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박순애, 논문 재탕·4탕..꼼수 '실적'으로 교수 임용?

by 체커 2022. 6. 6.
반응형

다음

 

네이버

[뉴스데스크] ◀ 앵커 ▶

제자 논문 짜깁기와 '방석집' 심사 논란으로 사퇴한 김인철 교수에 이어 교육부장관으로 새로 지명된 이 박순애 후보자가 '자기 논문 표절'로 연구 실적을 부풀린 의혹이 포착됐습니다.

이쯤 되면, '표절'이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단골 메뉴 아니냐고 해도 할 말이 없을 듯합니다.

정영훈 기자의 단독 보도 먼저 보시고, 자세히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 리포트 ▶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2000년 11월과 2001년 12월, 각각 연세대 사회과학연구소 학술지와 한국도시행정학회 학술지에 실은 2편의 논문입니다.

맨 앞 다섯 글자를 빼고는 똑같은 제목.

내용도 5문장만 빼면 똑같습니다.

논문 1편을 제목만 살짝 바꿔 2개 학술지에 중복 게재한 건데, 출처 표시도 없습니다.

교육부 연구 윤리 지침상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합니다.

 

박 후보자가 숭실대학교 행정학과 조교수로 근무하기 시작한 건 2001년, 공교롭게도 조교수 임명 전후에 같은 논문을 2곳에 발표한 겁니다.

[강민정/더불어민주당 의원] "하나의 논문을 제목만 살짝 바꿔 가지고 다른 학회지에 게재를 해서 제2, 제3의 논문이 되는 거잖아요. 학문 연구윤리, 이런 걸 넘어서서 최소한의 인간적 양심의 문제랄까…"

연구물 1편을 4번이나 활용한 사례도 있습니다.

2002년 2월, 박 후보자가 연구원 이 모 씨와 함께 작성한 보고서.

넉 달 뒤, 이 보고서를 조금 다른 제목으로 행정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박 후보자는 같은 해 겨울, 논문 형식으로 한국정책학회보와 한국행정연구 2곳에 또 게재했습니다.

하나를 각기 다른 연구물인 것처럼 발표한 겁니다.

논문으로 실을 땐 공동연구자 없이 본인의 이름만 올리기도 했습니다.

1년 뒤, 박 후보자는 서울대 행정대학원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노중기/한신대 교수(전 전국교수노조 위원장)] "(제목을 바꿨다는 건) 이게 문제가 있다는 걸 박 교수 본인이 잘 알고 있는 거죠. 큰 압박은 연구 실적이죠. 학교를 이직하는 과정에서 연구 업적의 실적 개수가 중요한…"

일부 논문은 현재 학회 홈페이지에서 삭제된 상태.

박 후보자가 연구 부정으로 일정 기간 학회지 투고를 금지당했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한국행정학회 소속 교수] "15년 넘게 그 전에 그런(투고 금지) 게 있었던 걸로 기억하네요. 투고한 논문에 대해서 심사과정에서 문제가 됐을 거예요."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투고 금지 조치를 받은 적이 없으며, 같은 논문을 연구 실적에 활용하거나 중복 게재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MBC뉴스 정영훈입니다.


반응형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논란입니다.. 

 

이전에는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었는데.. 선거유예를 받아 논란이 있었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자 '면허 취소' 수준 음주운전하고도 '선고유예'

 

이제는 조교수 시절에 작성한 논문이 논란입니다. 재탕을 했다는 의혹입니다.

 

1개의 논문을 제목을 좀 바꿔서 다른 논문인것처럼 발표를 한 것이라고 합니다.

 

교육부장관 후보자인데.. 논문을 꼼수로 바꿔서 여러 논문을 발표한 것으로 활용한 사례..

 

연구부정행위입니다.

 

참고링크 :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

제12조(연구부정행위의 범위) ① 연구부정행위는 연구개발 과제의 제안, 수행, 결과 보고 및 발표 등에서 이루어진 다음 각 호를 말한다.
5. "부당한 중복게재"는 연구자가 자신의 이전 연구결과와 동일 또는 실질적으로 유사한 저작물을 출처표시 없이 게재한 후, 연구비를 수령하거나 별도의 연구업적으로 인정받는 경우 등 부당한 이익을 얻는 행위
7. 그 밖에 각 학문분야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나는 행위

출처표시 없이 게제를 했기에 말이죠.. 그래서인지 일정기간 학회지 투고금지도 당했었다고 하는군요..

[한국행정학회 소속 교수] "15년 넘게 그 전에 그런(투고 금지) 게 있었던 걸로 기억하네요. 투고한 논문에 대해서 심사과정에서 문제가 됐을 거예요."

일단 박순애 후보자는 관련해서 해명을 했는데..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투고 금지 조치를 받은 적이 없으며, 같은 논문을 연구 실적에 활용하거나 중복 게재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언론사는 명백히 박순애 후보자의 논문을 가지고 의혹제기를 했습니다. 거기다 투고금지를 당했다고 증언까지 나왔죠..

 

박순애 후보자가 지명된 직책은 교육부 장관입니다. 아이들.. 나아가선 대학생들의 교육까지 책임지는 위치에 있는 사람인데.. 장관이 부정을 저지르는 사람이라면 과연 교육정책에 공정성이 있을진 의문이 들 수 밖에 없겠죠..

 

아예 논문이 있으니.. 언제 청문회가 열릴지는 모르겠으나.. 두가지.. 음주운전과 논문중복게재에 대해 난타가 예상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