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사회

"이게 사법부냐" vs "사법 정의" 서초동 반응 극과극

by 체커 2019. 10. 24.
반응형

다음

 

네이버

 

구속영장 발부 소식에 응원집회서 지지자들 탄식 터져나와..보수집회서는 환호성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사법적폐청산범시민연대 회원들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열린 국민 필리버스터 정경심 교수 기각 촉구 촛불집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10.23/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됐다는 소식에 찬반집회를 동시에 벌이던 서초동은 희비가 엇갈렸다. 구속영장 기각을 촉구했던 응원집회 참가자들은 탄식과 울음을 터트렸고, 인근에서 보수단체가 주최한 구속 촉구집회에선 환호성이 터져나왔다.

24일 0시20분쯤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는 소식이 들리자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인근 서초역 사거리에서 열린 '국민 필리버스터 정경심 교수 기각 촉구 촛불집회'에서는 탄식이 터져나왔다.

분노한 시민들은 "검찰을 개혁하라", "정경심 교수 힘내세요"라고 구호를 외쳤다. 일부는 서울중앙지법과 중앙지검을 향해 '이게 사법부냐'며 욕설을 퍼부었다.

밤 9시부터 진행된 촛불집회는 이날 0시45분 끝났다. 서울고검 청사 앞 횡단보도에서 서초경찰서 인근 누에다리까지 약 200m 거리에 운집한 시민들은 집회가 끝나고 대법원까지 행진시위를 벌였다.

집회를 개최한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연대) 측은 "황당한 소식에 할 말이 없다"며 "여기서 포기하지 말고 토요일에 국회 앞에서 분노를 표출해야 하자"고 말했다.

무대에 선 한 주부는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는데, 상상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다"며 "공수처를 설치해서 검찰의 횡포를 막아야 한다"며 울분을 터트렸다.

한편 보수단체는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여부 소식에 "사법 정의가 세워졌다"며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자유연대는 이날 오후 4시부터 서울중앙지법 앞에 모여 정 교수에 대한 구속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주최추산 300여명 참가자는 '조국 구속', '정경심 구속', '문재인 탄핵' 등 구호를 외쳤다.

김상진 자유연대 사무총장은 "정경심 교수를 구속하는 것이 사법정의를 세우는 것"이라며 "법원에서 제대로 된 판단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자정을 기점으로 서울구치소 앞에서도 비슷한 양상이 펼쳐졌다. 정 교수의 구속을 촉구하는 우리공화당 및 보수단체 회원 20여명이 스피커를 이용해 '정경심을 구속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반대편에서는 비슷한 숫자의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이 '정경심 사랑해요' 등의 구호를 외치며 대립했다. 이들도 정교수의 구속 소식이 전해지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적은 인원이 모인 집회지만 중간에 양측이 서로에게 욕설을 주고받는 등 대립이 격해지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경찰은 구치소 앞에서 불상사가 일어날 가능성에 대비해 의왕경찰서 병력 40명을 비롯 총 120여명의 경찰을 투입했다.

의왕(경기)=최동수 기자 firefly@mt.co.kr, 이정현 기자 goronie@


 

 

24일 새벽.. 정경심 교수가 구속되었습니다.

 

영장심사를 한 송경호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범죄 혐의 상당 부분이 소명되고, 현재까지의 수사경과에 비춰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고 영장발부 사유를 밝혔습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지난 21일 Δ자녀 입시비리 Δ사모펀드 비리 Δ증거인멸 등 3가지 의혹에 관해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와 자본시장법상 허위신고·미공개정보이용, 증거인멸교사 등 11개 범죄혐의를 적시해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그동안 정 교수는 자산관리인인 한국투자증권 프라이빗뱅커(PB) 김경록씨를 통해 경북 영주 동양대 연구실과 서울 방배동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등  증거인멸정황이 나타났고 조 전 장관의 국회 인사청문회 전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에 '조 전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는 투자처를 알 수 없는 블라인드 펀드'란 취지의 허위 운용보고서를 요청한 정황도 있었습니다.

 

더욱이 빼돌렸다는 노트북의 행방이 묘연해진 것이 영장 발부에 결정적이었다는 분석입니다.

 

그리고 김경록씨는 다른 언론사나 유튜브 방송을 통해 증거인멸이 아니라고 밝혔으나 인정되지 않은 것 같고 뇌종양과 뇌경색 진단도 입원증명서에 병원명등이 누락된 점.. 그리고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한 모습에서 병색등이 보이지도 않는 것을 보고 구속해도 문제 없다는 판단을 한 것 같습니다.

 

이제 정경심교수가 구속되었으니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조만간 조국 전 법무부장관도 조사를 하겠죠..

 

물론 조국 자녀도 마찬가지겠고요..

 

영장실질심사가 있는 서초동에선 구속반대 집회와 구속찬성 집회가 있었습니다. 

 

[구속반대측]

 

 

[구속찬성측]

 

 

 

구속영장 청구가 확인되자 서초동에서 집회를 하는 각각의 단체 반응은 극과극이 되었습니다. 

 

아침에 더불어민주당에선 법원과 검찰에 대한 비난이 나올 것으로 보이고 자유한국당에선 환호가 나오겠네요.. 

 

결과가 빨리 나왔으면 합니다. 수사가 길어질수록 검찰이 받는 압력도 계속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단지 정경심교수가 구속되었다는 것만으로는 모든 죄가 인정되었다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자유한국당에선 정경심 교수와 조국 전 장관의 수사가 길어지길 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조국 전 장관과 정경심교수의 수사가 길어질수록 여론은 여당쪽에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아마도 총선전까지는 아니더라도 연말까지는 계속 수사가 진행되면서 자유한국당의 지지도를 끌어올리는데 주력하면서 패스트트랙 방해와 수사 거부가 계속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검찰에선 왠지 자유한국당 패스트트랙 수사도 속도를 올릴 것 같네요..그래야 자신들에게 쏠린 비난과 지지등이 그나마 덜할테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