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김기현, 방미 중 딸 만나…관용차 사적 이용

by 체커 2023. 7. 18.
반응형

다음

 

네이버

 

한미 동맹 70주년을 맞아 지난주 미국을 방문하고 돌아온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뉴욕 현지에서 자녀와 만나 사적으로 관용차를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SBS 취재 결과, 김 대표는 현지 시간 지난 13일 밤 뉴욕 재외동포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뒤 행사장에 찾아온 딸을 만났습니다.

김 대표는 간담회가 끝난 뒤 딸과 함께 외교당국이 지원하는 차량에 탑승해 이동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외교부 예규인 '국회의원 공무 국외 여행 시 재외공관 업무 협조 지침'은 공식 일정에 한해 차량 지원이 가능하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 측 관계자는 "행사 당일 뉴욕 현지에 거주하는 딸이 아버지를 보기 위해 찾아왔다"면서 "일정 탓에 밤 10시 반 넘어서까지 두 사람 다 식사를 못하고 있던 차에 차량을 타고 5분 정도 떨어진 딸의 자택에서 식사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이어 "밤늦은 시각이라 개인 차량이나 택시를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대표는 SBS와 통화에서 "운전기사도 밥을 못 먹은 상태였는데 마침 딸의 집 근처에 식당이 있다고 했다"며 "기사를 기다리는 동안 딸과 식사를 한 것일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딸의 자택에서 30분가량 머물다 숙소로 향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김 대표는 지난 10일부터 5박 7일간 미국 워싱턴DC와 뉴욕, 로스앤젤레스를 잇따라 찾아 교민을 만나고 한미 동맹 70주년 관련 행사 등 일정을 소화하고 귀국했습니다.

안희재 기자 an.heejae@sbs.co.kr


반응형

김기현 대표가 미국에서.. 딸을 만났군요.. 뭐 딸을 만나는데 관용차를 이용해서 논란입니다.

 

딸... 만날 수 있죠.. 관용차를 이용한게 문제이긴 한데.. 부녀가 만나는 건데 관용차 정도는 이용해도 되지 않을까 싶지만.. 외교부 예규에는 관용차를 사적으로 이용하는건 금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버지가 딸을 만나는 건 공식일정은 아니었으니까요.

외교부 예규인 '국회의원 공무 국외 여행 시 재외공관 업무 협조 지침'은 공식 일정에 한해 차량 지원이 가능하다고 정하고 있습니다.

참고링크 : 공직자 공무국외여행시 재외공관 업무협조지침

제2조(일반원칙) ① 본 지침에 따라 제3조에 해당하는 공직자가 제4조의 절차를 거쳐 공무국외여행을 실시하는 경우에 외교부는 재외공관을 통해 제5조에 명기된 사항을 공식 일정에 한하여 지원할 수 있다.

② 제1항은 장관급 이상 공직자가 공무국외여행을 위해 경유하는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적용하지 아니한다.
1. 주재국으로 입국하지 않고 연결 항공편 탑승에 필요한 시간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는 경우
2. 항공사 직원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는 경우

[별표] 재외공관의 업무협조 범위(공직자 공무국외여행시 재외공관 업무협조지침).hwpx
0.01MB

결국 위반을 한 것이 되죠..

 

그리고..

 

참고뉴스 : 근무지 이탈·관용차 사적 사용 소방서장 ‘직위해제’

 

공무원은 직위해제까지 되는 사례이기도 하고요.. 전정권에서 이런 사례가 나오면..이에 대해 국민의힘에서 꽤나 비난을 했을테고요.. 윤리위에 회부한 전례도 있죠..신현영 의원이나 황보승희 의원 말이죠..

 

결국.. 김기현 당대표는 윤리위에 회부되어야 할 상황이 된 겁니다.. 그러니 민주당 지지자들은 그냥 구경하면 될듯 합니다. 어찌할지..

 

국민의힘에서 그냥 넘어가면.. 또 민주당쪽에 공격할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 될테고요.. 그리고.. 국민의힘은 앞으로 민주당의원중에 관용차 사적이용 의혹에 관련해서 뭐라 비난도 못할 처지가 될 수 있죠.. 국민의힘에선 당대표부터가 정부 관용차를 외국에서 사적으로 이용했으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