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北 ICBM 화성 17형 고각 발사…1만5천㎞ 美 본토 사거리 확보 추산

by 체커 2022. 11.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북한 관영매체가 화성-17형 발사 장면이라며 올해 3월 공개한 사진. 연합뉴스

북한이 18일 동해상으로 발사한 장거리 미사일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으로 파악됐다. 구체적으로 지난 3일 쐈다가 실패한 화성 17형을 다시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중에서 폭발하거나 비행 중 정상 속도를 내지 못하는 등 거듭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화성 17형의 지속적인 발사를 통해 기술적 진전과 함께 미국 본토 타격 능력 확보를 향한 강한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한미일이 3각 공조를 통해 대북 확장억제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북한이 이틀 연속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ICBM을 발사하면서 강 대 강 기조로 맞대응하는 양상이다.

합참은 "오전 10시 15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장거리탄도미사일(ICBM) 1발을 포착했다"며, "장거리탄도미사일의 비행거리는 약 1000km, 고도 약 6100km, 속도 약 마하 22로 탐지했으며, 세부제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북한이 정상 각도가 아니라 고각 발사로 쏜 이 미사일은 1시간 10여분을 날라 일본 홋카이도 오시마 오오시마 서쪽 약 200㎞, 일본 배타적 경제수역(EEZ)안에 떨어졌다. 

고각 발사로 고도 6100km까지 올라가면서 비행 거리로는 1000km를 날아갔는데, 40도 안팎의 정상 각도로 쐈다면 사거리가 만 5천㎞ 이상일 것으로 추산됐다. 미국 서부만이 아니라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사거리인 셈이다. 

다만 대기권 재 진입 기술의 확보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북한은 지난 3일에도 화성 17형을 발사한 바 있다. 이 때는 고도 1920㎞까지 올라가 760㎞를 날아갔는데, 비행 중 정성 속도를 내지 못해 실패한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반면 이번에는 고도 6100km까지 올라가 비행 거리로는 1000km를 날아감에 따라 사거리 측면에서 미국 본토 전역으로 날아갈 수 있는 상당한 기술적 발전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2단 분리에도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비행시간이 1시간이 넘어 비행 중 요격 받을 가능성이 크고 안정적인 대기권 재 진입 기술 확보 여부 등 난제도 많아 성공 여부를 평가하기에는 이른 시점으로 관측된다. 

화성 17형은 길이 22-24m로 세계 최장 ICBM으로 불린다. 1단 엔진 수를 2기에서 4기로 늘리고 2단 액체 엔진도 신형으로 개발해 추동력을 키웠다. 탄두도 2,3개의 핵탄두가 들어가는 다탄두 탑재 형상으로 개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북한은 전날 한미일 정상회담을 비난하는 최선희 외무상의 담화에 이어 원산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동해상으로 발사한 바 있다.

한미가 전날 양측의 이지스함을 동원해 대북 미사일방어훈련을 실시한데 이어 이날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를 개최하는 가운데 북한의 화성 17형 발사가 이뤄졌다.

북한이 이틀 연속 단거리와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섞어서 도발을 감행한 것은 한미일 공조에 강 대 강으로 맞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최선희 외무상은 담화를 통해 최근 한미일 정상의 대북 확장억제력 강화 합의를 강하게 비난하면서 "(자신들의) 군사적 대응은 더욱 맹렬해질 것이며 그것은 미국과 추종세력들에게 보다 엄중하고 현실적이며 불가피한 위협으로 다가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 외무상은 특히 "미국은 반드시 후회하게 될 도박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거듭 위협함에 따라, ICBM 발사 등 북한의 추가 도발이 예상된 바 있다.


반응형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ICBM이라고 합니다.. 대륙간탄도미사일 말이죠...

 

오전 10시 15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고각으로 발사했습니다.

 

비행거리는 약 1000km, 고도 약 6100km, 속도 약 마하 22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우려되는 점은 마하22.. 지대공 미사일로 마하 22이나 되는 탄도미사일을 요격하는게 가능할까 싶죠...

 

거리상으론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수단을 북한이 확보한 것인데.. 북한이 미국본토를 공격한다면.. 결국 한국에 설치되어 있는 사드로 ICBM이 최정점까지 상승하기전 요격을 해야 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그외엔 일본에 있는 지대공 미사일도 써야 할테고요..

 

사드를 왜 한국에 설치를 했는지 알 수 있는 부분 아닐까 싶네요..

 

그리고.. 북한이 미쳐 날뛰어서 결국 미국 본토를 공격한다고 하면.. 우선적으로 한국을 아예 초토화 시키고 난 뒤에 공격이 가능하다는 의미도 될테고요.. ICBM 쏴봐야 한국에서 상당수 요격할테니..

 

어찌되었든.. 북한은 선을 넘었습니다.. 이제 미국의 대응에 집중되리라 봅니다.

 

일단 한국.. 윤석열 정부에선 이에 대응하여 F-35A로 북한의 이동식 발사차량을 원거리서 타격하는 훈련을 했습니다.. 쏠려는 의도가 보일 때.. 한국은 그 발사차량까지 없애버리겠다는 의도를 표출한 것이죠..

 

참고뉴스 : 韓 F-35A로 미사일발사대 타격 훈련…北 ICBM 대응

 

근데... 솔직히 북한이 한국 공격하겠다고 ICBM를 쏠리 없습니다.. 언급했듯이.. 북한이 미국 본토를 공격한다면.. 한국부터 먼저 초토화를 시켜 탄도미사일 요격을 막은 뒤에나 가능할 겁니다.. 물론 한국은 순순히 당하지 않고.. 오히려.. 역으로 밀고 나가겠죠.. 그러다 핵을 북한이 쏘면 공멸이고요..

 

선을 넘은 북한.. 하지만 현실은 한국에게도.. 미국에게도 공격 못하는 북한... 대신 꽤나 짜증나게 하는 북한... 

 

이젠 언제쯤 선제타격을 할련지... 언제까지 북한을 그냥 놔둘련지.. 

 

선제타격 하라고 윤석열 대통령 찍은거 아닌가... 지지자들에게 물어보고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