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정치

文대통령, 北 단거리미사일 보고받아..靑 "오후 NSC회의서 논의"(종합)

by 체커 2019. 7. 25.
반응형

다음

 

네이버

 

靑, 상황 예의주시하며 위기관리.."관련 동향 사전에 인지"

 

북한, 강원도 원산에서 신형 단거리 미사일 2발 발사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25일 강원도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신형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합동참모본부의 한 관계자는 "북한이 오늘 오전 5시 34분과 5시 57분경 발사한 미상의 발사체 2발은 모두 단거리 미사일로 평가한다"면서 "모두 고도 50여㎞로 날아가 동해상으로 낙하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군 전문가들은 북한이 지난 5월 4일과 9일 '북한판 이스칸데르급' 미사일을 두차례 시험 발사한 이후 이 미사일 성능을 지속적인 개량해온 점으로 미뤄, 같은 기종을 발사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5월 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북한 전연(전방) 및 서부전선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 도중 이동식 미사일발사차량(TEL)에서 발사되는 단거리 발사체의 모습. 2019.7.2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청와대는 25일 오전 북한이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신형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동해로 발사한 것과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구체적인 정보 파악에 힘을 쏟고 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는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보실 위기관리를 통해 긴밀한 상황관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상황 발생 즉시 국가안보실로부터 보고를 받았다고 한 부대변인은 설명했다.

한 부대변인은 "정부는 관련 동향을 사전에 인지하고 예의주시해 왔으며, 유관부처 간 신속한 대응체계를 가동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미 정보당국은 구체적인 정보파악에 주력하는 한편, 단거리 미사일과 관련 정밀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가 예정돼 있어, 이 자리에서 관련 사안이 집중 논의될 예정이라고 한 부대변인은 설명했다.

청와대 내에서는 이후 상황에 따라 문 대통령이 NSC 전체회의 혹은 긴급 참모 회의를 소집할 가능성도 열려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북한 발사체 문제에 더해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무단 진입한 사건 등이 겹쳐 안보태세를 다잡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6·30 판문점 남북미 회동이 끝난 지 한달도 채 되지 않았지만,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을 문제삼아 식량지원을 거부했다는 보도가 나온데 이어 이날 발사체까지 쏘아 올리며 다시금 긴장감이 높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조금씩 번지고 있다.

hysup@yna.co.kr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습니다.

 

25일 새벽에 발사한 미사일인데.. 2발로 고도 50Km로 약 430Km 비행해 동해상으로 떨어졌다 합니다..

 

발사장소는 원산이고요..

 

청와대에선 상황발생 즉시 국가안보실로부터 보고를 받았다 합니다.

 

동해상 중국과 러시아가 도발을 하더니 이번엔 북한입니다.

 

일본에게 경제보복을 당하는 와중에 주변국에서 도움이 되지도 못하고 있네요.. 아님 일본에게 당하고 있으니 반격할 여지가 없을 것이라 판단한 것일지도..

 

이럴때일수록 내부적으로 뭉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밖에서 적이 공격하는데 내부가 분열되어 있다면.....이미 끝나겠죠..

 

하지만 이미 내부분열은 진행중이니 답답하긴 하네요..

 

이런 와중에도 국가가 유지되는 걸 보면 그래도 나름 외벽은 튼튼한가 봅니다..

 

미사일의 분석이 일부 끝나서 사정거리에 변동이 있었습니다.

 

2발 모두 690Km로 이전 발사했던 미사일과는 거리가 더 길어져 새로운 미사일로 보고 있다고 합참이 밝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