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윤석열 공관 주변 산책로 통제 예고.."대통령 보안은 극비"

by 체커 2022. 5. 6.
반응형

다음

 

쿠키뉴스

 

군인 순찰·검문검색 강화..인근 주민 불편가중
부자촌 한남더힐아파트 "재산권 침해" 반발

매봉산 산책길 곳곳에 방수포가 둘러진 철조망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안소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5년 동안 머무를 외교부 장관 공관 주변 보안이 강화된다. 이에 따라 인근 주민 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주변에는 부자촌으로 불리는 ‘한남더힐아파트’도 자리 잡고 있어 재산권 침해 논란도 예상된다.

6일 정치권에 따르면 인수위 측은 외교부 장관 공관 주변 매봉산 산책로와 관련해 “보안 강화 측면은 극비사항”이라며 사실상 일부 구간 통제를 예고했다. 이 산책길은 운동시설뿐만 아니라 어린이 숲 체험 공간 등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는 곳이다. 개나리꽃 군락지이기도 하다.

그동안 ‘한남동 공관촌’ 주변 매봉산 산책로에는 철조망 등으로 경계선만 설정했을 뿐 보안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국회의장 공관 관계자는 “산책로를 제외하고 보안이 이뤄지고 있다”고 대답했다.

이런 모습은 윤석열 당선인이 청와대를 대신해 외교부 장관 공관에 머무르기로 한 후 달라졌다. 실제 산책로 주변에 군인들이 자주 눈에 띄고 있으며, 주민 상대로 검문을 요청하기도 했다.

반려견과 함께 산책하던 주민 A씨는 “대통령이 들어오면 보안이 강해진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추가적인 철조망 등이 설치되면 보기 안 좋다”며 “보안이 강화될 경우 주민으로서는 달갑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는 “좀 감시당하는 기분도 든다. 낮에 산책할 때 군인들이 순찰하는 것이 늘었다”며 “약간 나이 있으신 분이 와서 조사하는 때도 있었고 평화롭던 산책이 위압감이 들기 시작했다”고 호소했다.

인수위 측은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대통령 보안은 극비이기 때문에 정확한 답을 드리기 어렵다”면서도 산책로 일부 통제, 철조망 추가 설치 등 보안 강화에 대해선 부정하지 않았다.

반면 한남더힐아파트 측은 사람들이 출입이 잦아지고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것에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한남더힐 한 경비는 “재산권 침해다. (대통령을 포함한) 누구라도 사유지를 침범한다면 퇴거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 주변 북한산과 인왕산 일대는 대통령 경호 강화 필요성으로 일반인 출입이 금지됐다. 출입통제는 최근에야 풀렸다.

안소현 기자 ashright@kukinews.com


반응형

이전에.. 윤석열 당선인... 대통령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옮기면서 관사를 육군참모총장 관저로 옮기기로 했었었죠..

 

사실 육군참모총장 관저가 서울에 있지만... 대부분 평택등에 있어 관저를 그리 잘 사용하지 않아서 나름 괜찮은 선택이라는 의견이 있긴 했었습니다.

 

근데... 그 관저가 문제가 있어 포기하고 결국 결정한 곳이.. 외교부장관 관저죠..

 

결국 외교부는 관저를 옮겨야 하는 상황.. 이것부터 논란이 큰데...

 

외교부 장관 관저.. 매봉산에 있죠... 결국 매봉산 일대를 출입금지 구역을 지정해서 통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예정입니다.. 아직 정해진 건 없죠..

 

다만.. 나중에 윤 당선인 내외가 들어가게 된다면.. 결국 주변통제는 어쩔 수 없을 터.. 결국 매봉산의 산책코스 일부는 아예 못들어가는 상황이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대통령 경호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니.. 주변에서 반발합니다.. 인근에 아파트 단지도 있어서 아파트 가격이 떨어질 수도 있겠죠..

 

결국.. 북악산 내주고 매봉산을 가져가게 된 셈이 됩니다.. 일부 코스만 통제한다고 하지만.. 주변 철조망 설치등은 어쩔 수 없겠죠.. 

 

나중에 매봉산 산책길을 열겠다고 발표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관저 주변까지는 풀지 않고 통제할 여지가 크고.. 특히나 관저가 보이는 곳에는 아무래도 군과 경찰이 자주 들락날락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우려되는건 인근 남산... 남산타워에서 외교부장관 관저가 보일 터.. 혹시 남산타워에도 군인이 주둔하는거 아닌가 그게 걱정되네요.. 남산타워와 외교부장관 관저와는 직선거리로 2.2km... 아마 몇몇 기자들.. 꽤 좋은 카메라와 렌즈 들고 그곳에서 관저 관찰하는 사례 꽤나 나올것만 같네요.. 심지어는 남산타워에 설치된 망원경은 사용료만 내면 누구나 사용이 가능한 망원경으로도 관저가 다 보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