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한일 ‘안보 협력’ 속속 복원…日 과거사 호응은 언제쯤?

by 체커 2023. 4.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한일정상회담 이후 우리 정부는 두 나라 안보 협력을 복원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오늘(17일)은 한일 안보 정책 협의회가 5년 만에 다시 열렸는데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호응이 아직 미흡한 점은 협력 강화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최혜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과 일본의 외교, 국방 국장급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강제동원 문제로 양국 관계가 악화되면서 중단됐던 한일 안보정책협의회가 5년 만에 재가동된 겁니다.

지난달 이뤄진 한일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입니다.

2시간 반 동안 진행된 협의회에서 양측은 북핵 문제, 한일·한미일 협력 현황 등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외교부는 밝혔습니다.

한일 간 안보 협력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나가자는데도 뜻을 모았습니다.

북한이 연일 핵, 미사일 위협 수위를 높여가면서 한일, 한미일 안보 협력은 더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3년 만에 한미일 안보회의가 재개된데 이어 오늘은 동해상에서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가 미사일 방어훈련도 실시했습니다.

나아가 정부는 한국과 미국 간의 정보 협력을 강화하고 여기에 일본을 포함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김태효/국가안보실 1차장/지난 15일 : "(그 '정보 동맹'에 일본도 포함될 가능성이 있을까요?) 가능성도 큰데 그것은 단계적으로 사안에 따라서 검토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과거사 문제에 대한 일본의 성의 있는 조치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원덕/국민대 일본학과 교수 : "안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과거사 문제에 관한 일본 쪽의 화답, 호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관방장관은 "최근 한일 관계를 건전하게 되돌리는 큰 흐름 속에서 한국 측과 긴밀하게 소통하겠다"고 밝혔지만, 과거사 문제에 대한 호응이 없을 경우, 한일 협력 강화에는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최혜림입니다.

영상편집:이진이/그래픽:김정현

최혜림 기자 (gaegul@kbs.co.kr)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은 일본을 위해 이전 정권에서 단절된 부분을 상당수 복구 시켰죠..

 

그런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권에 대해... 일본은 단물만 빨아먹고 있습니다.. 내놓은게 없죠..

 

그럼 내놓은거.. 윤석열 대통령이 거둬들일 수 있느냐... 못할 겁니다.. 지소미아 복구등을 정상화 시켰다가 갑자기 종료를 선언할 수도 없을테니까요..

 

그럼.. 내줄거 다 내주고.. 받은거 없이 계속 간다면... 이득은 일본이 잘도 챙기면서 경제를 회복하겠죠...

 

대신 한국의 경제는.. 특히 소부장은 일본에 예속되어 끌려다닐테고.... 이후 한국이 반항을 해도 재기 못할 정도로 만들겠죠.. 그래야 영향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을테니...

 

이게 친일 행각 아닐까 싶네요..일본에게 나라 팔아먹는 행위 말이죠... 아니라 할 수 있을까요? 일본만 이득보고.. 정작 일본은 한국에 대해 내놓은 것도 없는데 말이죠.. 아마 지소미아 복구를 해도.. 한국에 대해 정보를 빼먹어도.. 일본이 한국에게 내놓은 북한 관련 정보가 있긴 할까 의문도 드니... 한국도 위성이 있으니까요... 한국도 확보된 정보를 일본이 내놓는다면.. 안받는것만도 못한 거 아닐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