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침대와 책상 흔들" 주말 4.1 지진에 시민들 '화들짝'

by 체커 2022. 10.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그래픽] 충청북도 괴산군 지진 발생 (서울=연합뉴스) 원형민 기자 = 29일 오전 8시 27분 49초 충북 괴산군 북동쪽 11㎞ 지역에서 규모 4.1 지진이 발생했다고 기상청이 밝혔다. 이번 지진은 올해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 중 가장 규모가 크다. circlem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전국종합=연합뉴스) 29일 오전 8시 27분께 충북 괴산에서 올해 한반도 지진 중 가장 강력한 진도 4.1의 지진이 발생하면서 여유롭게 주말 아침을 맞이하던 시민들이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충청권과 수도권 등에서는 건물 흔들림이 감지됐고 소방당국 등에는 시민들의 문의 전화가 이어졌다.

발생지인 괴산과 인접한 청주·충주 등에서는 제법 큰 흔들림이 감지됐고, 당황한 시민들이 건물 밖으로 긴급히 대피하기도 했다.

괴산군 감물면 구월리 주민 A씨는 "폭탄 터지는 소리가 났고 집이 많이 흔들렸다"며 "집기가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여태 살면서 이렇게 큰 흔들림을 느낀 지진은 처음"이라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괴산의 한 펜션에 놀러 간 50대 남성도 "갑자기 큰 진동을 느껴 옷도 제대로 못 입고 밖으로 뛰쳐나왔다"며 "숙소 뒤에 산이 있는데 산사태가 날 것 같아 다들 마음을 졸였다"고 말했다.

충주 중앙시장에서 의류 수선업을 하는 B씨는 "건물이 무너지는 것처럼 '쾅' 하는 소리가 들려 당시 시장에 있던 상인 20여이 밖으로 대피했다"고 말했다.

경북 봉화와 예천, 문경 등에서도 진동을 느꼈거나 문의하는 전화가 7건 접수됐다.

강원에서도 침대나 책상 등이 흔들리는 등 미세한 진동이 감지됐다.

원주시 관설동의 장명지(28)씨는 "친구들과 연락해보니 한 명은 침대 스프링이 흔들렸다고 했고 다른 한 명은 침대가 흔들려서 잠에서 깨니 책상도 흔들리더라고 했다"고 전했다.

태백에 사는 안모씨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금방 태백도 흔들림, 무탈하게 지나가실…'이라는 글을 올렸다.

경기지역 맘카페 등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지진을 느꼈다는 글이 수십여 건 게시됐다. "주말 아침 침대에 누워 있다가 흔들림을 느꼈다"는 경험 글이 많았다.

경기소방재난본부 관계자는 "신고나 문화 전화는 있었지만 지진에 따른 사고로 출동한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발생지에서 멀리 떨어진 경남 거창군 거창읍에서는 "식탁 위 유리컵이 진동에 떨어져 깨졌다"는 신고가 소방본부로 접수됐다.

전북 전주지역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도 지진을 느꼈다는 글이 10여 건 올라왔다.

인천 송도국제도시 김모(47)씨는 "아침에 거실에 앉아 있었는데 지진 재난문자가 울린 직후 발밑으로 지하철이 지나가는 듯한 진동을 느꼈다"고 했다.

이날 지진으로 충북 제천에서 전북 남원으로 가던 단풍 관광열차와 대전∼제천 구간을 운행하던 화물열차가 시속 30㎞ 이하로 서행하기도 했다.

코레일은 충북선 증평∼충주 구간 선로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현재 충북선 열차는 정상 속도로 운행하고 있다.

소방청은 이날 지진을 감지했다는 신고가 65건 접수됐으며, 현재까지 출동 및 피해 상황은 없다고 밝혔다.

(김동민 신민재 나보배 손형주 정윤덕 이종건 이영주 김형우 이승형 기자)

[그래픽] 국내 발생 주요 지진 (서울=연합뉴스) 원형민 기자 = 29일 오전 8시 27분께 충북 괴산군 북동쪽 11㎞(장연면 조곡리) 지역에서 규모 4.1 지진이 발생했다. 한반도에서 규모 4.0 이상 지진이 발생하기는 작년 12월 14일 제주 서귀포시 서남서쪽 41㎞ 해역에서 규모 4.9 지진이 발생하고 10개월 보름만이다. circlemi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haru@yna.co.kr


반응형

전국에서 갑자기 긴급문자가 쇄도했습니다.. 지진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지진이 발생한 곳은 기상청 정보로는 충주시와 괴산군 경계면이군요..

진도는 4.. 사람이 느낄 정도입니다.. 아직까진 피해가 발생했다는 보도는 보이진 않네요.. 

 

그럼 원전을 생각하는 이들도 있겠죠.. 가까운 원전은 대전광역시에 있는 연구원내 실험용 원자로가 있습니다. 그곳도 무사하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동해쪽에서 지진이 난 적이 있었던것 같은데.. 이번엔 내륙이네요.. 이렇게 되면 한국도 지진에 대해 안전한 국가는 아니라는 거 아닐까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