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GPS 끊기면 할증 요금?…택시 미터기 ‘수동 조작’ 논란

by 체커 2023. 7. 29.
반응형

다음

 

네이버

 

■ 지하차도 들어서니 미터기에 나타나는 '할증(수동)' 기능

경남 김해시의 한 지하차도 앞.

택시를 타고 지하차도를 지나가 봤습니다.

지하차도에 들어서자 미터기 화면에 ‘할증(수동)’ 기능이 나타난다.

택시 요금을 측정하는 미터기 화면에 갑자기 '할증(수동)'이라는 글자가 나타납니다.

이 글자를 손으로 누르니 7,400원이었던 요금이 순식간에 8,600원으로 오릅니다.

택시요금 '할증' 구간이나 시간이 아닌데도, '할증'을 수동으로 선택하니 순식간에 요금이 1,200원 더 오른 것입니다.

‘복합’을 누르니 요금이 4천 원에서 5천6백 원으로 바뀐다.

도심인 '동' 지역에서 농촌인 '읍·면' 지역을 오갈 때만 적용하는 '복합 할증'도 마찬가지입니다.

취재진은 이 택시를 타고 다른 지하차도를 한 번 더 지나가 봤는데요.

지하차도에 들어선 지 5초도 지나지 않아 '복합'을 누르니 바로 요금이 1,600원 더 오릅니다.

화면 오른쪽 아래에 GPS가 끊겼다는 표시가 뜬다.

■ 지하차도·터널 등에서 끊기는 GPS…임의로 '할증' 적용 가능

신뢰가 바탕인 택시 요금 미터기에서 어떻게 이런 것이 가능할까?

이 택시 미터기는 위성항법장치, GPS를 기반으로 정확하게 요금을 측정한다는 디지털 방식의 이른바 '앱 미터기' 인데요.

그런데 지하차도나 터널을 지나면, 잠시 GPS 수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대비해 '할증'을 수동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완적 기능을 마련해둔 건데, 이 때문에 '할증' 구간이나 시간이 아닌데도 임의로 '할증' 요금을 적용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자동차 검사시행요령 등에 관한 규정'에는 "미터기가 사용되는 자치단체별 운임 기준이 사용자에 따라 자동 적용되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GPS 수신이 불가능하거나 오류가 발생하여 운임 산정이 불가능할 경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여놨는데요.

이 때문에 '할증'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는 기능이 만들어졌고, 일부 기사들이 임의로 '할증'을 수동 조작해 이를 악용할 가능성이 생긴 겁니다.

이 택시 미터기는 이달 초, 경남 김해시 택시 천2백여 대 가운데 8백여 대에 설치됐는데요.

KBS에 제보한 택시기사들은 "이 미터기를 설치한 지 2주도 되지 않아 기사들 사이에서 '할증' 요금을 수동으로 조작해, 부당 요금을 받는다는 소문이 퍼져 두려움을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부당 요금을 받으려는 일부 택시기사 때문에 정직하게 운행하는 기사들을 비롯한 택시업계 전체가 비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창원·김해시, "할증 적용 완전 자동화 계획"

앞서 김해시와 인접한 창원시에서도 택시 미터기의 복합 '할증' 요금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사실이 KBS의 보도로 드러났는데요.

창원시는 KBS 보도 이후 해당 미터기 제조사 관계자 등과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복합 '할증' 요금 적용을 완전 자동화하기로 했습니다.

 

혹시나 발생할 택시요금 과다 청구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김해시도 취재가 시작되자, 해당 미터기 제조사 측에 "GPS가 연결되지 않을 때도 자동 운임이 적용될 수 있도록 구현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경남 창원과 김해 등에서 연이어 택시 미터기의 '할증' 수동 조작 기능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요금 과다 청구를 막을 대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앱 미터기는 GPS를 통한 '할증' 요금 자동화 등으로 요금 측정에 대한 다툼과 오해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지난해부터 전국적으로 도입이 늘고 있는데요.

하루빨리 기술적인 보완이 이뤄져 더는 택시 요금을 둘러싼 갈등이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연관 기사]
‘조작 가능’ 택시 할증요금…“악용 우려”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7726801 
“테스형, 택시요금이 왜 이래?”…기막힌 수법에 속수무책 [주말엔]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7730133&ref=A 
김해서도 GPS 끊기면 ‘할증 조작 가능’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7732493


반응형

전국 어디든.. 택시에 관련해서 다 조심해야 하겠지만.. 당분간은 경남 김해와 창원은 더 조심을 해야 할듯 합니다.

 

해당지역 택시들이 GPS기반의 미터기를 장착하고 영업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터널을 들어가 GPS가 끊기면 임의로 요금을 조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부당요금을 취하는 택시기사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른 택시기사들이 미터기의 이런 헛점을 제보했다고 합니다. 이미 관련소문이 돌아 택시에 대해 안 좋은 소문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택시 이용객들이 줄었겠죠.. 대신.. 외국인들이 피해를 볼 가능성은 더 높아졌겠고요.

 

고쳐서.. 자동화를 하던지.. 다른 방식으로 바꾸던지 해야 하는데.. 어찌 바꿀지 결정하고 바꾸는데 시간이 걸리겠죠.. 수정해서 현장적용하면 끝이냐... 일부러 안 바꾸는 이들도 있지 않을까 싶기에.. 그냥 택시를 타면 미터기 자주 확인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운행하면서 라디오를 조작하는 척 하면서 미터기를 조작하거나.. 미터기에 연결된 단추를 가속패달 근처에 숨겨놓고.. 정속주행인데 다리를 이상하리만치 자주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면 의심을 할법한 상황이죠..

 

자주 확인하지 않는다면.. 승객을 속일려는 택시기사가 언제 미터기를 조작할지 알 수 없을테니까요.. 그리고.. 이런 미터기 조작.. 어디 경남만의 문제일까요? 전국 여기저기서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터기 조작사례 있을지도 모르죠..

 

그래서.. 택시를 탈 때.. 미터기는 잘.. 그리고 자주 체크를 하길 바랍니다.. 택시도 대중교통수단입니다. 아예 이용을 하지 말란 주장은 할 수 없으니.. 최대한 조심하면서 탈 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렇다고 버스처럼 정액으로 탈 수는 없으니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