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與, ‘세슘 180배 우럭’에 “우리 바다 올 일 없다”

by 체커 2023. 6.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성일종 “세슘은 가라앉아…민주당 괴담 선동”
日, 원전 해저 터널에 바닷물 주입 완료…방류 코 앞
(시사저널=구민주 기자)

 

일본 후쿠시마 원전 항만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의 180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됐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이에 관련해 국민의힘은 "우리 바다에 들어올 일은 없다"며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선동 중단'을 요구했다.

7일 국민의힘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관계부처 장관들과 함께 확대회의를 열고,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비책 및 정부 시찰단 향후 계획 등을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일본에서 발견된 이른바 '세슘 우럭' 관련한 질의도 나왔다.

 

앞서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의 항만에서 지난달 잡은 우럭을 검사한 결과, 일본 식품위생법이 정한 기준치인 1kg당 100베크렐(Bq)의 180배에 달하는 1만8000베크렐의 방사성 세슘을 검출했다고 보도했다.

TF 위원장인 성일종 의원은 관련 질의에 "세슘은 분자 수가 많아서 물보다 무거워 가라 앉는다"며 "정주성 어류(우럭)에서 나온 것 같은데, 그런 것(세슘)이 흘러서 우리 바다에 올 가능성은 없다"고 답했다.

회의에 참석한 시찰단 단장 유국희 원자력위원회 위원장도 "해저 퇴적물로 가라앉아 후쿠시마 바로 앞 어류에서 종종 기준치 이상이 발견되고 있다"며 큰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유 위원장은 "도쿄전력에서 후쿠시마 원전 앞 어류 시료를 채취해 매달 1회 정도 주기로 결과를 공개한다"며 "기준치보다 초과하는 방사성 물질이 간혹 확인되고 있고, 원안위 차원에서도 모니터링하고 확인하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여당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국민적 불안감이 확산하는 이유로 '야당의 선동'을 지목했다.

성 의원은 "민주당의 '방사능 괴담'이 어민들을 궁지로 몰아넣고 있다. 괴담으로부터 어민들을 보호해야 한다"며 "우리 수산물이 방사능에 오염될 일은 절대 없다. 국민 여러분께서는 안심하시고 우리 수산물을 맛있게 드셔주시라"고 강조했다.

박대출 정책위의장도 "민주당발 선동 공포가 수산업계를 집어삼켰다"며 "민주당이 오염수 괴담을 퍼뜨리며 국민 수산물 소비에 얼음물을 끼얹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포 마케팅이 과학을 이길 수 없고 선전선동으로 민생을 살릴 수 없다"며 "민주당이 국내 수산업을 파탄내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과학적 근거도 없이 퍼뜨리는 괴담 선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윤재옥 원내대표 역시 지난 주말 민주당 지도부가 장외투쟁을 벌인 것을 언급하며 "민주당이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로 우리 어민 다 죽는다'며 증명되지도 않은 괴담을 주장했다"며 "마치 미국산 소고기 먹으면 당장 광우병 걸리고 다 죽는다고 했던 광우병 사태와 똑같은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여당의 여론 달래기 시도에도 불구하고 일본 현지에서조차 오염수 방류에 대한 불안감은 날로 고조되고 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원자로 격납용기 토대 손상에 대해 도쿄전력의 대처가 부족하다며 방류 재검토를 요청했지만, 도쿄전력은 방류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4월 이미 1km가 넘는 해저터널 굴착을 완료한 도쿄전력은 이달 초부터 터널에 6000톤의 바닷물을 주입하는 작업도 끝마친 상태다. 이 터널을 따라 이르면 7월 초부터 오염수 해양 방류가 시작될 예정이다.


반응형

얼마전.. 일본에선.. 세슘이 검출된 우럭이 발견되었다는 보도가 나왔더랬죠..

 

참고뉴스 :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 잡힌 '우럭' 세슘 검출...기준치 180배

더보기

[앵커]

후쿠시마 제1원전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의 180배에 이르는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난 4월에도 세슘 기준치의 12배에 달하는 '쥐노래미'가 붙잡히면서 후쿠시마산 수산물에 대한 우려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오염수 방루도 임박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 현지 연결합니다. 김세호 기자!

후쿠시마산 수산물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후쿠시마 앞바다에서 잡힌 우럭의 방사능 수치 어느 정도인지 자세히 전해주시죠.

[기자]

도쿄전력은 지난달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에서 잡은 우럭을 검사했습니다.

일본 식품위생법에서 정한 기준치는 1kg 당 100 베크렐인데요,

이번에 잡힌 우럭에서는 이러한 기준치의 180배에 달하는 만 8000베크렐의 방사성 세슘이 검출됐습니다.

지난 4월에도 같은 장소에서 잡은 '쥐노래미'에서도 기준치의 12배에 달하는 1,200배크렐의 세슘이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우럭 잡힌 장소는 원전 1~4호기의 바다 쪽 방파제인 것으로 파악됐는데,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비교적 높은 내부의 물이 흘러나왔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전력은 물고기들이 항만에서 빠져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해 여러 개의 그물을 설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해저 터널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죠?

예정대로 방류가 초읽기로 접어들었다고 봐도 되겠습니까?

[기자]

네. 사실상 해양 방류가 임박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도쿄전력은 터널 시작 지점인 육지와 해안가 방류구에서 그제 오후부터 6천 톤에 이르는 바닷물을 넣기 시작해, 어제 오전 작업을 마쳤습니다

도쿄 전력은 지난 4월 25일, 1,030m 길이의 해저터널을 완공했습니다.

터널 공사에 사용한 굴착용 중장비를 철수하면 터널 공사는 완료됩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해저 터널로 보내는 직전 단계에 해당하는 수조 일부 공사를 끝내고,

이달 말까지 오염수 해양 방류를 위한 모든 공사를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이렇게 되면 7월 초순에 방류를 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지는 셈입니다.

국제원자력 기구, IAEA 조사단은 지난주 일본을 방문해 포괄적 검증 절차를 끝마치고, 이번 달 안에 최종보고서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 내부 손상에 따른 안전에 대한 지적이 나오는 등,

일본 내부에서도 여러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도쿄전력은 원자로 격납 용기 내 압력용기를 떠받치는 토대가 손상됐는데, 이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원자력 규제위원회는 도쿄전력의 대처가 불충분하다며, 다른 방사성 물질이 방출될 가능성을 지적했습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의 거듭된 설명에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불안감을 가라 앉히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김세호 (se-35@ytn.co.kr)

일단.. 우리가 아는 우럭은 사실 우럭이 아니라고 하더군요.. 조피볼락입니다. 우럭은 사실 조개의 이름입니다.

 

어찌되었든.. 우럭에서 세슘이 검출되었는데.. 사실 아직 후쿠시마 원전에 있는 오염수가 방류되지 않았죠.. 그럼에도 왜 세슘이 검출되었을까.. 처음 사고를 통해 유출된 것도 있고.. 이후에는 지하수를 통해 유출된 것입니다. 폭발로 인해 원자로에 손상이 갔고.. 원자로 안의 냉각수가 결국 그대로 지하수로 침투.. 바다로 흘러간 것입니다. 그냥 유출된건 아니고요.. 현재 일본과 도쿄전력은 지금도 분열중인 핵연료를 식히기 위해 바닷물등을 집어넣고 있는데... 원자로 전체를 콘크리트등으로 완전히 밀봉시키지는 못하는 상황입니다. 대신 원자로를 둘러싸고 냉매를 주입해서 얼려서 땅 속은 차단을 진행중입니다. 영구적이지는 못하죠.. 녹기에 지속적인 냉매주입은 필요합니다. 먼저 핵연료부터 꺼내야 하는데 그걸 못하고 있기 때문이죠.

 

어찌되었든.. 그리 유출되었는데.. 우럭에 세슘이 검출된 것에 대해.. 국민의힘과 성일종의원은 주장합니다. 그 우럭이 한국의 수산시장에 들어올리 없다.. 세슘은 무거워서 가라앉기에 한국 근해로 올 일 없다..

 

근데..간과한게 있죠.. 우럭... 육식 어종입니다. 즉 다른 어종등을 잡아먹고 사는 어종이라는 의미.. 그 우럭에 세슘이 검출되었다는 의미는 결국 우럭이 잡아먹고 사는 어종도 모두 세슘에 오염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중 가장 밑바닥에 있는 것이 플랑크톤이겠죠.

 

거기다 우럭은 꽤나 행동력도 저조해서.. 만조와 간조의 한 시간 전후에만, 즉 물 흐름이 바뀌는 때에만 먹이를 찾아 활동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 우럭에 그리 높은 농도의 세슘이 검출되었다는 건 결국 먹이로 먹는 어종들이 얼마나 높은 농도의 세슘에 노출되었는지를 알려주는 반증이 되겠죠.

 

우럭은 안갈지언정.. 그외 어종은 많이도 움직입니다. 그리고 세슘이 무거워 해저에 가라앉는다고는 하나.. 언제든 지층수쪽로 이동될 여지가 많습니다. 태풍등으로 말이죠...

 

우긴다고 될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우기고 있는게 국민의힘과 성일종의원입니다. 

 

자신들이 우기고 있는 걸 알고 있기에.. 우기면서도.. 선동한다 비난하면서도 물타기를 시도합니다. 북한과 중국을 언급하는 거죠.. 

 

그럼 국민의힘은 북한과 중국에게 지속적인... 방사능 오염수 배출을 하지 말라 요구나 했나 묻고 싶더군요.

 

물타기로 중국과 북한을 언급한 국민의힘이나.. 성일종의원인데.. 왜 하다못해 주한중국대사관에 방문해서 원전에서 배출하는 오염수 방류를 즉각 중단하라는 요구는 왜 안하는지 의문이죠.

 

그래서.. 국민의힘은 한국의 정당이 아니라.. 일본에서 파견온 정당 아닐까 의심됩니다.

 

그리고.. 이제 방류를 시작하면.. 몇일.. 몇달만에 끝나는게 아니라 30년간 방류합니다.. 30년... 아무리 전체 바다의 용적에 비해 적은 양이라 하더라도 그걸 오랫동안 방류한다면.. 과연 희석을 해도 근해는.. 그리고 인접한 주위 국가에는 영향을 안주기는 할까 의문이 들법한... 방류기간 아닐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