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북, '댐 방류 사전 통보' 정부 요청에 무반응

by 체커 2023. 7. 14.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북한이 폭우로 인해 댐 방류를 하는 경우 사전에 미리 통보해 달라는 정부 요청에 반응하지 않고 있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지난 6월 30일 북한의 댐 방류 시 사전 통보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지만 아직 북한의 반응이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폭우로 인해 임진강 상류에 있는 황강댐 수문을 개방하면 경기도 연천의 군남댐과 필승교 수위가 영향을 받는다.

 

이 부대변인은 "정부는 관계기관과 협업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통일부는 북한의 일방적 통신선 차단으로 통지문을 전달하지 못해 언론브리핑을 통해 댐 방류 사전 통보를 북측에 요청했다.

한편 이 부대변인은 남북 간 연락채널 중단과 관련, "언론 매체를 통한다든가 다른 판문점 연락채널 등을 통해 우발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다른 판문점 연락채널이란 유엔사와 북한 군 당국 사이를 연결한 전화선으로 365일 24시간 유지되고 있다.

tree@yna.co.kr


반응형

예전... 북한 임진강 상류의 황강댐에서 방류를 해서.. 연천군이 대피령까지 내리는 피해를 입은 적이 있었죠.. 심지어는 무단방류로 말이죠.

 

[세상논란거리/사회] - 北, 또 통보 없이 임진강 댐 무단방류?.. 통일부 "협조 기대"

 

윤석열정부는 북한에 대해 황강댐 방류를 하기 전 통보를 해달라 요구했다 하지만.. 그 요구가 전달되진 않았습니다.

 

북한과 통신을 할 수 있는 통신선이 현재 끊어졌는지.. 무응답인지..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언론브리핑을 했다 하지만.. 북한의 첩보기관이나 보지.. 그 윗선은 전달되진 않겠죠..

 

이런 북한의 반응은 사실 예견된 부분입니다. 애초.. 북한을 주적으로서 취급한게 윤석열 정권이니까요. 북한에 대해 우호적 행적을 보인적이 없는 윤석열 정권에서.. 북한의 협조는 기대할 수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럼.. 연천군은 이대로 피해를 보는걸 보고만 있느냐.. 갑작스런 침수피해등을 막거나.. 줄이기 위해 군남댐이 있는 것이니.. 필승교의 수위가 올라가면.. 군남댐에서 일단 막고.. 방류를 하기 전 미리 경보를 보내.. 주민들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는 조치가 나오면.. 재산상 손실은 있을지언정.. 인명피해는 막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어쩌겠습니까.. 강은 국경을 가리지 않고.. 북한에 대해 협조는 더더욱 기대도 못하는 현 상황에서.. 그저 대비를 하는게 최선이니 말이죠.

 

그렇다고 윤석열 정권의 대북정책이 바뀐다는 기대는 아예 없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