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대통령실 "尹발언, '바이든' 아닌 '날리면'.. '이 XX들', 野 지칭"

by 체커 2022. 9. 2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외교활동 왜곡해 동맹 이간".. 野반발 불가피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대통령실은 22일(현지시각)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미 의회를 겨냥해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바이든'이 아니라 '날리면', '이 XX'라는 표현은 미 의회가 아닌 대한민국 국회, 사실상 야당을 지칭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더불어민주당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은 이날 미국 뉴욕 한 호텔에 마련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21일) 바이든 대통령 주최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 행사 종료 후 바이든 대통령과 짧은 환담을 나누고 회의장을 나오며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장면이 영상카메라에 포착되면서 논란이 빚어졌다.

 

김 수석은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이 나오게 된 경위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김 수석은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는 미국, EU, 독일, 캐나다, 일본, 프랑스, 한국 등이 저개발 국가 질병 퇴치를 위한 재정기여금을 발표하는 자리였다"며 "우리나라는 (윤 대통령이) 예산에 반영된 1억 달러의 공여 약속을 하고 간단한 연설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자유와 연대를 위한 국제사회의 책임을 이행하고자 하는 정부의 기조를 발표했다"며 "그러나 예산 심의권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 야당(더불어민주당)이 이 같은 기조를 꺾고 국제사회를 향한 최소한의 책임 이행을 거부하면 나라의 면이 서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박 장관에게 전달했다. 이에 박 장관은 야당을 잘 설득해 예산을 통과시키겠다고 답변했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지금 다시 한번 (윤 대통령 발언을) 들어봐 달라.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돼 있다"며 "여기에서 미국 이야기가 나올 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고 강조했다.

각국 정상이 모인 공식 석상에서 1억 달러 공여 약속을 했는데, 원내 1당인 민주당이 예산 심의 과정에서 이를 '날리면', 즉 통과시키지 않으면 나라의 면이 서지 않는다는 취지의 발언이라는 것이다.

김 수석은 '어제 (윤 대통령) 발언은 우리 국회를 향해 했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이 XX는 우리 국회라는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그렇다. 미국 국회가 아니니까"라고 답했다.

'대통령께 직접 확인했나'라는 질문에는 "이 말씀을 직접 하신 분한테 확인하지 않고 '바이든'을 언급했는지 안 했는지 자신있게 말씀드리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핵심은) 바이든이냐 바이든이 아니냐인데, 적어도 바이든이 아니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확신을 갖고 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해명에 따르면 윤 대통령 발언은 '국회에서 이 XX들(민주당)이 (1억 예산) 승인 안 해주면,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한 것이 된다. 대통령실 해명이 사실이어도 야당을 상대로 대통령이 비속어를 사용한 셈이 된다. 민주당의 반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진실공방 양상으로 흐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 수석은 "결과적으로 어제 대한민국은 하루아침에 70년 가까이 함께한 동맹국가를 조롱하는 나라로 전락했다"며 "순방 외교는 국익을 위해 상대국과 총칼 없는 전쟁을 치르는 곳인데, 한발 더 내딛기도 전에 짜깁기와 왜곡으로 발목을 꺾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통령과 국정운영에 대한 비판은 언제든지 수용하지만 대통령의 외교 활동을 왜곡하고 거짓으로 동맹을 이간하는 것이야말로 국익 자해 행위"라고 덧붙였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커지니... 그걸 수습하겠다고 대통령실에서 나섰는데..

 

뭐.. 더 커졌네요.. 

 

[세상논란거리/국제] - [현장영상] 윤 대통령 "바이든 쪽팔려서 어떡하나"..한미정상 환담 후 막말 논란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비서관은 현지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말한 국회는 한국 국회를 말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바이든..이라는 단어는 날리면이라는 단어였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영상 여러번 볼륨 크게 해서 들었는데.. 어떻게 바이든이 날리면으로 들리는 것인가 의문이 좀 드네요..

그것도 모자라.. 한국 국회라고 하네요.. 한국 국회라고 했지만... 분명 민주당을 뜻하는 것이겠죠..

 

그렇다면 민주당을 욕한 건데...그것도 비속어로 말이죠.. 웃긴건 이후 윤석열 대통령의 행적.. 대통령실의 행적이군요..

 

욕해놓고.. 대한민국 국회의 협조를 바란다고 합니다.. 

 

참고뉴스 : "이XX들=한국 국회"라 해명해놓고, 尹 "대한민국 국회의 적극 협력 기대"

윤석열 대통령의 '이XX들' 욕설 발언이 한국 국회를 향한 것이라는 대통령실의 공식 해명이 나온 가운데, 윤 대통령이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했다는 사실을 알리고 "대한민국 국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주장대로라면 윤 대통령은 한국 국회에 욕설을 한 것이다. 그런 후 해당 글로벌펀드 재정공약회의에 대해 설명하는 글을 SNS에 올리면서 "대한민국 국회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합니다"라고 말했다. 

상대를 공격하고 협조를 바란다? 막말로 뭔 수작인가 싶죠.. 협조 못하도록.. 상대를 분노하게 만들어놓고 협조를 기대한다? 뺨 때려놓고 웃길 기대한다? 뭐 그런걸까요?

 

해명인건지.. 그냥 공격을 할려 한 건지... 지금은 미국에 있지만.. 한국으로 돌아오면 꽤나 냉담해진 야당을 볼 것 같죠.. 

 

결국 민주당은 분노하고 말았으니.. 이후 돌아선 민주당.. 국민을 언급하며 압박을 할려 해도.. 김은혜 수석의 해명 때문에 민주당이 열받을만 하다는 국민적 여론이 이미 있을텐데.. 압박은 커녕 달래기 바빠질 것 같죠.. 

 

참고뉴스 : 대통령실 해명에 '이 XX들' 된 민주당 "이 XX로서 유감"

더보기

요약보기음성으로 듣기번역 설정글씨크기 조절하기인쇄하기
윤 대통령, 유엔 순방 도중 비속어 발언
대통령실 "우리 국회 가리킨 것" 해명
민주당 "외국에 나가 국민 향해 욕설한 것"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뉴욕 유엔총회 참석 도중 한 행사장에서 비속어를 섞어 발언한 것이 카메라에 노출된 가운데, 대통령실이 발언 가운데 '이 XX'는 한국 국회를 겨냥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쪽에서는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대통령실 해명이 나오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님, '이 XX들' 중 한 사람으로서 유감을 표한다"면서 "대통령실이 국회를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사과 한 마디 없이 이런 입장을 냈나. 앞으로 '이 새끼들'이 얼마나 열심히 국민을 대변하는지 지켜보라"고 적었다.

같은 당 김용민 의원은 "그냥 신속하고 진지하게 사과할 일을 키우고 있다"면서 "해명이 더 큰 문제다. 대통령이 외국에 나가 야당에 욕설을 하다니, 그건 국민을 향해 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준호 의원은 "김은혜 수석님, 못 본 사이에 위트가 많이 늘었다. 본인도 웃기죠?"라고 반응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미국 뉴욕의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등과 만나고 걸어나오던 중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

이 발언에 대해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이 아니라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면서, 앞의 '이 XX'는 미국 국회가 아니라 한국 국회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국 국회를 겨냥한 말이라도 해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개인적으로 오가는 듯한 거친 표현에 국민이 느끼시는 우려를 잘 듣고 알고 있다"고만 답했다.

인현우 기자 inhyw@hankookilbo.com

강선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대통령실 해명이 나오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님, '이 XX들' 중 한 사람으로서 유감을 표한다"면서 "대통령실이 국회를 얼마나 우습게 봤으면 사과 한 마디 없이 이런 입장을 냈나. 앞으로 '이 새끼들'이 얼마나 열심히 국민을 대변하는지 지켜보라"고 적었다.

같은 당 김용민 의원은 "그냥 신속하고 진지하게 사과할 일을 키우고 있다"면서 "해명이 더 큰 문제다. 대통령이 외국에 나가 야당에 욕설을 하다니, 그건 국민을 향해 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준호 의원은 "김은혜 수석님, 못 본 사이에 위트가 많이 늘었다. 본인도 웃기죠?"라고 반응했다.

그럼.. 민주당이 분노하도록 저지른건 대통령실이고.. 결국 국내 수습은 국민의힘에게 그냥 떠넘긴 것일까요... 국민의힘에서 수습을 위해 해명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근데.. 국민의힘도 수습을 하자니.. 해명을 하자니.. 왠지 자괴감이 들지 않을까 싶겠더군요..

 

참고뉴스 : 정진석 "내가 귀가 나쁜지 모르겠지만, '바이든'으로 들리지 않더라"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한국방송(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라디오 진행자가 대통령실의 해명에 대해 '대통령 워딩(말)은 분명히 '바이든이 X팔리겠다'는 것이었다'고 질문하자 "저는 현장에 없어서 동영상만 여러 차례 봤는데 딱히 그렇게 들리지는 않더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그러면 지상파 방송 3사가 다 오보를 내고 대통령 홍보수석의 말만 옳다는 말이냐'는 진행자의 이어진 질문에 "아니, 제 귀에는 명확하게 들리지가 않았다"며 "제 귀가 나쁜지 모르지만 아무리 여러 번 들어봐도 명확하게 제가 들리지가 않는다"고 거듭 말했다.

국민의힘이 자발적 난청이 되고 있으니 말이죠... 그리고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이전 문재인 전 대통령의 혼밥 사례를 언급하며 해외 나가 있는 한국 대통령에 대해 응원해야 하지 않겠냐 언급하기도 했는데..

 

정작 그때는 국민의힘 전신.. 자유한국당에서는 이번 민주당처럼 비난을 했었죠.. 본인들은 비난해놓고 민주당보고는 하지말라고 한다면..

 

결국 내로남불이 되겠죠..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전 대통령 시절에도 '혼밥' 문제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통령이 외교 활동을 하시는 중에 그것이 오히려 국내 정쟁의 대상이 돼서 성과를 깎아내리는 일이 없도록 서로 그런 점에 대해서 생각을 같이하면 좋겠다"면서 "민주당에 간곡히 부탁한다. 정권은 바뀌는 것이고 대한민국은 영원한 것인데 대한민국 대표선수로서 외교 활동 중에는 서로 응원·격려하는 풍조를 만들어줄 것을 부탁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가 언급한 '혼밥 논란'은 문재인 정부 당시인 2017년 12월 13~16일간의 중국 국빈방문 일정 당시, 문 당시 대통령이 중국 현지 식당을 찾아 중국 측 인사 배석 없이 한국 수행단과만 식사한 일을 말한다. 당시 야당이던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의 김성태 원내대표는 대통령 국빈 방중 기간 중이던 같은달 15일 국회 3선의원 간담회에서 "중국까지 불려가서 대통령은 동네식당에서 두 끼 연속 혼밥이나 먹고 있고 베이징을 비웠다는 리커창은 국무상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대통령을 만나주지도 않았다. 역대급 망신에 역대급 굴욕"이라며 "구걸하듯 시진핑을 찾아가 엎드리는 것도 모자라서 이런 수모까지 당하는 대통령은 이러려고 중국을 국빈방문 했나 자괴감은 들지 않는지 묻고 싶다. 나라망신 시키는 문재인 정권의 외교 참사"라고 비난했었다. 

아마 윤석열 대통령 귀국 후... 당분간은 조용히 있어야 할듯 싶군요.. 미국 연방의회나.. 한국 국회나 사과를 하지 않을 것이라면 말이죠..

 

근데.. 왠지 묻힐것 같지는 않겠네요.. 이런 사례는 아마 역대 대통령 사례를 봤을때 처음 아니었을까 싶기도 하니..

 

그리고.. 민주당으로선 협조하지 않을 이유는 제대로 잡은 셈이 됩니다. 국회가 논다고..일 안한다고.. 협조할건 해야 하지 않냐고 보수진영쪽에서 비난할지도 모르겠는데.. 아마 뺨 때려놓고.. 욕해놓고.. 협조할 수 있겠냐는 반박이 돌아왔을 때.. 뭐라 반박할 수 있을까요?

 

맞을만 하지 않았냐.. 맞아도 싸다.. 라는 반박을 한다면.. 협조할 이유 없다는걸 보수진영 스스로도 자인한 셈이 되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