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백경란, '각자도생 방역' 논란 해명.."전달력 부족 오해"

by 체커 2022. 7. 2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국가주도의 방역은 지속가능하기 어렵다"는 발언으로 '각자도생 방역'이라는 논란이 일자 해명에 나섰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국가주도의 방역은 지속가능하기 어렵다는 일전 청장의 발언이 대전제가 생략돼 인용되고 있다. 청장께서 발언 취지를 바로잡고 국민들께 설명하겠다"며 우선 전제했다.

이어 백 청장은 "모임 시간이나 인원 제한과 같은 통제 중심의 정부 주도 방역이 지속성이 없다는 말인데 전달(력)이 부족해 오해를 일으킨 것 같다"며 "여러 분석에서 현재 유행 상황이나 오미크론의 전파력을 봤을 때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유행을 통제하는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결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미크론 유행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효과가 미미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간·인원을 제한했을 때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워낙 높기 때문에 그 정도 제한조치로는 유행을 차단하는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그 결과에 근거해 지난 오미크론 대응시기에 환자가 몇 십만명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한 것"이라고 말했다.

질병청은 '모임 인원과 시간 제한이 효과 없다고 평가한 근거'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분석 자료를 추후 제공하겠다고 답변했다.

백 청장은 "지난 2년 반 동안 국민 한 분 한 분이 전문가가 됐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고, 그러한 실천과 참여로 유행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 일부 기업을 중심으로 출장·회식을 자제하고 비대면 영상회의, 재택근무를 강화하는 등 자체적인 방역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백 청장은 하루 신규 확진자가 7만명을 넘긴 지난 19일 "통제 중심의 국가주도의 방역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재도입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newsis.com


반응형

현재.. 윤석열 정권의 코로나 방역은 각자도생 방역입니다.

 

그런데..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각자도생 방역이 아니라고 해명할려 기자회견을 했습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각자도생이 맞다는걸 스스로 인정하는 발언을 했습니다.

백 청장은 "지난 2년 반 동안 국민 한 분 한 분이 전문가가 됐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고, 그러한 실천과 참여로 유행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전 정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효과는 미미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 정권에서 내놓은 방역대책은...그냥 자발적 사회적 거리두기라고 합니다.. 

 

각자 알아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라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사회적 거리두기가 코로나 방역에 효과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전 정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제적 사회적 거리두기라면.. 현 정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는 자율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자율이냐.. 강제적이냐 차이일 뿐... 사회적 거리두기는 필요하다는 의미..

 

그런데.. 각자 알아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라고 했으니.. 각자도생이죠.. 자발적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세상논란거리/사회] - "설마 또 걸리겠나".. 출근하고 곳곳 누비는 재감염자

 

무시하고 다니는 이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무시하고 다니는 이들에 대해 윤석열 정권이나..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나.. 뭘 어찌하고 있을지 생각하면....

 

없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각자도생 방역이 맞다는걸 스스로 인정한 것이 됩니다.. 감염이 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니 말이죠.. 길을 걷다 옆으로 스쳐 지나간 이가 확진자일지 누가 알겠습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