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보훈부, 故 백선엽 장군 '친일 이력' 지운다… "명예 훼손 여지 있어"

by 체커 2023. 7.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국가보훈부가 국립대전현충원 홈페이지에서 고(故) 백선엽 장군의 안장자 정보 중 '친일반민족행위자(친일파)'라는 내용의 문구를 삭제 처리했다. 이전까진 홈페이지에서 '백선엽'을 검색할 경우, '무공훈장(태극) 수여자'라는 내용과 함께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에서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결정(2009년)'이라는 문구가 기재돼 있었으나 이를 없앤 것이다.

보훈부는 24일 "안장자 검색 및 온라인 참배란은 사이버참배 서비스 등을 제공해 안장자 명예를 선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는 것인데, 이와 반대로 오히려 명예를 훼손할 여지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백 장군 유족 측은 지난 2월 해당 문구가 국립묘지법에 위배될 뿐 아니라 사자 및 유족에 대한 명예훼손에 해당한다는 점 등을 들며 문구 삭제를 요청하는 내용의 탄원서를 보훈부에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보훈부는 "게재 경위 등을 검토한 결과 백 장군은 '장성급 장교'로서 국립묘지법에 따라 적법하게 국립현충원에 안장됐음에도 어떠한 법적 근거도 없이 안장자격이 된 공적과 관계 없는 문구를 기재하는 것은 국립묘지 설치 목적에 부합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 다른 안장자간의 형평성에도 어긋나는 측면이 있다고 봤다. 보훈부는 "다른 안장자는 범죄경력 등 안장자격과 관련 없는 정보는 기재하지 않는다는 점, 유족의 명예훼손 여지가 있음에도 유족의 의견을 청취하지 않은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해당 내용을 삭제하기로 결정했다"고 부연했다.

한편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지난 6일 CBS라디오에 출연해 "백선엽 장군이 친일파가 아니라는 것은 직을 걸고 이야기할 자신이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시 그는 "백 장군은 최대의 국난을 극복한 최고의 영웅"이라며 "가당치도 않은 친일파 프레임으로 공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반응형

왜 검사출신의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을 그자리에 앉혔는지 알겠네요.. 대놓고 사실 은폐를 한다고 하니..

 

백선엽 전 장군에 대해.. 과거 친일이력이 있죠.. 이는 검증된 부분입니다. 근데 이걸 보훈부가 삭제했다 합니다.

 

그걸 지운다고.. 백선엽 전 장군이 친일 인사가 아니라는 진실은 없어지진 않을 겁니다. 대신.. 뉴라이트 정권인 윤석열 정권의 보훈부에선.. 역사왜곡을 시도한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하나의 사례로서 남지 않겠나 생각해봅니다.

 

대놓고 사실을 은폐한다... 대단한 보훈부... 대단한 윤석열 정권이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