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韓 입국 北 이탈주민 수 급증…지난해보다 5배 늘어

by 체커 2023. 7.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올해 상반기(1~6월) 북한을 탈출해 한국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은 99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9명)보다 5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8일 통일부에 따르면 올해 2분기(4~6월) 한국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은 65명(남성 18명, 여성 47명)으로 1분기(34명)보다 2배 가까이 늘어났습니다. 1, 2분기를 합친 올해 상반기 입국자 수는 99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5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통일부 관계자는 "최근 북한 내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로 전보다 중국 등 여러 나라로 이동이 다소 가능해진 것에 기인한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에 입국한 북한이탈주민들은 대부분 중국 등 다른 나라를 경유해 들어온 사례입니다. 한 탈북민은 채널A에 "현재 북한은 코로나19 감염 사태로 국경 봉쇄 조치를 아직 해제 하지 않아 북한에서 직접 한국으로 입국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수의 증가 이유가 '북한 어민 강제 북송' 등 한국 입국에 부정적인 분위기가 나타났던 문재인 정권 시절과 분위기가 달라졌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는 최근에도 북한 내 인권 유린 현상을 다룬 '인권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습니다.

권갑구 기자 nine@ichannela.com


반응형

북한을 이탈해서.. 한국으로 온 탈북자들이 이번 정권이 바뀌면서 많이도 왔다고 합니다.

 

보수정권이니.. 보수진영에선 뭐 긍정적으로 보고 있나 보네요.

 

걱정되는건 저 탈북민 사이에 숨어든 간첩의 유무겠죠.. 한국내 간첩이 많다는 주장이 나오는데.. 저렇게 중국을 거쳐 한국으로 유입되는 북한 탈북민 사이에도 끼어있을지 누가 알까요..

 

만약.. 간첩 잡았다.. 국내 조직에 접근한 간첩이 있다.. 이런 보도와 주장이 나오고.. 그 간첩을 잡았을때.. 언제 한국에 들어왔는지를 확인하면.. 왠지 위의 언론사 보도.. 탈북민 유입이 많아졌을때..들어온 것으로 확인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네요.

 

그리고.. 한국은 탈북민에 대해 그리 만만한 사회는 아닙니다. 비록 정착을 위해 하나원에서 교육을 하고.. 정착금을 지급하는데..

 

정작 정착금 다 쓸 동안 한국사회에 적응을 못해서 결국 월북한 사례.. 있었기 때문이죠. 북한과는.. 그냥 국경선 긋고 서로 등돌리고 사는게 서로간 좋지 않을까 싶은데.. 어떻게든 현상유지중인게 좀 답답한 면이 있네요.

 

[세상논란거리/정치] - 최전방 감시망 또 뚫렸다..강원 22사단 철책 통해 1명 월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