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인노회 수사기록 '조직도' 입수.."경찰, 김순호 지구만 모두 파악"

by 체커 2022. 8.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김순호 초대 행정안전부 경찰국장이 동료를 밀고한 대가로 경찰에 특채됐다는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가시지 않고 있습니다.

김 국장이 가입해 활동했던 노동단체 인천·부천 민주노동자회는 '밀고 특채' 정황증거로 치안본부가 김 국장만 알 수 있는 조직도를 갖고 있었다는 점을 지적했는데요.

YTN 취재진이 이런 증언을 뒷받침하는 당시 수사기록을 확보했습니다.

수사기록엔 인노회 조직도가 포함돼 있었는데 김 국장이 책임자였던 지역만 전체 명단이 완벽하게 작성돼 있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설명 들어보겠습니다. 이준엽 기자!

[기자]

네 사회1부입니다.

[앵커]

이번에 YTN 취재진이 확보한 조직도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습니까?

[기자]

취재진이 이번에 확인한 조직도는 지난 1989년 4월 28일 연행된 인노회원의 치안본부 수사기록에서 발견된 내용입니다.

인노회 전체 조직이 그려진 가운데 치안본부가 파악한 일부 회원의 본명 또는 가명이 적혀 있는데요.

김 국장이 가명으로 사용한 '김봉진'이라는 이름도 눈에 띕니다.

인노회 조직도를 보면 제3 지구위원회, 그러니까 부천지구만 9개 분회 전체 명단이 기록돼 있는데요.

이 부천지구위원장이 바로 김봉진, 김순호 국장이었습니다.

일부는 가명, 일부는 본명인데 다른 지구와 비교하면 더 두드러집니다.

부평지구 조직도를 보면 7분회와 9분회만 명단이 파악됐는데 각각 이전에 연행된 사람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이고요.

주안지구는 연행된 사람이 없다 보니 아예 명단이 없습니다.

이밖에 사무국 등 앞서 연행된 사람이 소속된 곳만 명단이 작성돼 있습니다.

하지만 김 국장이 위원장이던 부천지구에서는 저희가 수사기록을 입수한 회원이 첫 연행자였는데 이미 전체 명단이 파악돼 있었던 겁니다.

특히 이 당시 연행된 부천지구 회원들 가운데는 전체 명단을 가진 사람도 없었는데 부천지구 전체 조직도를 가지고 있었던 사람은 연행되지 않았던 김순호 국장뿐이었다고 합니다.

이밖에 대의원대회나 상임 집행위원회 등 상부 조직도 치안본부가 파악하고 있었는데, 인노회원들은 일반회원들이 접촉할 일이 없고 김 국장이 출입하는 곳이었다고 증언했습니다.

[앵커]

이번에 확보한 자료가 기존 인노회원들 주장과도 일치한다면서요?

[기자]

그동안 인노회원들은 김 국장의 '밀고 특채' 정황증거 가운데 하나로 치안본부가 연행 당시 제시한 조직도를 들었는데요.

치안본부가 김 국장만 갖고 있던 부천지구 조직도를 이미 모두 파악하고 있었고, YTN이 확보한 수사기록보다도 더 자세하게 알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연행된 회원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 모 씨 / 지난 1989년 4월 29일 연행 부천 회원 : 도표로 돼 있지 않고 일련번호를 쭉 내려서 적어놨더라고요. 근데 거기에 이름과 가명까지 상세하게 좀 적혀 있었고.]

김 국장은 앞서 YTN과의 인터뷰에서 1989년 7월 치안본부를 직접 찾아가 처음 자백했다고 밝혔는데요.

4월 28일 연행자 수사자료에 있는 조직도를 고려해보면 김 국장이 '정신적 아버지'라고 부르는 홍승상 전 경감이 밝힌 '89년 초'에 더 무게가 실린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김 국장이 잠적했다고 스스로 밝힌 시기도 부천지구 회원이 처음 연행된 4월쯤입니다.

YTN 취재진은 김 국장 반론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대답을 듣지 못했습니다.

그동안 김 국장은 인노회 수사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고 해명해 왔습니다.

지금까지 사회1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이준엽 (leejy@ytn.co.kr)


반응형

김순호 경찰국장.. 자신이 몸담은 조직을 밀고하고 경찰로 특채되서 지금은 경찰국장이 된 상황에서..

 

자신은 주사파 조직에서 벗어난 것이라 주장했지만.. 정작 대법원에서 주사파 조직이 아니라고 판결까지 났었고..

 

[세상논란거리/사회] - '밀고' 의혹 김순호 경찰국장, 경찰 특채 직후 범인검거 표창 수차례 받아

 

그렇다고 수사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결국 드러났네요..

 

[세상논란거리/정치] - 김순호, '박종철 은폐' 경찰관 두고 "자유민주주의 위해 평생 헌신"

 

조직도가 자신이 몸담은 곳의 조직도만.. 그것도 전체 조직도를 가진 김순호 경찰국장이 별안간 잠적한 시기에 절묘하게 경찰에서 조직도를 가지도 있었으니.. 누가봐도 밀고사실이 확정되는 순간이죠..

 

다른 조직은 잡혀온 이들의 명단으로만 채워져 중간중간이 비워져 있는데.. 김순호 경찰국장이 있는 조직만 첫 연행자가 잡혀왔는데도 벌써 완벽하게 다 있으니..

 

이정도까지 되면.. 이상민 행안부 장관도 생각할법 하겠네요.. 고문경찰의 권유로 조직을 배신하고 경찰이 되서.. 조직도까지 넘겨 표창을 받아 승승장구한 사람이 중요 자리에 있으니.. 

 

더더욱 지켜야 할 사람이라는걸 생각하지 않을까 싶죠.. 경찰국에 대해 이보다 더 적합한 사람이 있을까요?

 

비록 논란이 커져 행안부가 직접 경찰을 통제하기 어렵지만.. 이렇게 경찰 내부에 대해 소상히 밀고할 사람을 경찰국의 국장으로 앉혀놓으면 정보는 알아서 들어오니.. 이후 쳐낼 사람을 파악해서 인사조치나 하면 경찰을 통제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선 경찰국장 내세워 수사지시를 몰래 할 수도 있을 것 같고요..

 

경찰국장으로서 적합한 인물을 앉힌건데.. 행안부는 인사조치는 잘한듯 싶네요.. 이상민 행안부 장관 입맛에 맞는 이를 제대로 골라 내정했으니 말이죠.. 경찰들은 경각심을 가져야 할듯 싶군요.. 언제 자신들의 뒷통수를 칠지도 모르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