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지원금으로 왜 소고기 사먹었냐고?"..安 발언에 소상공인 '분노'

by 체커 2022. 4.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安 "지원금으로 형편 괜찮은 소상공인 소고기 사 먹어" 발언
차기정부 지원금 차등지원 선회도 '공약이행 의지없어' 비판

17일 서울 종로구 먹자골목에서 한 업주가 가게 앞을 청소하고 있다. 2022.4.17/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송상현 기자 =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피해지원금(방역지원금) 지급방식을 일괄에서 차등으로 선회하면서 '여유 있는 소상공인이 지원금을 받아 소고기를 사서 먹었다'고 발언, 소상공인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안 위원장은 2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소상공인 손실 보상책을 발표하면서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돈(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문재인 정부가) 국고를 효율적으로 쓰지 못했다"며 "그러다 보니까 어느 정도 형편이 괜찮으신 분은 돈을 받으면 소고기를 사서 드셨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책이 차등방식으로 선회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려는 취지의 발언이었다. 그러나 소상공인들이 정부에서 받은 지원금으로 소고기를 사 먹는 소비행태가 문제라는 뜻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서울 종로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이모씨는 29일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소상공인들의 희생에 따른 정당한 보상차원에서 피해보상금을 주겠다고 한 것 아니었나"며 "그 보상으로 소고기를 사 먹든 돼지고기를 먹든 사용내역까지 보고해야 하냐"며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영등포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조모씨(45)도 "마치 소상공인들이 국가재정을 좀먹는 집단인 양 표현했다"며 "여유 있는 소상공인들이 도둑질해서 돈 번 것도 아닌데 소고기 먹는 것도 눈치 보며 먹어야하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영업자단체들 역시 안철수 위원장의 발언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이종민 자영업자연대 대표는 "방역지원금은 보상금 성격이 아니라 방역에 협조한 부분에 대해 공평하게 나눠준 지원금 성격"이라며 "보상과 지원을 구분하지 못한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오호석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대(코자총) 공동대표 역시 "고위 공직자들도 (나랏돈으로) 소고기를 사 먹고 하면서 자영업자의 입이라고 해서 다른 잣대를 적용하는 것"이냐며 "국정을 논하는 사람의 입에서 이런 얘기가 나왔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28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과학적 추계 기반의 온전한 손실보상을 위한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2022.4.28/뉴스1 © News1 인수위사진기자단

소상공인들은 또 차기 윤석열 정부가 피해지금원 지급을 일괄에서 차등으로 선회한 점도 문제 삼고 있다. 당초 윤석열 당선자는 후보자 시절 1호 공약으로 소상공인 1곳당 600만원을 일괄 지급하는 등 총 50조원 규모의 손실 보상안을 제시했는데 이번 발표에선 후퇴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이종민 대표는 "당선인에게서 공약을 그대로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찾아볼 수 없다"며 "방역지원금 6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당선인의 말도 선거용 사탕발림에 불과한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반발했다.

경기석 전국지역및골목상권활성화협의회장은 "손실보상이라는 다른 지원책이 있는데 지원금마저 선별 지급하겠다는 것은 이해가 안 간다"며 "최대 지원액이 600만원으로 결정되면 결국 대부분은 100만~200만원 받는 데 그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인수위원회 홈페이지에도 소상공인들이 다수의 항의 글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홈페이지 내 '국민이 당선인에게 바란다' 게시판에는 "소상공인 주제에 다시 소고기를 안 먹겠다. 대신 600만원을 달라", "미천한 상놈인 제가 소고기를 먹어 죄송하다", "니들(정치인)은 우리가 낸 세금으로 자주 먹는 거(소고기) 우린 어쩌다가 먹는다"는 비난댓글이 올라오고 있다.

songss@news1.kr


반응형

윤석열 당선인이 대선후보시절.. 내놓은 공약중 하나가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피해지원금 일괄지급이었습니다..

당초 윤석열 당선자는 후보자 시절 1호 공약으로 소상공인 1곳당 600만원을 일괄 지급하는 등 총 50조원 규모의 손실 보상안을 제시

그런데.. 그 공약은 이제 깨졌죠.. 약속된 금액도 아니지만.. 이젠 차등지급입니다.. 그럼 여지껏 정부와 지자체에서 지급한 차등방식 손실보상금과 다를바 없죠..

 

이것만으로도 소상공인들과 자영업자들이 분노할 것 같은데... 약속을 벌써부터 안지킨다고 말이죠..

 

안철수 인수위원회 위원장이 이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돈(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문재인 정부가) 국고를 효율적으로 쓰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까 어느 정도 형편이 괜찮으신 분은 돈을 받으면 소고기를 사서 드셨다"

형편이 괜찮은 이들이 소고기 사먹으면 안되냐는 비난이 나옵니다.. 그 돈으로 다른 것도 아니고 소고기.. 먹을것에 썼다는데.. 사치품도 아니고 말이죠..

 

이대로라면... 윤당선인.. 후보시절 내놓은 공약중.. 지키는 공약이 얼마나 될까 싶은데.. 안철수 위원장은 60%로 공약 이행률을 정했다고 하죠.

 

[세상논란거리/정치] - 공약 40% '손절'..인수위 공약 이행률 60% 내외로 가닥

 

이젠.. 60%도 힘들어지는 거 아닐까 싶네요..

 

안철수 위원장의 저 소고기 발언.. 왠지 파장이 커질 것 같은데....

 

이에 관련 뉴스의 댓글에선... 이런 발언을 옹호하는 이들이 나서서 여론전을 펼칠 것이고.. 이에 논쟁화되고 난 뒤.. 차등지급으로 결국 결정되고 잊혀질 것이라는 추측을 했는데.. 일리가 있는 말 아닐까 싶네요..

 

아니면...안철수 위원장이 일부러 분쟁을 조장한 것 아닐까도 싶고요.. 

 

윤석열 정권의 첫 내각에서.. 안철수계 인사들은 없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을 하는데.. 국민의당 의원들이 국민의힘으로 가면.. 과연 일부 지분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죠.. 결국 국민의당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안철수 위원장도 정권이 출범한 뒤에 미래가 불투명하고요...

 

그래서 그냥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하지 않을까 싶은데.. 공약이행률이나.. 안철수 위원장이 발표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차등지급등은 윤핵관의 의견을 반영해서 결정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그래서 이를 반영함에 있어 반발하는 이들에 대해 설득하는 작업이 필요할텐데.. 그런 작업 없이 일단 터트려 버리는 모습을 보니.. 이런식으로 화를 푸는 거 아닐까 생각도 듭니다.. 윤석열 정권이 성공적으로 시작을 해도.. 결국 안철수위원장과 그의 측근들... 그들의 손에 남은건 없지 않을까 싶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