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오세훈, '장례 대란'에 사과.."화장시설 확장 적극 검토"

by 체커 2022. 4.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추모공원·서울의료원 강남분원 방문.."증설 협조해주시시라 믿어"
서울시, 자정까지 화장장 가동..저온 안치실 운영 단계적 확대

오세훈 시장, 화장시설 현장점검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에서 화장시설 추가가동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22.4.3 mjkang@yna.co.kr

(서울=연합뉴스) 문다영 기자 =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 영향으로 사망자가 급증하면서 전국적으로 '화장장 대란'이 빚어진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은 3일 "화장시설 확장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추모공원과 서울의료원 강남분원을 찾아 시신 안치실 등 장사(葬事)시설 운영 현황을 확인하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서울시는 1일부터 특별대책을 세우고 자정까지 화장시설을 운영하며 하루 232건의 화장을 시행하고 있다. 화장시설의 화장로 1기당 하루 운영 횟수는 평균 8.3회로 정부가 권장기준으로 제시한 7회를 웃돈다.

특별대책 도입 전인 지난달 16일부터 6∼7일장을 치르는 경우가 50%를 넘어 24일 58%로 정점을 찍기도 했다.

현재도 화장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 일반적인 장례 기간인 3∼4일장을 하는 경우는 19.5%(4일 추정치)에 그친다. 5일장이 61%로 가장 많고, 6∼7일장도 14%로 적지 않다. 이에 서울추모공원 측은 운영 횟수를 더욱 늘리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시신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저온 안치실 운영도 재개한다. 인터넷 화장예약을 시작한 2003년부터는 화장예약 시간에 맞춰 시신이 화장시설에 도착했기 때문에 저온 안치실을 가동하지 않았다.

시는 우선 폐원한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시설을 활용해 4일부터 30구를 수용할 수 있는 저온 안치실을 운영한다. 7일까지는 50구를 안치할 수 있는 시설을 추가 설치하고 화장 수요에 따라 최대 150구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온 안치실에는 무연고자를 임시 안치해 일반 장례식장 여유 공간을 확보하기로 했다.

매일 이른 오전부터 자정까지 화장시설이 운영되다 보니 직원들도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 서울추모공원 측은 직원들이 최장 3일을 연달아 근무하지 않도록 근무 관리를 하고 있다.

오세훈 시장, 추모공원 직원 격려 (서울=연합뉴스) 강민지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화장시설 추가가동 상황 점검을 위해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추모공원을 방문해 직원을 격려하고 있다. 2022.4.3 mjkang@yna.co.kr

오 시장은 시설을 둘러본 뒤 취재진과 만나 "일이 두 배 가까이 늘어 현장에서 일하는 직원분들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다. 한계상황까지 간 것으로 파악된다"며 "부탁과 독려를 해 이번 고비를 지혜롭게 넘길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했다.

오 시장은 "(과거에) 화장수요가 증가할 때를 대비해 화장로를 11개에서 15개까지 늘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 놓았었다"며 "비상 상황이 생겨서 화장로 증설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정기적으로 이런 팬데믹이 올 수 있다는 예측을 토대로 해서 추가로 화장시설을 확장하는 것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 예산 확보를 하지 않고도 한 6개월 내지 1년 정도 내에 본격화하겠다"며 신속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

'화장시설 확대를 기피하는 주민 여론이 있을 수 있다'는 질문에는 "우리가 일생에 꼭 한번은 겪어야 할 필수시설인 만큼 기피 시설 이미지가 유지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이런 시설이 어디에 들어서더라도, 증설되더라도 시민 여러분이 적극 협조해주실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했다.

오 시장은 이날 SNS에도 글을 올려 "최근 화장 수요 폭증으로 장례가 늦어지고 있는 상황에 대해 유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송구하다"며 "하루빨리 모든 유가족이 원하는 날짜에 장례를 치를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 "인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빈틈없이 일하느라 체력적 부담이 상당한 환경이지만, 지금의 급박한 상황을 이해하고 최선을 다하시는 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적었다.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안치실 둘러보는 오세훈 서울시장 (서울=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서울의료원 강남분원 장례식장의 안치실을 둘러보고 있다. 2022.4.3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zero@yna.co.kr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사망자가 늘어나니.. 시신을 임시 안치하고.. 화장하는 시설이 연일 계속 돌아가면서.. 시설을 운영하는 이들의 과부하가 걸린 상태입니다. 

 

한정된 시설에서 많은 건이 쏟아지니..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죠.. 특히 인구가 밀집된 서울에서 말이죠..

 

그래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안치실과 화장장을 확장하겠다고 합니다..

 

글쎄요.. 시설을 확장하면 당장에는 좋겠죠.. 인원도 더 늘리고 말이죠..

 

다만.. 이후에는 어찌되는 것일지... 당장에 코로나로 인해 처리해야 할 일이 늘어났기에 확장을 한다고 하지만.. 평소에는 전부 가동하는 일은 적었습니다. 아니 없었다고 해야 하겠죠..

 

그래서 곰곰히 생각해보면.. 마스크 생산업체 사례처럼 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더군요..

 

마스크 대란이 발생했을 때... 마스크 생산업체는 확장을 곧바로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당장에 수요가 있어 확장하고 가동하면 돈을 번다고는 하지만.. 이내 마스크 대란이 종식되면 늘어난 시설과 인원을 유지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아 기업에 부담이 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상당수 생산업체는 가동을 풀로 돌리는 것으로 대처하였었죠.. 물론 이후에 증설하긴 했지만.. 아마 지금은 규모를 축소시켜 운영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정화가 되다못해.. 가격도 많이 떨어져서 수익성이 떨어졌으니까요..

 

화장장과 안치실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매일 많은 이들이 결국 사망을 하지만.. 이는 코로나 때문이지 평소에는 이렇게 많은 이들이 사망하는 사례는 없었죠.. 거기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오미크론으로 인해 확진자가 폭증한 것도 한몫을 한 것이고요..

 

그러다.. 사망자는 점차 줄어들 겁니다.. 백신 접종한 이들도 있고.. 감염되었다가 완치된 이들은 항체를 보유할 터.. 사망률은 점차 줄어들겠죠.. 그럼 안치실과 화장장에 현재 걸린 부하는 점차 줄어들 겁니다. 

 

만약 확장을 했는데.. 증원도 했는데.. 사망자가 줄어들면 많은 이들에겐 좋은 일인데.. 화장장과 안치실을 운영하는 이들 입장에선 고민이 될 겁니다.. 시설확충과 축소라는게 이게 마치 모자를 썼다 벗었다 하는 식으로 쉽게 되는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유지보수를 위해 정기적으로 돈이 들어갈테고.. 확충시 증원한 이들은 결국 내보내야 할테니까요..

 

거기다.. 화장장과 안치실.. 주변에 사는 이들에겐 혐오시설로 인식되는 시설입니다. 확충한다고 하면.. 그들은 반대할지도 모르죠.. 물론 당장에 많은 사망자의 안식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그래도 반대한다고 현수막 걸고 따지는 이들 과연 없을까 싶죠.. 특히 집값.. 아파트값 떨어진다고 말이죠.. 거기다.. 이런 시설들을 시 외곽.. 혹은 아예 시 밖으로 내보내길 바라는 이들도 있을테고요..

 

그래서..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확충한다고는 하지만..꽤나 제한적으로 확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부에서 볼 때..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 말이죠.. 아마 서울시에선 보조금을 준다는 명목으로 확충을 하라 요구할텐데.. 꽤나 천천히 진행되지 않을까 싶네요.. 

 

즉.. 현재 화장장과 안치실 대란은 꽤나 오래 갈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