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대통령실 "日 사과 한번 더 받는 게 의미 있나 생각해봐야"(종합)

by 체커 2023. 3. 16.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도쿄=뉴스1) 정지형 나연준 기자 = 대통령실은 16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정부가 강제동원 문제에 직접 사과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두고 "사과를 한 번 더 받는 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일본 도쿄 한 호텔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역대 일본 정부가 일왕과 총리를 포함해서 50여차례 사과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도 역사인식에 관한 역대 정부 담화를 계승한다고 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역대 담화 중에는 무라야마 담화부터 시작해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도 있다"며 "간 나오토 담화는 우리 입장에서 수위가 만족스러운 내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총체적 담화의 내용, 역사인식을 계승한다고 하는 것이 충분하지 않나"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한일관계 미래와 미래세대를 위해 새로운 역사적 창을 열었다는 것을 보면 윤 대통령이 소위 구문법, 오래된 문법이 아닌 새 문법을 적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새로운 공식으로 (윤 대통령이) 한일관계를 풀어가고자 하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점을 평가해달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소미아(GSOMIA·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완전 정상화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서는 "종료를 통보했던 것을 철회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지난 정부에서 종료를 통보했다가 이후 종료를 유보한 '찝찝한 상태'로 이어져 온 지소미아를 정상으로 되돌리겠다는 설명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완전 정상화를 선언했다"고 발표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북한이 한일 정상회담이 열리는 당일 아침에 미사일을 발사했다"며 "엄중한 안보상황 속에서 안보, 정보 공유라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유가) 효과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절차적, 형식적으로 (지소미아 종료 유보를) 깔끔하게 제거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교도통신이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청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 묻는 말에는 "오늘(16일) 정산 간 논의된 주제는 강제징용 문제를 비롯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킬 방법과 방안에 대부분 집중됐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한편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를 공유하는 가까운 이웃인 한일이 관계를 정상화하고 협력해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하기 위한 토대를 다진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kingkong@news1.kr


반응형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

"그런 총체적 담화의 내용, 역사인식을 계승한다고 하는 것이 충분하지 않나"

대한민국 대통령실이라는 조직의 관계자가 한 말이... 글쎄요.. 어찌 일본의 입장과 똑같을까 의문이 드네요..

 

그 사과라든지.. 보상이라든지.. 받아내겠다고 한 이는 피해 당사자 및 유족들입니다.

 

당사자들이 일본과 일본기업에게 직접 받아내겠다는데.. 뭐가 충분할까 싶죠..

 

전형적인 가해자 옹호발언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의 인식이 이정도면.. 대통령은 말할것도 없죠..

 

거기다.. 이러한 인식은 뉴라이트쪽에서 늘 주장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수요집회에서 맞불집회로 나오는.. 극우 단체들의 입장과도 통하는 내용입니다.

 

결국.. 현 정권은 보수정권이 아니라는 근거중 하나가 나온듯 싶죠.. 보수라는게 뭘까요.. 결국 자국의 이익이 우선인 사상 아닐까 싶죠.

 

그런데.. 현정권은 일본을 우선시합니다. 일본의 관계회복이 최선이고.. 일본의 이익이 곧 한국의 이익이라는 논리로서 주장하는듯 보이기에.. 현정권은 보수정권이 아님을 다시 확인해주는 윤석열 정권의 대통령실 입장 아닐까 생각합니다.

 

과거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