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자일리톨 하루 권장량 ½ 축소..'플라그 감소' 인정 제외

by 체커 2018. 12. 31.
728x90
반응형

다음뉴스

네이버뉴스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원료 16종 인정사항 변경

자일리톨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자일리톨의 일일섭취량 기준을 변경하는 등 건강기능식품 원료 16종의 인정사항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식약처는 기능성 원료 인정 후 10년이 경과한 원료에 대해서는 주기적 재평가를, 새로운 위해정보 등이 확인돼 신속한 재평가가 필요한 원료에 대해서는 상시적 재평가를 하고 있으며, 올해는 총 26종을 재평가했다.

그 결과 ▲ 섭취 시 주의사항 변경(16종) ▲ 규격 변경(5종) ▲ 기능성 내용 변경(5종) ▲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 변경(2종) 등의 조치를 결정했으며, 내년 상반기 중에 규정을 개정할 예정이다.

자일리톨의 일일 섭취권장량은 하루 10∼25g에서 5∼10g으로 변경했다. 기능성의 경우, 기존에 인정됐던 내용 중 플라그 감소, 산생성 억제 등을 삭제하고 '충치발생위험 감소에 도움'만 인정하기로 했다.

글루코사민의 섭취 시 주의사항에는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등 3건 추가됐고, 비타민D에는 '고칼슘혈증이 있거나 의약품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등 2건이 신설됐다.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는 식약처 홈페이지(http://www.mfds.go.kr) 공지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withwit@yna.co.kr

12.31_식품기준과.hwp

보도자료(20181231).pdf

---------------------------------------


링크 :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

그동안 자이피톨이 치아에 좋다고 광고를 했었는데 결국 재평가 후 문구를 수정하게 되네요.. 

총 16가지의 효능에 대한 재평가가 되었습니다.. 이에대한 과장광고가 없어지길 바랍니다..


아래는 식품의약품 안전처 보도자료이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자일리톨, 글루코사민, EPA 및 DHA 함유유지 등 기능성 원료 26종을 대상으로 ’18년 재평가를 실시한 결과, 자일리톨, 글루코사민 등 16종에 대해서 인정사항을 변경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18년 재평가는 피크노제놀-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등 주기적 재평가 대상 9종과 비타민D, 쏘팔메토열매추출물 등 상시적 재평가 대상 7종에 대해 실시했습니다.

   * 주기적 재평가 대상(9종): 정어리펩타이드SP100N, 자일리톨, 씨제이히비스커스등복합추출물,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 피크노제놀-프랑스해안송껍질추출물, 황금등복합물,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HemoHim당귀등혼합추출물, 올리브잎주정추출물EFLA943  

   * 상시적 재평가 대상(7종): 글루코사민, 비타민D, 프락토올리고당, 쏘팔메토열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백수오등복합추출물,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 

  - 건강기능식품 재평가는 기능성 원료 인정 후 10년이 경과한 원료를 대상으로 하는 주기적 재평가와 새로운 위해정보 등이 확인되어 신속하게 재평가가 필요한 경우 실시하는 상시적 재평가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이번 재평가 결과는 ▲섭취 시 주의사항 변경(16종) ▲규격 변경(5종) ▲기능성 내용 변경(5종) ▲기능성분(또는 지표성분) 변경(2종) 등으로, 해당 내용은 ‘19년 상반기 중으로 이해관계자, 소비자,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관련 규정을 개정할 예정입니다.

 ○ 섭취시 주의사항 변경 사항은 ‘자일리톨, 글루코사민 등 기능성 원료 16종’이며, 국내·외 안전성 자료를 근거로 섭취 대상, 질환 보유, 병용 섭취 및 섭취 방법 등이 포함되도록 변경하고,

 ○ 규격변경 사항은 글루코사민 등 5종이며, ‘글루코사민, 올리브잎주정추출물EFLA943과 초록입홍합추출오일복합물은 총비소 등 중금속 규격을 강화하고, 헛개나무과병추출분말과 씨제이히비스커스등복합추출물은 지표성분 함량을 변경하고자 하며, 

 ○ 기능성 내용 변경 사항은 ‘자일리톨, 프락토올리고당’ 등 5종*으로 이들의 기능성 내용을 통합 또는 변경하고 일일 섭취량도 하향 조정하고자 합니다.

    * 정어리펩타이드SP100N, 자일리톨,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 올리브입주정추출물EFLA943, 프락토올리고당

 ○ 또한, 기능성 지표성분의 변경 사항도 ‘씨제이히비스커스등 복합추출물’은 ‘키토산’을 ‘키토산/키토올리고당’으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은 ‘policosanol'을 ’지방족 알코올‘로 변경합니다.

□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재평가를 통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안전성과 기능성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