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MBC 1호기 불허 이유 직접 밝힌 윤 대통령 "국익 때문"

by 체커 2022. 11.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대통령실이 순방 직전인 9일 오후 MBC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조치를 내려 논란인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이 많은 국민들의 세금을 써가며 해외순방을 하는 것은 그것이 중요한 국익이 걸려있기 때문"이라고 불허 조치의 이유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취임 만 6개월을 맞은 10일 오전 8시 54분께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면서 관련 질문을 받자 "기자 여러분께도 외교안보 이슈에 대해 취재 편의 그런 차원에서 받아들여 달라"라고 말하며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번 조치를 두고 지난 9월 미국 뉴욕 순방 당시 불거진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처음으로 보도한 MBC에 취재 불이익을 주겠다는 의미의 설명을 내놓았다. 윤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대통령실의 입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해준 셈이다. '비속어 논란' 당시 대통령실은 MBC에 보도 취재 경위를 요구하는 공문을 따로 보내는 등 날선 반응을 보였다. 

앞서 대통령실은 전날 MBC 취재진에 "대통령 전용기 탑승은 외교, 안보 이슈와 관련하여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오던 것으로,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일방 통보했다. 순방 출발 이틀 전날 밤 전격 이뤄진 조치다.

그러면서 대통령실은 "MBC는 자막 조작, 우방국과의 갈등 조장 시도, 대역임을 고지하지 않은 왜곡, 편파 방송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해 어떠한 시정조치도 하지 않은 상태"라며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이와 같은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알려드린다"고 설명했다(관련 기사 : 대통령실, 순방 이틀 앞두고 "MBC 취재진, 1호기 탑승 불허" http://omn.kr/21jzc ).

이에 MBC는 입장문을 통해 "이번 조치는 언론의 취재를 명백히 제약하는 행위"라며 "전용기 탑승을 불허할 경우 MBC 취재기자들은 대체 항공 수단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현장에서 취재활동을 할 것"이라고 알렸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입장만 보면 해외 순방에 동행해 취재하는 언론사들은 '국민의 세금'으로 취재 편의를 제공 받는 것처럼 읽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대통령 해외 순방에 동행하는 언론사들은 이전 정부 때부터 항공료와 숙박료, 교통비, 현지 프레스센터 설치 등 취재와 관련된 일체 비용을 직접 부담해오고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 모두발언에서 오는 11일~16일까지 4박 6일간의 동남아 순방을 떠나는 것과 관련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 아직도 그 충격과 슬픔에서 힘들어하는 국민 두고 외교순방행사 참석해야 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다"면서 "하지만 우리 국민들의 경제 통상 활동 이익이 걸려있는 중요한 행사라서, 힘들지만 이 순방을 가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으로서 기업들의 경제활동을 든든하게 뒷받침해주기 위해 회의 참석이 불가피하다 판단했다"라고 덧붙였다.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순방길에 오릅니다..

 

대통령 1호기를 타고 갈텐데... 여기에 대통령실 관계자만 탑승하는게 아니죠. 취재진들도 탑니다.

 

근데.. MBC 취재진은 제외가 되었네요..

 

MBC의 내부문제가 아닙니다.. 대통령과 대통령실에서 거부했습니다.

 

이유는.. 아마도 그 보도 때문이라고 하네요.. 비속어...

 

결과적으로 보복행위라 할 수 있습니다.. 뭘까 싶네요..

 

그리고.. 이런 논리라면.. 앞으로 대통령에 대해 좋지 않은 보도를 쓴 언론사는 제외되는게 당연할 것이고... 만약 진보진영 정권으로 바뀌면..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TV조선등.. 보수언론사 취재진은 제외되는것도 당연시 되겠네요..

 

이번 사례.. 조선일보등에선.. 옹호를 할까 싶은데.. 비꼬는 기사로 대신 하는거 아닌가 싶겠네요..

 

참고뉴스 : 대통령실 “MBC, 전용기 탑승 불가”...MBC 출신 배현진 “부자 회사니 지원해줄 것”(조선일보)

 

아.. 그리고 취재진들이 대통령 1호기에 탑승하는데... 공짜로 타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돈내고 탑승한다고 하네요.. 그것도 일반 비행기 좌석가격보다도 비싸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