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이동관 억대 손배소에 YTN "검증을 정치공세로 치부"

by 체커 2023. 8. 20.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아내 인사청탁 의혹보도에 5억원 손배소 예고… "정언유착 가능성"
YTN "일방적 주장만 악의적으로 보도? 사실과 달라"… 유감 표명

[미디어오늘 윤수현 기자]

YTN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게 유감을 표명했다. 이 후보자가 배우자 인사청탁 의혹보도를 한 YTN에 법적 대응을 예고했기 때문. YTN은 사실관계를 보도에 반영했음에도 소송을 예고한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이 후보자가 '특정 진영의 사주 및 정언유착 가능성'을 거론한 것은 고위공직자 후보자가 취해야 할 태도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자는 20일 YTN에 5억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YTN은 인사청문회 당일인 18일 이 후보자 부인의 인사청탁 의혹을 보도했는데, 이 후보자는 이 기사가 사실과 다른 악의적 보도라고 주장했다. 또 이 후보자는 “특정 진영 사주 여부 및 정언유착 가능성 등도 함께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YTN 보도에 따르면 이 후보자 부인에게 인사청탁을 했다는 A씨는 '이 후보자 부인에게 (청탁 비용) 2000만 원을 돌려받은 건 맞지만 시점은 한참 뒤였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부인이 돈 받은 다음날 바로 돌려줬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에 YTN은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 후보자에게 유감을 표명했다. YTN은 “이 후보자 측은 판결문 내용을 도외시한 채 YTN이 일방 주장만을 보도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하면서 “그러나 보도에서 판결문 내용을 여러 차례 자세히 보도한 바 있다. 판결문에 돈을 즉시 돌려줬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사실도 보도해달라는 요청을 YTN이 외면한 채 일방의 주장만 악의적으로 보도했다는 후보자 측 입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했다.

또 YTN은 이 후보자에게 수차례 사실관계 설명을 요청했다면서 “(이 후보자는) 판결문에 나온 사실관계에 대한 질문, 그 뒤 이 사건을 처리했던 방식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 근거는 제시하지 않고 판결문 일부는 인용하고 일부는 부인하는 등 석연치 않은 선택적 해명으로 일관하며 '보도할 경우 법적 조치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하라고 경고해 왔다”고 지적했다.

 

YTN은 “청문회 당일이었지만 사건 핵심 당사자의 직접적이고 구체적 진술이 나왔기 때문에 다시 한번 후보자 입장을 묻는 보도를 했고 후보자 측 입장과 청문회에서 후보자가 직접 밝힌 사실관계도 충실하게 반영했는데도 법적 대응에 나선 점을 유감으로 생각한다”며 “특히 '특정 진영의 사주 여부 및 정언유착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고위공직자에 대한 검증 보도를 정치공세로 치부하고 넘어가려는 시도로밖에 볼 수 없다. 그동안 장관 후보자 인사 검증 과정에서 최선을 다해왔으며 이번에도 다르지 않았다”고 했다.

YTN은 “후보자가 언급한 대로 '일방적 주장'을 사실로 단정하지 않았다”며 “고위공직 후보자를 둘러싼 상반된 주장에 대해 언론 차원에서 검증하자는 취지이며, 후보자 입장도 충실히 반영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는 점을 거듭 밝힌다”고 강조했다.


반응형

이동관 방통위 후보자가 YTN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걸었죠...

 

위의 보도내용의 핵심 내용은 이거일 겁니다..

 

일단 이동관쪽은..

판결문에 돈을 즉시 돌려줬다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사실도 보도해달라는 요청을 YTN이 외면한 채 일방의 주장만 악의적으로 보도했다

그럼 YTN쪽은..

그러나 보도에서 판결문 내용을 여러 차례 자세히 보도한 바 있다.

“(이 후보자는) 판결문에 나온 사실관계에 대한 질문, 그 뒤 이 사건을 처리했던 방식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 근거는 제시하지 않고 판결문 일부는 인용하고 일부는 부인하는 등 석연치 않은 선택적 해명으로 일관하며 '보도할 경우 법적 조치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하라고 경고해 왔다”

딱보면.. 이동관 후보자쪽에서 요구한 것을.. YTN은 포함시켜 보도를 했는데.. 보도내용 전체를 확인하지 않고.. 일부만 확인한 뒤에 판결문 내용을 빼고 일방의 주장만 보도했다는 주장으로 보이죠..

 

하지만.. 언론사는 포함해서 보도를 했다는 입장이고.. 실제로 영상은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히려 이동관 후보쪽에서 왜곡해서 공격하는 것 같은데... 특히 언론사의 질문에 대해 일부는 부인하고.. 일부는 인용하는 등의 선택적 해명으로 해명을 하기는 커녕 오히려 증폭시키는 결과를 스스로 가져온 것 같아 보이죠..

 

개인적으론 고소를 했으나.. 혐의없음으로 종결될 것 같은데... 설사 어찌어찌해서 법원까지 간다 한들.. 이동관 후보자쪽에서 패소를 하게 되면.. 그만한 망신은 없겠죠.. 하지만.. 그렇게라도 시간을 번 뒤에.. 방통위 위원장이 되어 YTN에 대해 압력을 행사하면.. 관련 영상은 삭제처리되고 사장은 바뀌는거 아닐까 예상도 되네요..

 

어차피.. 윤석열 정권은 이동관 후보를 방통위 위원장으로 임명강행할게 뻔하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