한 권력지형.. 청와대 안팎의 어수선한 분위기를 왜 언급하는지 의문입니다. 언론사.. 그리고 기자의 희망사항일까요?

아님 보수진영이나.. 국민의힘에서 그리 기사를 써달라 했나요? 의문이 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