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국제

北·日 잦은 영유권 신경전.. 황금어장 '대화퇴' 충돌 예견됐다

by 체커 2019. 10. 7.
반응형

다음

 

네이버

 

일본의 수산청 단속선과 북한 어선의 ‘대화퇴’(大和堆ㆍ야마토타이) 충돌은 예견됐던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이 해역을 자신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해당한다고 주장하고 나서면서 긴장이 고조돼 왔기 때문이다.

시작은 올 8월 23일. 북한의 공선(公船)으로 추정되는 선박이 이 해역에서 무선교신을 통해 일본 수산청 어업단속선과 해상보안청 순시선을 향해 “(북한) 영해(territorial water)에서 즉시 퇴거하라”며 영유권을 주장하면서부터다. 당시 북한 선박은 소총으로 무장하고 어업단속선에 30m 거리까지 접근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화퇴 어장이 자신들의 EEZ에 속한다고 주장해 온 일본 정부는 당시 북한 고속정이 수산청 단속선 등을 위협했다면서 북한 측에 불법 조업을 멈추고 위기 조성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베이징 외교 채널을 통해 북한에 강력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북한은 지난달 17일 관영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대화퇴의 영유권을 주장했다. 외무성 대변인은 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8월 23일과 24일 우리의 ‘전속경제수역’(배타적경제수역ㆍEEZ)에 불법 침입한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과 선박들이 우리 공화국의 자위적 조치에 의하여 쫓겨났다”고 맞받아쳤다. 이어 “외교 경로를 통해 우리 수역에 대한 침범과 우리 어선들의 어로 활동에 대한 방해행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게 대책을 강구하도록 일본 측에 엄중히 주의를 환기했다”며 “우리가 자기 수역에서 일본 측 선박들을 몰아낸 것은 정정당당한 주권행사”라고 했다. 북한 어선의 대화퇴 어장 조업을 불법이라고 주장하는 일본 정부 입장과 전면 배치되는 주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달 2일 북미 실무협상을 앞두고 북한이 발사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이 대화퇴 어장 인근에 낙하한 것도, 북한의 노림수라는 분석이 나온다. 영유권을 주장하는 일본을 향한 경고 차원에서 계산적 도발을 감행했다는 것이다. 일본 측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북한이 중국 측에 어업권을 팔아 넘긴 뒤 어족 자원이 풍부한 대화퇴에서 조업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갈등을 일으킨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mailto:oneshot@hankookilbo.com)


 

대화퇴 해역에서 일본과 북한이 충돌했습니다. 

 

이곳에는 오징어등이 많이 잡히는 어장이라고 하네요..

 

충돌과정에서 여러 일이 있었다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이들이 뭘 하든 관심은 없네요.. 한국과 관련되지만 않으면 되니..

 

일단 해당 해상에서 일본의 순시선과 북한의 어선이 충돌... 결국 바다에 빠진 북한 사람들을 구조했다는 교도통신 보도가 있었습니다.


관련뉴스 : 海保、北朝鮮衝突船乗組員20人以上を救助

 

第9管区海上保安本部によると、水産庁の漁業取締船と北朝鮮の漁船が衝突した事故で、海上に投げ出された漁船の乗組員のうち20人以上が救助された。

 

 

카이호, 북한 충돌선 선원 20명 이상을 구조

 

제9관 구 해상 보안 본부에 따르면 수산청 어업 단속선과 북측 어선이 충돌한 사고로 바다 위에 던져진 선원 중 20명 이상이 구조됐다.


충돌로 바다에 빠진 선원들을 보고 던져진 선원들이라 보도하는 일본언론..;;;;

 

이번 충돌로 북한과 일본간의 관계가 어찌될지... 해당 지역은 일본이나 북한 둘 다 베타적 경제수역으로 주장하는 지역..

 

이번 충돌과 앞으로의 충돌에 대해 한국이 피해를 볼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그냥 둘이 충돌해서 둘 다 망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