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美, 韓서 구입 포탄 10만발 우크라 제공 계획" CNN

by 체커 2022. 11. 2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미국이 한국으로부터 구입하는 포탄 10만 발이 우크라이나로 지원될 것이라고 CNN이 보도했다.

CNN은 25일(현지시간) "속도 내는 탱크들, 터지는 화포, 뼈를 흔들고:이것이 한국이 무기를 파는 방법" 제하의 기사에서 무기 수출국으로서의 한국에 주목했다.

특히 미 국방부 당국자를 인용해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기 위해 한국 무기 제조업체로부터 10만 발의 포탄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포탄이 "미국을 거쳐 우크라이나로 이송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한국 정부가 전쟁으로 피폐해진 나라(우크라이나)에 치명적인 원조를 하지 않겠다는 공개적인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CNN은 전했다.

앞서 지난 11일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한국이 비밀 협상을 거쳐 미국에 우크라이나 지원용 포탄 판매를 추진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한국 국방부는 미국 내 155㎜ 탄약 재고 보충을 위한 수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패트릭 라이더 미국 국방부 대변인도 15일 "미국은 방산 분야 협력에 있어 여러 다른 국가와 함께 일한다"라며 "우크라이나 제공에 관해서는 물론 한쪽의 재고를 보충하는 것"이라고 언급하는 데 그쳤다.

이후 CNN이 또 다시 미국이 수입하는 한국의 포탄이 우크라이나로 지원될 가능성을 제기한 것이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도 26일 서방이 "우크라이나로 지원되는 (무기) 재고를 채우기 위해 한국 같은 나라들로부터 탄약을 구매하기 위해 시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반응형

미국이.. 한국에서 생산된 포탄을 구매해서 우크라이나에 제공한다.. 그래서 한국은 우크라이나에게 간접 무기지원을 한다..

 

이런내용인데.. 뭘까 싶죠.. 러시아를 자극할만한 기사입니다.

 

그래서 봤죠.. CNN의 보도를.. 근데.. 이거 한국 방위산업계를 소개하는 보도네요..

 

참고링크 : Speeding tanks, booming howitzers, shaking bones: This is how South Korea sells weapons - CNN

 

문제가 되는 글귀는 이거네요..

A US defense official told CNN this month that Washington intends to buy 100,000 rounds of artillery ammunition from South Korean arms manufacturers to provide to Ukraine.

미 국방부 관계자는 이달 CNN과의 인터뷰에서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기 위해 한국 무기 제조업체로부터 포탄 10만 발을 구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근거가 아예 없는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한국의 국방산업을 소개하면서.. 미국이 우크라이나에게 포탄을 대신 구매해서 제공할 정도로 방위산업이 잘 발달된 곳이라는 소개 보도입니다.. 그 배경에는 북한과의 대치상황을 언급하고요..

 

다만 좀 민감한 부분을 언급했죠.. 국방부 관계자나.. 윤석열 정부나.. 미국에 포탄을 수출하는건 맞지만.. 최종 사용자는 미국으로 정해 한국에서 생산된 포탄이 우크라이나에 보내지지 않는다고 입장을 밝힌 바가 있습니다.

 

대신.. 많은 이들이나.. 전문가들은.. 미국이 한국으로부터 포탄을 구매하고.. 대신 미군이 보유한 포탄을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밀어내기 지원을 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죠.. 거기다 우크라이나에 지원을 하면서 떨어진 재고도 채우고요..

 

거기다.. CNN 보도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하기 위해 구매를 한다고 했지만.. 한국으로부터 구매한 포탄을 바로 보낸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다행히도...

 

그러니.. 한국에서 생산된 포탄이 우크라이나에 간다고 설레발을 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특정문구를 언급하며 자극받을 이유는 아직까진 없을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