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중수본 "지하철 등서 '마스크 착용' 권고···병원 '노 마스크' 여부 내주 발표"

by 체커 2023. 8. 2.
반응형

다음

 

네이버

 

[서울경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최근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방역당국이 "다중이용시설과 대중교통 등 다수가 밀접한 공간에서는 다시 마스크를 자율적으로 착용해 주실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2일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를 주재하며 "건강한 분들에게는 이제 코로나19가 인플루엔자 수준의 위험도이지만, 고령자, 면역저하자 분들에 대한 보호는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확진자는 가족과 이웃, 동료 보호를 위해 5일 격리 권고를 적극적으로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 청장은 코로나19 4급 감염병 전환 시점을 두고선 "국내외 유행과 방역상황 등 종합적인 여건을 면밀히 고려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신중히 결정하겠다"며 "현재의 방역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면서 코로나19를 4급 감염병으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를 착실히 이행해나가겠다"고 했다.

정부는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을 2급에서 4급으로 낮추면서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 2단계를 시행할 계획이다. 현재 감염병 등급 하향과 관련한 고시에 대해 행정예고 절차를 진행 중인데, 2단계의 조치에서 도입할 방역완화의 세부 내용은 내주 발표할 방침이다.

지 청장은 4급 감염병 전환시 병원급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에 남아있는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할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고위험군 보호를 염두에 두고 심도 있게 검토하겠다"며 다음주 관련 내용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일본, 유럽 등 해외 주요국들은 이미 상반기 확진자 전수감시에서 표본감시로 전환하고 신규 확진자 집계를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일본, 미국에서도 한국과 비슷하게 여름철 유행이 진행되고 있으나 일반 의료체계 내에서 대응하고 있다"며 방역·의료 조치 완화의 필요성을 설명하기도 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코로나19 신규확진자 수는 6월4주차 이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주 일평균 확진자 수는 4만5000명 수준으로, 지난해 여름철 유행 정점 대비 35%, 지난 겨울철 유행정점 대비 60% 규모다. 주간 치명률은 0.02%, 중증화율은 0.09%로 작년 여름철 유행시기 치명률의 30% 수준으로 질병 위험도는 많이 낮아진 상태다.

국내외에서 오미크론 하위변이인 XBB 계열 변이가 유행중인데 기존 변이주들보다 임상증상이나 질병위험도는 높지 않다고 질병청은 판단하고 있다.

지 청장은 최근 유행 확산세와 관련해 "자연감염과 백신접종 후 시간 경과로 인한 면역 감소, 단계 하향 이후 마스크 미착용, 더위로 인한 실내 생활 증가 등의 영향으로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큰 위협을 다시 초래할 가능성은 낮다"면서도 "아직까지 완전한 엔데믹은 아니다. 앞으로도 당분간 1년에 한 두번 크고 작은 유행이 반복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지 청장은 여름철 증가세에 대한 대응 원칙으로 ▲일상방역 수칙 생활 속 정착 ▲집단발생 신속 대응체계 유지 ▲ 병상 안정적 운영 ▲먹는치료제 처방률 향상 ▲진단·검사체계 안정적 운영·동절기 대비 XBB기반 백신 신속 도입 등 6가지를 제시하기도 했다.

박동휘 기자 slypdh@sedaily.com


반응형

중수본이... 다중이용시설.. 대중교통를 이용하는 이들에 대해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습니다.

 

권고입니다.. 의무가 아니기에 안쓰고 이용해도 됩니다. 가급적 써달라는게 정부의 요청입니다.

 

왜냐하면.. 확진자의 수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감염병 등급도 낮아졌기에.. 딱히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등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최선의 선택인..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 것입니다.

 

근데... 착용을 과연 할까 의문이 들죠.. 차라리 의무화 했다면 모를까... 폭염때문에 땀에.. 짜증이 날 상황에.. 마스크라도 착용하면 숨쉬는 것조차 불편할 수 밖에 없겠죠.

 

물론.. 코로나가 감염병 등급이 하향 조정이 되었기에.. 조심해야 하는 건 맞습니다. 걸리면.. 검사부터 치료까지.. 이젠 각자의 돈으로 감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즉 안걸리는게 최선이라는거죠.. 돈이 많지 않다면야... 

 

그렇기에.. 에어컨등이 나오는 버스, 지하철을 이용시 마스크를 착용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외엔 사람들과의 접촉을 자제하고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