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논란거리/경제

글로벌 반도체소재기업 공장 천안에 준공..日 제치고 韓 투자

by 체커 2019. 11. 22.
반응형

다음

 

네이버

 

日실리콘 웨이퍼 수입 9%P 줄이는 효과.."日불산, 대만산 대체 성공"
소부장 대책 이후 첫 외투기업 공장 준공 사례.."신속 행정처리로 지원"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글로벌 반도체소재 기업 MEMC가 충남 천안에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 추가 생산공장을 준공했다.

엠이엠씨(MEMC) 코리아는 22일 충남 천안시에서 신규 제2공장 준공식을 열었다. 준공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양승조 충남지사 등 정부·지방자치단체 관계자와 삼성전자, 동우화인켐, STI 등 관련 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엠이엠씨코리아 제2공장은 반도체 제작에 꼭 필요한 원소재인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하는 공장이다. 현재 천안 제1공장에서 직경 300mm 반도체용 실리콘 웨이퍼를 생산하고 있고 2공장은 내년 2월부터 시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

제2공장 총투자금액은 4억6천만달러이고 1공장과 마찬가지로 직경 300㎜ 실리콘 웨이퍼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한다.

엠이엠씨코리아 모회사이자 세계 3위 실리콘웨이퍼 제조사인 대만계 기업 '글로벌 웨이퍼스'는 한국과 함께 일본, 대만 등을 투자 대상으로 검토하다가 반도체 시장 규모, 우수한 인력, 투자 인센티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한국을 투자지로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제2공장 천안 준공으로 반도체 생산 핵심 소재를 국내 기업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전후방 연관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이번 증설로 현재 일본에서 약 50%를 수입하고 있는 실리콘 웨이퍼에 대해 약 9%포인트의 수입 대체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이번 공장 설립은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 이후 핵심 소재 분야에서 외국인투자기업이 공장을 준공한 첫 번째 사례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관계부처, 지자체, 관련 기관 등이 긴밀하게 협업해 애로를 신속히 해소함으로써 조기 준공한 모범 사례"라고 강조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외국인 투자에 대한 현금 지원, 조세 감면 등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해 투자를 유치했다.

또 공장 내 화학물질 취급 시설 인허가에 패스트트랙을 적용하고, 산업보건안전법 상 공정안전보고서 심사를 신속하게 처리함으로써 공장 조기 준공을 도왔다.

조찬래 엠이엠씨코리아 대표는 "실리콘 웨이퍼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일본산 고순도 불산을 대만산으로 수입 다변화하는 데 성공했다"며 "신속한 행정 처리로 조기에 인허가를 받을 수 있게 지원해준 것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소재·부품·장비의 공급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외국인 투자 유치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최근 세계 3대 반도체 장비업체인 램 리서치가 연구개발(R&D) 센터를 한국에 설립하기로 결정했고, 그 외 다른 주요 기업들도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분야 생산 시설 설립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해당 기업들이 신속하게 국내 투자를 결정하고 소재·부품·장비 분야 투자 유치를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계속 개선해 나갈 것"이라며 "아울러 해당 분야 기업 투자에 대해 현금 지원을 확대하고 현금 지원 대상이 되는 첨단 기술 분야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un@yna.co.kr


 

천안에 반도체 소재중 하나인 실리콘웨이퍼 공장이 준공되었다고 합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은 아니지만 일본에 50%나 수입하고 있는 품목인 만큼 국내에서 생산이 가능해진다면 물류비용부터 일본의 의존도를 줄이는 효과가 나오겠죠..

 

그리고 해당 업체도 삼성과 SK등의 반도체 생산업체에 정기적인 납품을 함으로써 안정적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 좋은 것이겠죠..

 

이런 뉴스는 일본에선 싫어할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도 생산하는 소재인데.. 일본에 공장을 세워봐야 일본에서 얼마나 소비할까 싶네요..

 

한국에 공장을 세우면 더 좋겠다는 판단에 따라 한국에 준공한 만큼 좋은 결과가 나오면 좋겠습니다.

 

수출규제로 대법원 판결을 뒤집는 것과 동시에 일본의 부품 소재의 의존도를 강화할려는 의도가 있을텐데... 이러단 점점 한국의 일본 부품소재에 대한 의존도는 낮아지겠네요..

 

그러다 카메라까지 다시 자체 생산할 수 있는 상황이 오면 좋겠지만..

 

좋은 결과가 나오길 바랍니다. 그래야 그곳에 일하게 될 노동자나.. 그 주위에서 서비스업을 하는 사람들이나 모두가 경제적으로 좋아질 터이니..

반응형

댓글