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압색 당한 김동연 "코미디 같은 일···'검주국가' 실체 봤다"

by 체커 2023. 2.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이화영과 일면식 없고 컴퓨터도 새것"
경기도 "검찰 가져간 파일 단 한 개도 없어"

[김동연 경기지사 페이스북]

[서울경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2일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쌍방울 그룹의 대북송금 의혹 사건과 관련 도지사실을 포함한 경기도청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인 데 대해 "검(檢)주국가'의 실체를 똑똑히 봤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저녁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늘 매우 어이없는 일을 겪었다. 수사 중인 사건은 수년 전 일이고 저는 이화영 전 부지사와는 일면식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청사로 도청을 이전한 것은 2022년 5월이고, 제 컴퓨터는 취임한 7월부터 사용한 새 컴퓨터인데, 아무것도 없을 것을 알면서 압수수색을 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며 "코미디 같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페이스북 캡처

김 지사는 "(경기도청에 대해) 열세 차례 이상 진행된 압수수색과 검찰권 오·남용으로 도 행정 마비가 빈번했고 그 피해는 온전히 도민에게 돌아가고 있다"며 "이게 대통령의 뜻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시계를 얼마나 거꾸로 돌리려고 하느냐? 권위주의 시대로 돌아가자는 것이냐? '민(民)주국가'가 아니라 '검(檢)주국가'라는 말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며 "오늘 제가 그 실체를 똑똑히 봤다. 이런 무도함이 계속된다면 국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수원지검 형사6부는 이날 경기도청 남·북부청사, 경기도의회 등 19곳에 검사와 수사관 등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김진욱 경기도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압수수색 대상에는 김동연 현 지사의 (업무용) PC까지 포함됐다"며 "(수사와 무관한) 도지사실을 압수수색을 하겠다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는 김 지사 PC에 대한 압수수색에 맞서다가 오후 들어 영장 집행에 응했으나 결국 15분간 포렌식에서 검찰이 가져간 파일은 단 한 개도 없다고 도는 설명했다.

이에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은 전 경기도지사 시절 대북 문제와 관련해 전 경기도지사 재임 기간에 진행됐던 대북 사업, 전 도지사 방북 추진, 쌍방울 그룹 관련 사업에 대한 것"이라며 "수사 중인 혐의와 무관한 대상이나 업무자료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

박동휘 기자 slypdh@sedaily.com


반응형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압수수색을 당했다고 합니다..

 

검찰이 경기도청을 압수수색을 한 것인데...아마도 그 타겟은 대장동 관련해서 이재명 당대표를 향한 것일 겁니다.

 

압수수색에 앞서서.. 누구의 무엇을 압수수색을 할지 확인하고 압수수색을 하는게 순서 아닐까 싶은데..

 

현 대한민국 검찰은 뭐 그런건 없나 봅니다.

 

압수수색을 당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네요.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압수수색 대상인지 의문입니다. 컴퓨터도 취임한 7월부터 쓰기 시작한 새 컴퓨터이니.. 포렌식을 한들.. 대장동이나.. 이재명 당대표에 관련된 자료가 나올리 만무할 겁니다.

 

아마도.. 검찰은 이재명 당대표와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뭔가를 주고받지 않았겠느냐.. 그런 기대로 압수수색을 단행한거 아닌가 의심됩니다.

 

결국 무리한 압수수색을 한 것인데... 이런 압수수색을 한 검찰도 비난받을 상황이지만.. 압수수색을 하도록 영장을 내준 부장판사도 좀 비난을 받을듯 싶네요.

 

그리고.. 이런 무리한 압수수색이라면.. 만약 법원이 생각이라는 걸 한다면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은 발부하지 않을 것 같네요.

 

생각이라는 것을 한다면...

 

뭐 법원의 영장전담판사가 그런 생각이라는 것을 할진 의문이지만...

 

그리고 검찰은 이런 압수수색에 관련되서 이런 입장을 냈군요.

"수사 중인 혐의와 무관한 대상이나 업무자료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없다"

그럼.. 저 김동연 지사가 휴대폰으로 찍은.. 압수수색중인 사람은 검사가 아니라는 것일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