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탁현민 "김정숙 여사 샤넬 재킷 반납·기증 확인..왜 시빗거리?"

by 체커 2022. 4.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샤넬 재킷’ 관련 조선일보 보도를 오보라고 지적하며 “그게 왜 시빗거리인가?”라고 반문했다.

탁 비서관은 6일 페이스북에 “여사님이 샤넬에서 옷을 빌렸고, 빌려 입은 후 반납했고, 반납한 후 샤넬에서 기증 의사를 밝혔고, 샤넬이 우리나라에 기증했고, 기증한 것을 전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옷을 빌린 사실도, 반납한 사실도 샤넬이 확인해주었고 우리나라에 기증한 사실도, 기증한 것을 전시 중인 사실도 모두 확인되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선일보의 편집증적인 주장은 기증자가 옷을 기증할 때 반납받은 것을 기증하지 않고, 같은 디자이너가 같은 디자인의 다른 옷을 기증했다는 것”이라며 “그건 기증자의 마음”이라고 강조했다.

탁 비서관은 “우리는 샤넬이 ‘같은 옷’을 기증하겠다는 말을 착용했던 옷으로 이해했고, 샤넬은 ‘같은 옷’을 입었던 옷이 아니라, 같은 원단과 디자인으로 제작해 기증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같은 옷을 드라이 클리닝 해서 주든, 같은 옷의 디자인을 바꾸어서 주든, 같은 디자인에 다른 옷을 주든, 기증한다 했고 기증받았다는데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인가?”라고도 했다.

탁 비서관은 “‘빌려 입은 것을 돌려주지 않아서 새로운 옷을 만들어서 주었다’는 간절한 이야기를 만들고 싶은, 조선일보의 절절한 바람을 모르는 바는 아니나, 아쉽겠지만 그만 접는 것이 어떤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다른 사실이 드러나니 정정 보도를 하게는 되었지만, 이 정도면 ‘병’”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전시 중인 샤넬의 ‘한글 재킷’(왼쪽)과 2018년 10월15일 프랑스 국빈 방문 당시 김정숙 여사가 샤넬의 한글 재킷을 입고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부인인 브리지트 마크롱 여사와 파리 루브르 박물관으로 향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연합뉴스)

조선일보는 이날 오전 ‘김정숙 여사 프랑스 순방 때 샤넬 옷, 인천공항 전시된 옷과 전혀 다른 옷’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냈다. 이후 해당 기사 상단에 ‘이 같은 내용이 조선닷컴에 보도된 5일 저녁 청와대는 보도자료를 내고, 기증에 직접 개입한 사실을 인정했다’는 문장을 삭제했다는 정정문을 붙였다.

 

청와대는 ‘김 여사가 프랑스 순방 때 착용해 기증한 샤넬 재킷이 요청에 따라 전시용으로 새로 제작됐다’는 보도에 대해 “김 여사가 착용했던 의상은 샤넬 본사에 반납했고, 현재 전시 중인 의상은 샤넬 측이 새로 제작한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이같이 밝히며 “개인 기증 아닌 기관 기증 요청에 따라 샤넬이 새로 제작해 박물관에 기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샤넬코리아는 전날 “김 여사가 2018년 10월 프랑스 방문 시 착용한 재킷은 샤넬이 대여한 옷으로 김 여사가 착용 후 바로 반납했다”며 “이후 지난해 11월 국립한글박물관 요청에 따라 별도 자켓을 제작해 기증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착용 의상 그대로 국가기관에 기증을 할 수 없다는 샤넬 측 기준에 의해 같은 옷을 새로 만들어 박물관에 기증했고, 그것이 인천공항에 전시 중인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탁 비서관은 지난달 30일 CBS 라디오에서 “프랑스 순방 때 샤넬 디자이너가 한글로 디자인한 옷을 빌려 입고, 다시 샤넬에 돌려줬더니 ‘한글로 디자인돼 의미가 크니 한국에 기증하겠다’고 해 우리나라로 기증됐다”고 밝힌 바 있다.

박지혜 (noname@edaily.co.kr)


반응형

조선일보 보도에... 탁현민 의전비서관이 발끈했네요..

 

왜인가 싶었는데.. 조선일보가 보도를 한게.. 김정숙 여사가 프랑스 순방때 입었던 옷이... 현재는 인천공항에 전시되어 있는데... 청와대의 해명으로는 옷은 샤넬에 반납을 했고.. 그걸 샤넬측이 기증을 해서 그 자리에 있는건데... 프랑스 순방때 입은 옷과 전시되어 있는 옷이 다르다는 보도입니다.

 

참고뉴스 : 김정숙 여사 프랑스 순방때 샤넬 옷, 인천공항 전시된 옷과 전혀 다른 옷

더보기

영부인 김정숙 여사가 2018년 10월 프랑스 순방에서 입었던 샤넬 재킷에 대해 청와대는 ‘입은 뒤 반납해 최종적으론 국내 박물관에 기증·전시됐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여사가 입었던 옷과 박물관에 전시된 옷은 ‘서로 다른 옷’이었던 것으로 5일 본지 취재 결과 확인됐다. 샤넬이 순방 3년 가까이 지난 시점에 한국 측으로부터 ‘기증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뒤 다시 만들어 기증했던 것이다.

 

논란의 재킷은 프랑스 명품 브랜드 샤넬의 수석 디자이너 카를 라거펠트가 한글을 수놓은 원단을 이용해 직접 제작한 옷으로, 김 여사가 파리에서 프랑스 영부인과 만날 때 입어 화제가 됐었다.

그로부터 3년여가 흐른 올해 3월, 김 여사의 의류·장신구 구매 자금 출처 논란이 불거졌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방송에 출연, 샤넬 재킷에 대해 “옷을 빌려 입고 다시 샤넬에 돌려줬더니 (샤넬 측에서) ‘한글로 디자인돼 의미가 크니 한국에 기증하겠다’고 해 우리나라로 기증됐고, 그게 지금 인천공항에 아마 전시가 돼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요컨대 김 여사가 실제 입었던 옷이 그대로 전시됐고, 기증도 ‘샤넬의 자발적 의사’였다는 얘기였다.

 

취재 결과는 달랐다. 우선 두 옷의 허리, 어깨 등 각 부위에 새겨진 한글 패턴이 서로 달랐다. 샤넬코리아는 “전시용으로 보낸 것은 김 여사가 입었던 옷이 아니라 나중에 한국 요청이 와서 ‘다시 제작한 옷’”이라고 했다. 두 옷은 다른 옷이고, 기증도 샤넬의 자발적 의사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는 “2018년 샤넬 옷 대여에 관여했던 청와대 인사가 작년 5월쯤 샤넬 담당자 연락처를 주면서 ‘샤넬을 박물관과 연결해주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앞선 2018년 청와대는 시민단체 ‘한국납세자연맹’으로부터 김 여사 옷값 출처와 특활비 사용 내역 등을 공개하라는 소송을 당했고, 1심 법원은 올해 2월 시민단체 손을 들어줬다. 재킷 기증이 이뤄진 시기는 소송이 그러한 결말로 향해 가던 때였다.

본지는 샤넬과 청와대에 ‘이미 반납한 옷을 기증하는데, 왜 다시 만들어야 했는지’ 등을 물으려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답을 들을 수 없었다.

이에... 탁 비서관은 페이스북에 입장을 냈군요..

반납을 했는데... 다시 기증하는 과정에서 옷이 다른 것에 대해.. 기증자의 의도에 따라 같은 디자인의 다른 옷으로 기증할 수 있다는 주장을 한 겁니다..

 

이에.. 샤넬 코리아측은 이를 뒷받침하는 입장을 냈습니다.

“김 여사가 2018년 10월 프랑스 방문 시 착용한 재킷은 샤넬이 대여한 옷으로 김 여사가 착용 후 바로 반납했다”

“이후 지난해 11월 국립한글박물관 요청에 따라 별도 자켓을 제작해 기증했다”

기증은 일단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요청을 한 건데... 왜 다른 옷을 기증했나 싶은데.... 

 

샤넬측 기준에 따라 기증이 이루어지면서 그리 했다고 하네요.. 착용한 옷 그대로 국가기관에 기증할 수 없다는 기준... 아마도 샤넬측이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관련 의상을 팔면서 홍보용으로 쓰이는 것이라 볼 수 있겠죠..거기다 국가의 영부인이 입은 옷이며.. 한글을 이용한 독특한 디자인이니.. 홍보효과도 꽤 있을 것 같긴 하고요.. 일반인도 아닌.. 한국의 영부인에게 대여를 해 줬고.. 그걸 통해 옷 관련 홍보 관련해서 이득을 보려는 기업의 입장에 대해 이해를 못하는 이들은 없겠죠.

 

그래서.. 해명이 제대로 된 셈이 되는데.. 이렇게 해명이 되니.. 관련 기사에.. 특히나 네이버 기사에 달린 댓글에선 그래도 비난하네요.. 왜 그런식의 해명을 했냐고 말이죠.. 해명을 했으니..이전 행적가지고 비난을 하는 것이죠.

 

솔직히... 탁현민 비서관이 이런 사실을 알리 없으리라 예상합니다. 청와대나 국립한글박물관의 기준이 아닌... 샤넬측 기준에 따라 같은 디자인의 다른 옷을 기증한 겁니다.. 샤넬 내부사정을 청와대 의전비서관이 알리 없죠.. 그걸 세세하게 안다면... 이는 외국 기업에 청와대가 사찰한 거 아니냐는 의혹이 나올법하니까요..

 

즉.. 반납을 했고.. 샤넬측에서 기증을 했다는 해명에 여러 꼬투리를 억지로 문제삼아 비난하는 이들이 아직도 있는듯 합니다.. 기증된 옷을 탁 비서관이 받아서 확인하고 국립한글박물관에 전달한 것도 아니니.. 탁 비서관은 기증된 옷이 김정숙 여사가 입은 옷이라 믿었고 그리 발언한 것이라 예상됨에도 그 해명들을 가지고 꼬투리 잡아 비난하는 것이죠.

 

그래서 네이버쪽 같은 기사에 달린 댓글은 이전 탁 비서관이 언급한 김정숙 여사의 행동등에 대한 발언을 문제삼고 김정숙 여사와 탁현민 비서관을 싸잡아 비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논란에 대해 더 언급할 이유는 없어졌습니다. 김정숙 여사의 옷이 기증된 부분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부분이 없는거죠.. 

 

해명이 되었음에도 옷에 관련해서 비난을 하는 모습을 볼 때.. 참으로 적절치 않는 반응 같네요.. 그냥 비난만 하고 싶어 이러는 것 같아 보기이도 하고요..

 

그리고.. 그런 행적은 결국.. 이후에 누구에게 돌아갈까요? 김정숙 여사에게 한 행적.. 정권이 바뀌면 없어질까요?

 

결국... 5월 정권이 바뀐뒤에.. 그대로... 윤석열 당선인 배우자에게 가겠죠.. 이 보도는 그런 사례가 발생할 때... 

 

[너희도 하지 않았느냐] 

 

라며 반박하는 자료중 하나가 될테고요..

나중에 김건희 여사에 대한 이런 공격이 난무할 때.. 보수진영쪽에선 과연 뭐라 방어를 할지...

 

그리고.. 이런식의 대통령의 배우자에 대한 공격이 진영을 바뀌 가면서 지속되는걸 언제 완전히 끊을 수나 있을지도 의문이 들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