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日, '방사성 물질 검출' 이유 찾아냈지만..'방류' 위해 은폐?

by 체커 2019. 10. 3.
반응형

다음

 

네이버

 

[앵커]

일본은 치명적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사실과 제대로 제거되지 못한 이유까지 찾아냈지만 그동안 공개해오지 않았습니다.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위한 국내외 여론을 만들기위한 은폐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도쿄 이민영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후쿠시마 원전에서 남쪽으로 50km 떨어진 이와키 항구.

오염수가 잘 관리된다고 믿는지 물었습니다.

[이와키시/어민 : "지금은 아무것도 없다잖아요. 전에는 큰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그런 이야기가 없으니까요."]

이렇게 믿는 데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오염수를 관리·감독하는 일본 정부 내 소위원회.

첫 회의가 열린 2016년 11월, 도쿄전력이 제출한 자료입니다.

삼중수소 외에 다른 방사성 물질은 정화를 거쳐 기준치 이하로 낮췄다고 돼있습니다.

그런데 측정 시점이 2년여 전이었고, 그것도 단 8일치 측정 결과였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위험성을 은폐했다는 의혹은 일본 내부에서도 제기돼 왔습니다.

[야마모토/처리수 취급 소위원장 : "(최신 정보를 사용하지 않은 데 대해 불신감을 느끼고 있는데요?) 설명 부족이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도쿄전력은 오염수가 제대로 정화되지 못한 이유도 파악하고 있었고, 이미 1년 전 일본 정부에 보고한 자료에 이를 명시했습니다.

처리 전 오염수 농도가 제각각인데, 처리 설비가 맞지 않았고 성능도 부족했다는 겁니다.

특히 흡착재 성능이 저하됐다며 더 자주 교환해야 기준치 이하로 낮출 수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일본 내 전문가들은 이런 문제부터 해결한 뒤에야 오염수 처리 방법을 논의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가미야마/후쿠시마현 수산해양연구센터 방사능연구부장 : "바다는 연결돼 있기 때문에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바다에 넓게 확산해서 해류를 타고 당연히 한국에도 흘러갈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일본 정부는 가장 싸고 손쉬운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밀어붙일 태세입니다.

하지만 그 대가는 되사기 어려울 만큼 값비싼 정부의 '신뢰'와 일본과 이웃 나라 국민의 '안전'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이민영입니다.

이민영 기자 (mylee@kbs.co.kr)


 

일본도.. 도쿄전력도 자신들의 능력으로.. 시설로 오염수처리가 되지 않음을 알고 있음에도 이를 숨기고 안전하다고.. 완전 처리를 해서 안전하다 주장하는 일본정부..

 

그 처리수를 해양에 방류할려 하지만 주변국가.. 한국에서 격렬히 반대하고 있습니다.

 

도쿄올림픽에 후쿠시마 지역에 경기장을 세워 안전하다 주장하지만 정작 해당 지역의 방사능 수치는 높고 후쿠시마 오염지역이었던 곳에 복귀한 원주민은 별로 없죠....

 

그런 일본인데... 이와같은 뉴스는 정작 일본에선 잘 보도되지 않고 관련 뉴스도 안전하다는 정부의 말을 믿는 이들의 댓글로 도배가 되어 있는 상황...

 

한국으로선 국제사회에 이를 공론화할 수 밖에 없고 그린피스도 일본의 의도를 알고 일본의 처리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이를 무시하고 강행하겠죠.. 

 

그렇게 안전하다면... 일본은 자국민들에게 우선적으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제공해야 하는데... 정작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잘 찾지도 않는 일본인들을 보면서 처리수마저 방류한다면... 일본산 농수산물.. 특히 수산물은 그냥 차단하는게 답일 것 같습니다. 살기 위해서 말이죠.. 

 

누가 방사능 덩어리 수산물을 먹으려 할까요? 세슘의 경우 생체 반감기야 얼마 안된다 하지만 70일정도고 보통은 30년인데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