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정부 “내정간섭” 경고… ‘싱 막말’ 외교전 확산

by 체커 2023. 6. 1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8일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만찬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막말 논란’이 한국과 중국 간 외교전으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외교부는 9일 싱 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해 그의 발언이 “도발적인 언행”이라며 “내정간섭에 해당될 수 있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 싱 대사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초치해 그가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만나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는 등 윤석열정부를 겨냥해 내놓은 강성 발언에 강력히 항의했다.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싱 대사를 초치한 자리에서 그가 사실과 다른 내용과 묵과할 수 없는 표현으로 우리 정책을 비판한 것은 외교사절의 우호관계 증진 임무를 규정한 ‘비엔나 협약’과 외교 관례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발언은 상호 존중에 입각해 한·중관계를 중시하고 발전시켜 나가려는 양국 정부와 국민의 바람에 심각하게 배치된다”며 “한·중 우호의 정신에 역행하고 양국 간 오해와 불신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장 차관은 싱 대사에게 “외교사절의 본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처신해야 할 것이며, 모든 결과는 본인의 책임이 될 것”이라는 경고도 전했다.

싱 대사는 전날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이 대표와 만찬 회동을 하며 “미국이 전력으로 중국을 압박하는 상황 속에 일각에선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데 베팅을 하고 있다”며 “단언할 수 있는 것은 현재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는 점”이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싱 대사 발언은 여야 갈등으로 이어졌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전원위원회에서 “(싱 대사가) 한·중 간 관계 악화의 책임을 대한민국에 떠넘기는 듯한 발언과 ‘반드시 후회할 것’이라는 등 노골적 비판도 서슴지 않았다”며 “명백한 내정 간섭일뿐더러 외교적으로도 심각한 결례”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를 향해선 “싱 대사가 준비한 원고를 꺼내 들고 작심한 듯 대한민국 정부를 비판하는데도 짝짜꿍하고 백댄서를 자처했다”며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이 같은 논란에 이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만찬 회동에서) 경제·안보 문제나 할 얘기는 충분히 했다”고 반박했다.

최승욱 김영선 기자 applesu@kmib.co.kr


반응형

윤석열 정권 외교부가... 주한 중국대사를 불러 초치를 했습니다. 이재명 민주당 당대표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와 만나 이야기를 나눈 것을 가지고 외교부가 나서서 초치를 한 겁니다..

 

뭐 거슬리는 말을 했으니 초치를 한 것까진 이해합니다. 욕먹었는데 가만히 있는건 정말로 속이 바다같이 넓지 않는 이상.. 참기는 힘들겠죠.

 

근데 말이죠..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은 싱 대사를 초치한 자리에서 그가 사실과 다른 내용과 묵과할 수 없는 표현으로 우리 정책을 비판한 것은 외교사절의 우호관계 증진 임무를 규정한 ‘비엔나 협약’과 외교 관례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발언은 상호 존중에 입각해 한·중관계를 중시하고 발전시켜 나가려는 양국 정부와 국민의 바람에 심각하게 배치된다”며 “한·중 우호의 정신에 역행하고 양국 간 오해와 불신을 조장하는 무책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중 관계를 중시하고 발전시켜 나가려는 양국 정부와 국민의 바람에 심각하게 배치된다...

 

전 이 말을 이해하지 못하겠더군요...

 

애초.. 중국과의 거리를 둔 건 사실 윤석열 정권입니다. 미국과 일본과 좀 더 밀착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윤석열 정권입니다. 한미일 관계를 중시하지.. 중국과의 관계를 중시하지 않은건 윤석열 정권이고.. 이는 보수진영을 비롯한 이들은 그리 생각하리라 봅니다.

 

윤석열 정권에서 뭔 한중관계를 중시하고 발전시켜 나가려 했을까요? 

 

거기다.. 국민의 바람에 배치된다 언급했습니다. 그런데.. 윤석열정권 지지자들은.. 현재의 중국과의 관계가 나아지는걸 원하지 않습니다.

 

심지어는 단교를 해야 한다 주장하는 그들입니다.

 

그런 면에선.. 이재명 당대표가 주한중국대사관에 방문해서.. 중국대사와 이 대표가 한 말은.. 그들.. 윤석열 정권 지지자들에게는 원하는 행위였습니다. 비난할 수 있는 행위.. 즉 중국에 잘보이려 가서 비위맞춰줬다고.. 아부했다는 비난을 말이죠.. 

 

솔직히 윤석열 지지자들에게 물어보긴 했나 의문이 듭니다. 한중관계를 중시한다? 과연 그들이 원하는 걸까요? 

 

초치를 했다고는 하나.. 중국대사에게 기회가 주어졌다면.. 반박은 다 할 수 있었으리라 봅니다. 애초.. 중국과의 관계 악화시킨건 사실 윤석열 정권입니다. 덕분에 중국 무역에서 이번 정권 들어서 적자로 돌아섰죠...

 

그러니.. 윤석열 정권 외교부에서 주한 중국대사를 초치한 것까진 그렇다 치더라도.. 초치했다면서 내놓은 저 입장.. 왠지 부적절해보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