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이영 장관 후보자, '日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와 기술 거래 논란

by 체커 2022. 4. 19.
반응형

다음

 

네이버

 

기업인 시절, '독도=다케시마, 일본영토'로 왜곡한 日교과서 업체와 거래
"역사 인식도 검증" 지적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과거 본인이 창업한 IT보안 전문업체 (주)테르텐의 대표로 재직할 당시,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와도 기술 거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업체가 만든 일본 교과서에는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적시해 놓는 등 왜곡된 역사관을 갖고 있어 국내에선 "그릇된 영토관을 가르치는 비교육적인 교과서"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던 곳이다. 테르텐과 동경서적의 기술 거래 정도에 따라 이 후보자의 역사인식 문제가 불거질 전망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동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이 후보자가 2000년 창업해 2020년 5월까지 대표이사로 재직했던 (주)테르텐은 2011년 2월, 일본의 '역사왜곡 교과서'로 잘 알려진 '동경서적'과 디지털교과서 서비스를 계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경서적은 일본 700여개의 초중고교에 전자교과서 서비스를 진행하는 데에 테르텐의 기술을 사용했는데, 결과적으로 '역사왜곡 교과서'를 일본 전역에 확대하는 일에 일조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테르텐은 IT보안 전문기업으로 'DRM(Digital Rights Management)'라는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을 만들었다. 이때 이 후보자는 국내외 영업 등 대외활동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테르텐은 데이터나 콘텐츠의 불법 유출을 막는 솔루션 기술을 국내 기업에도 판매하며 사업을 확장, 해외 진출에도 적극 나섰는데 이때 주요 거래 업체 중 하나가 일본의 대표적인 역사왜곡 교과서 업체인 동경서적이었다.

과거 인터뷰에서 이 후보자는 "일본 3대 출판사 중 하나인 동경서적과 계약을 맺어 일본 700여 개의 초중고교에 전자교과서 서비스를 진행시켰다"고 내세우기도 했다.

그러나 테르텐과 동경서적의 기술 거래 정도에 따라 이 후보자의 역사 인식 문제가 불거질 수 있어 이번 인사청문회에서 철저한 검증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동주 의원은 "동경서적은 '한국이 다케시마(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 하는 등 오랫동안 역사왜곡에 앞장서 온 출판사"라면서 "이 후보자가 지금도 기업인이라면 단순히 기술만 제공했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런 경력의 인사가 대한민국 국무위원이 되는 것은 다른 문제"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의 역사 인식도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반응형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논란이네요.. 생각에 따라선 논란이 되지 않을 법한데.. 그건 아니었나 봅니다.

 

이영 후보가 (주)테르텐에 대표이사로 취임한 적이 있었습니다. 창업을 했다고 하는데.. 취임은 2010년 3월에 했네요..

 

참고링크 : (주)테르텐 회사 개요

 

취임 후.. 청와대 경호처와 다음(현 카카오)와 서비스 계약을 했었고.. 2011년에 일본에서 서적관련 서비스와 쇼타임 모바일 관련 서비스를 계약하게 되었었네요..

여기서 논란이 되는 건 일본 동경서적과의 계약건...

 

동경서적.. 도쿄서적인데.. 이곳에선 역사교과서도 발행을 하나 봅니다. 

 

참고링크 : Tokyo Shoseki

 

이곳에서 발행하는 교과서에는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교과서를 발간하고 있는데.. 그게 꽤 오래전부터 발행하고 있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이런 역사왜곡 교과서를 전자책으로 발행하는 계약을 이영 후보가 대표이사로 재직시절 했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역사 인식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민주당쪽에서 공격하는듯 합니다..

 

사실... 계약을 한 적이 있었지만.. 테르텐과 이영 후보가 몰랐었다면 그걸 문제삼을 수는 없다고 봅니다.

 

근데.. 모를수가 없는 것이.. 2005년에 이미 일본 교과서 파문관련 보도가 나왔었습니다.

 

참고뉴스 : [日교과서 파문] 도쿄서적도 "독도는 日영토"(2005.4.5)

더보기

교과서 채택률 1위…"日정부 정치적 의도 엿보여" 

 

일본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 의 후소샤(扶桑社) 교과서에 이어 5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도쿄서적( 東京書籍)과 오사카서적(大阪書籍) 교과서에도 독도 관련 왜곡 기술이 들어가 주목 되고 있다. 

 

교과서 채택률 1ㆍ2위를 자랑하는 도쿄서적과 오사카서적은 검정신청본에 독도 관련 기술이 없었으나 오히려 검정통과본에서 `독도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문구 가 들어가 일본 정부가 검정제도를 이용해 역사를 왜곡하도록 종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짙다. 

 

이날 외교통상부와 `아시아 평화와 역사교육연대'에 따르면 2001년판 일본 교과 서에는 후소샤 교과서만이 `다케시마는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 나라(일본)의 고유 영토이다'고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후소샤 2005년 검정통과본에는 화보와 함께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는 다케시마'라는 설명이 붙었으며 `다케시마는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상으로도 우리 고유의 영토이다'고 왜곡 기술하고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에 그치지 않고 도쿄서적과 오사카서적 검정통과본에서 독도를 '시마네현 오키섬의 북서쪽에 위치한 다케시마는…일본 고유의 영토이다' `시마네현 해역의 다케시마는 한국도 그 영유를 주장하고 있다'고 기술하고 있다는 점. 이 두 출판사 교과서에는 2001년 현행본과 2005년 검정신청본에도 독도영유권을 강변하는 기술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쿄서적판의 경우 검정과정에서 문부과학성의 수정 지시를 받아 '다 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내용이 추가됐다는 것이 역사교육연대 측의 주장이다.

 

공민교과서를 분석한 권혁태 성공회대 교수는 "일본 문부과학성은 도쿄서적판에 '영유권에 대해 오해할 위험이 있는 표현'이라고 지적하며 독도문제에 대해 수정 지시를 내렸다"며 "이는 문부과학성이 검정제도를 이용해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임을 기술하도록 민간에게 요구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도쿄서적은 2001년 교과서 채택 당시 새역모의 후소샤 교과서가 채택률 0.039% 에 그쳤을 때 무려 51.2%(1위)의 채택률을 기록했으며 오사카서적도 14.0%로 2위를 달렸다. kaka@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거기다 도쿄서적은 채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나온 교과서가 그대로 학교에 쓰여진다는 의미가 되죠..

 

그렇기에 아예 모른다고 하기엔..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어서 해명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일본과의 관계개선을 주장하는 윤석열 정권이라고 하지만.. 한국땅을 일본땅이라 주장하는 것에 대해선 아무리 좋게 볼려 하더라도 허용범위를 넘어가는 수준입니다. 그런 엄중한 사안에 대해.. 그런 왜곡된 주장이 들어간 교과서의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한 전례가 있었다면.. 아무래도 용납되기가 좀 쉽지가 않겠죠. 

 

청문회때.. 바로 언급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의외로 민주당이 아닌..이영 후보가 선수쳐서 미리 언급한 후 사과.. 혹은 유감의 말을 언급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