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더 라이브' 제작진 "'결방 미스터리' 기획자 누구인가" 편성본부장 사퇴 요구

by 체커 2023. 11. 17.
반응형

다음
 
네이버
 
'더 라이브' 화제성 좋다던 편성본부 측, 돌연 '4주 방송 중단 후 폐지' 통보... "'긴급'하게 가능한 건 독단적 결방과 폐지 뿐인가"

[미디어오늘 노지민 기자]

KBS 사측으로부터 프로그램 폐지 결정을 통보 받은 '더 라이브' 제작진이 17일 “편성본부장은 작금의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라. 편성본부장이 편성규약도 위반하는 것을 막지 못한 주변의 국장들도 함께 자리를 정리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박민 사장이 취임한 첫날부터 '더 라이브' 편성 삭제(결방)를 강행했던 KBS 사측은 16일 저녁 제작진에게 '4주간 대체 편성 후 폐지' 결정을 통보했다. 사측 간부는 제작진에게 해당 프로그램이 “2TV에 맞지 않는다”면서 이를 판단한 근거는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기사: 시청자 항의에도 결국…KBS '더 라이브' 폐지 결정]

'더 라이브' 제작진 일동은 성명에서 '더 라이브' 결방 사태 이후 사측과의 대화 내용을 공개하면서 이번 결정에 의문을 제기했다. 13~16일 '더 라이브'를 결방시키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 재방송을 편성한 이유에 대해 편성본부장이 “발령을 늦게 받아 전체를 파악하진 못한다”, 같은 자리에 있었던 한 국장이 “리더십 교체가 되면서 어떤 결정이 있었을 것”이라는 말을 했다는 것이다.

사측이 '더 라이브' 시간대에 “신규 프로그램을 '붐 업'”시키기 위해 재방송을 편성한다면서 그 이유로는 “더라이브가 살린 '좋은 시간'이지 않나” “화제성도 좋다”는 답을 내놨다고 제작진은 전했다.

그러나 결론은 16일 '4주 대체 편성 후 폐지' 결정 통보였다. 마지막 방송도 하지 못한 채 방송이 끝나게 됐지만 종방 시점은 '12월 중순'이라고 밝힌 것이다.
 
제작진은 “편성본부는 왜 이런 '기적의 논리'가 필요했을까. 속마음이야 지금 당장 폐지를 선언하고 싶겠지만 그렇게 될 경우 작가 등 외부제작요원과의 무더기 계약 위반 사태를 초래하게 된다. 계약서상 명기된 '프로그램 폐지시 한 달 전 고지' 의무를 위반하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내민 것이 '임금 보전' 꼼수”라고 주장했다.

'더 라이브'가 “2TV에 맞지 않는다”면서 폐지 결정을 통보한 편성본부 측이 정작 그 근거나 정량적, 정성적 데이터는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제작본부 측은 “아무 의견도 제시하지 않았다” “전달자 역할만 했다”는 답을 했다고 전해진다.
 
이와 관련해 제작진은 “더 라이브의 2TV 채널 이동 후 전작들과 비교해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더 라이브가 2TV 채널에서 시청률, 화제성, 디지털 반응 등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보였는지 왜 제시를 안 하는가”라며 “'2TV에 맞지 않는다'는 폐지 사유는 누구의 인상 비평인가. 당장 그대들이 꼭꼭 숨겨놓은 성과지표와 데이터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제작진은 “긴급하게 무리수를 던졌으면 뒷감당이라도 일사천리로 해야 할 텐데 회사는 시간끌기와 무대응 전략인 듯하다. 편성규약을 위반한 결방사태에 대해 노조가 '긴급 공방위'를 요청하자 사측은 '공방위 참여 대상자들에 대한 인사가 완료되지 않아 개최가 어렵다, 조합이 이해해 달라'는 취지로 읍소하고 있다”며 “'긴급'하게 가능한 건 오로지 독단적인 결방과 폐지 뿐이란 말인가”라고 물었다.

▲KBS 시청자 청원 게시판에서 1000명 이상 동의를 얻어 답변 대기 상태인 '더 라이브' 폐지 반대 청원들

이어 “'이따위로 할 만큼 시청자가, 국민이 우습구나'라는 시민들의 개탄에 편성책임자는, KBS는 어떤 답변을 '긴급'하게 준비하고 있는가”라면서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칼춤'을 추는 모습은 일주일로 족하다. 부디 KBS를 욕되게 하지 말고 결단하라”고 편성본부장 및 관련 국장들 사퇴를 요구했다.

사전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강행된 '더 라이브'가 사라지면서 KBS 홈페이지, 시청자 청원 게시판 등을 통한 시청자들의 거센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1000명 이상이 동의해 KBS가 답해야 하는 청원도 10건을 넘어섰다. '더 라이브' 홈페이지 게시판에는 “더 라이브 폐지를 반대한다” “자유민주주의 국가 방송 사유화 쿠데타 반대”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KBS는 박민 개인 방송국이 아니다” 등 제목의 글이 끊임없이 게재되고 있다.


반응형

윤석열 정권의 낙하산 인사인 박민 KBS사장이 본격적으로 활동을 하면서... 결국 통제를 시작한 듯 싶죠..
 
멀쩡한 프로그램.. 시사프로그램을 폐지시키면서.. 그 이유도 제대로 밝히지도 못하고.. 그냥 폐지.. 폐지..
 
그렇게 싹 다 없애놓고.. 나중에는 정권 찬양하는 프로그램으로 채워놓을 심산인건가 생각하게 되네요..
 
국민들이 바보는 아니죠.. 거기다 정보를 습득하는.. 뉴스를 접하는 창구도 다양하고요..
 
그럼에도 하나씩.. 언론사 통제를 지속할려 하는 윤석열 정권... 다가오는 총선에 여론을 어찌할 생각으로 추진하는건가 싶군요.
 
자신들에게 유리한 쪽으로 돌릴려 하거나.. 그게 안된다면 아예 통제를 할 수 있도록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