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전장연, 성신여대역 탑승후 DDP역 하차...재탑승 막은 지하철 보안관과 충돌

by 체커 2023. 1.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장애인 권리 예산 보장을 촉구하는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에서 탑승을 시도하고 있다. 전장연은 법원 조정안에 맞춰 5분 내 탑승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2023.01.02. ks@newsis.com

[서울=뉴시스]전재훈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가 서울 성북구 지하철 4호선 성신여대역에서 지하철 탑승 선전전을 기습 재개했다. 이들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DDP)역에서 하차했다가 5분 이내에 재차 탑승하려 했지만, 서울교통공사 및 경찰에 막혀 탑승에 실패했다.

전장연은 3일 오전 8시께 성신여대역 하행선을 타고 '장애인권리예산·입법 쟁취 254일 차 지하철 선전전'을 시작했다.

이들은 당초 오전 10시30분께 서울 용산구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선전전을 개최한다고 공지했지만, 오전 8시4분께 장소 변경을 기습 공지했다.

전장연 관계자들은 기습 공지를 한 만큼 성신여대역에서 지하철 보안관과 경찰의 탑승 거부 없이 지하철에 탑승했다. 이들은 5분 이내에 재차 탑승할 계획으로 DDP역에서 하차했지만, 서울교통공사 관계자, 지하철 보안관 및 경찰에 막혀 재탑승에 실패했다.

공사 관계자는 전장연 관계자들이 하차하려 하자 스크린도어 앞에 서서 "내리면 못 탄다"고 말했다. 소창엽 DDP역 역장도 전장연이 하차하자 방송을 통해 "역사 시설에서 고성방가 등 소란 피우는 행위, 광고물 배포 행위, 연설 행위, 철도 종사자의 직무상 지시를 따르지 않거나 방해하는 행위는 철도안전법에서 금지하고 있다"며 전장연의 퇴거를 요청했다.

이형숙 서울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은 "5분 이내에 탑승하겠다는데 왜 막느냐"고 항의했다. 이에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고성방가 등 행위로 인해 탑승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김근수 기자 =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지하철 4호선 삼각지역에서 장애인 권리 예산 보장을 촉구하는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에서 탑승을 시도하고 있다. 전장연은 법원 조정안에 맞춰 5분 내 탑승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2023.01.02. ks@newsis.com

이들의 대치는 전날보다 격해진 양상을 보였다. 전장연 관계자들과 지하철 보안관은 좁은 승강장에서 서로 밀치거나 멱살을 잡는 등 물리적으로 충돌하기도 했다.

전장연 측은 "공사는 불법이라면서 (우리의) 지하철 탑승을 막는데, 정당한 열차 탑승을 막는 게 불법 아닌가. 장애인도 시민이다. 우리를 놓고 가지 마라. 우리도 태워달라"면서 "장애인도 시민이다. 장애인도 지하철 탑시다"고 외쳤다.

이들은 DDP역에서 오전 8시35분께부터 충돌하며 대치하다가, 오전 9시15분께부터 소강상태에 들어선 모습이다.

법원은 지난달 19일, 열차 운행을 5분 초과해 지연시키는 선전전을 금지하는 내용의 강제조정을 결정한 바 있다. 이는 서울교통공사가 전장연이 고의로 열차 운행을 지연시켰다며 3000만원 상당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데 따른 조정이다.

전장연은 조정안을 수용했지만, 공사는 불법시위로 인한 이용객 불편, 그간 입은 피해 등을 고려해 수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전장연 측은 전날 삼각지역에서 '5분 내 탑승'을 준수하며 지하철 탑승에 탑승하겠다고 밝혔지만, 공사 측은 철도안전법을 위반했다며 지하철 탑승을 거부했다. 결국 전장연 관계자들은 경찰 및 공사 직원들과 13시간 이상 대치하다가 귀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ez@newsis.com


반응형

전장연이.. 장소를 바꿔서 시위를 재개할려 했으나.. 다시 막혔군요..

 

전철에 다시 탑승하지 못하고.. 경찰에게 막히니.. 승강장에서 시위를 진행하고.. 이로인해 해당 역사에선 혼잡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 이용할려는 분들은 주의하길 바랍니다..

 

아마도 장시간 대치후에 시위를 종료하고 돌아갈듯 싶고... 언제인지 모르겠지만..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관련해서 소송을 걸겠죠..

분명 시민들에게 불편을 주는 행위를 하지만... 그렇다고 전장연.. 이들을 마냥 비난할 수는 없겠더군요.. 

 

솔직히.. 이렇게 하지 않고.. 이들의 목소리를 언제 제대로 들은 적이 있었을까 싶으니 말이죠..

 

역대 시위들도.. 그렇게 깽판치고 난리치기 전에... 분명 기자회견이나.. 1인시위등을 했었을텐데.. 그때 그들의 말을 듣고.. 협상하고.. 논의를 한 적이 과연 얼마나 있었을까 생각하면... 

 

뭐...이렇게 난리치면서 관심을 끌려는 모습이 애처롭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관련 댓글에선 이들을 비난.. 조롱하는 댓글들이 보이는군요.. 근데 솔직히 입장을 바꿔 생각을 하면.. 같은 입장이 되면 과연 저리 안할까 싶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