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군, 북 '화성-18형' ICBM 발사에 "킬체인 무력화 우려는 기우"

by 체커 2023. 4.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북한 "고체연료 사용 화성포-18형 첫 시험발사"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3일 공화국전략무력의 전망적인 핵심주력수단으로, 중대한 전쟁억제력의 사명을 수행하게 될 새형의 대륙간탄도미싸일(미사일) '화성포-18' 형 시험발사가 단행되였다"고 14일 보도했다. 2023.4.14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군 당국은 14일 북한의 전날 고체연료 추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 시험 발사와 관련해 일각에서 제기되는 킬체인 무력화 우려에 대해 기우라고 일축했다.

국방부는 이날 "우리 군은 한반도에 대한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해 탐지, 타격,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의 3축 체계는 과거의 최초 설계 개념에 고착되는 것은 아니며, 북한의 위협 변화 추세에 따라 북한 전 지역에 대한 실시간 표적 탐지 및 분석 능력, 지해공 기반의 초정밀 신속타격 능력, 복합다층미사일 요격 능력, 고위력 탄도미사일 능력 등을 기술적으로 계속 진화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은밀한 기습 발사가 가능한 고체연료 ICBM 시험 발사를 확인하자, 북 핵·미사일을 탐지해 선제 타격하는 '킬체인'이 무력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국방부는 북한의 화성-18형 시험 발사에 대해 "고체연료 방식의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기 위한 중간단계의 시험발사"라며 "체계개발 완성까지 이르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또 "고체연료 다단계 발동기, 단 분리, 시간지연분리시동 방식 등 오늘 북한 발표에 나온 기술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탄도미사일 개발 과정에서 거쳐야 하는 통상적인 기술요소"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우리는 이보다 더 효율적이고 첨단화된 방식의 고체추진 탄도미사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tree@yna.co.kr


반응형

전에 북한에서 발사한 고체연료를 사용한 탄도미사일.. 화성 18형이라 합니다. 신형이군요..

 

이미 군당국이 확인한대로입니다.. 그리고 우려된 부분이고요..

 

고체연료를 사용하니.. 발사징후를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 말이죠..

 

한국군과 합참은 말합니다. 대응할 수 있다고.. 

 

하지만 대응은 할 수 있을지언정.. 아예 발사 자체를 막을 수는 없을 겁니다. 그게 우려되는 부분이죠..

 

근데 마지막 문장은 왜 넣었나 싶네요.. 한국군은 그보다 더 나은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 굳이 드러낼 필요 없지 않을까 싶네요.. 이미 많은 이들은 알고 있기도 하지만.. 그런 기술을 가지고 있다 한들.. 그렇다고 북한이 그들의 로켓기술을 그대로 정체하게 두지 않는다는걸 여러차례 보여주기도 했고.. 북한이 로켓기술 개발을 포기할리 없을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